대관안내

홈으로

프린트 공유

페이스북 아이콘 트위터 아이콘 블로그 아이콘 카카오톡 아이콘

  >  대관안내  >  공간별 대관안내  >  음악당  >  대관료

공유
페이스북 아이콘 트위터 아이콘 블로그 아이콘

음악당

  • 예술이 숨쉬는 문화공간, 문화예술과 소통하는 환희의 공간 예술의전당
  • 예술의전당은 세계적으로 자부심이 되는 예술종합문화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합니다.

2024년도 대관료

제 5 조 (기본대관료)

  • 1. 공연대관 및 추기대관

    (단위: 원/부가세별도)

    기본시설대관(공연대관 및 추기대관료):구분,기본대관,추가대관(1시간당),비고 정보를 제공
    구 분 기본대관 추가대관 (1시간당) 비고
    콘서트홀 7,920,000 1,320,000  
    15,840,000 2,640,000 ⑨기업콘서트의 경우
    IBK챔버홀 2,970,000 495,000  
    5,940,000 990,000 ⑨기업콘서트의 경우
    리사이틀홀 1,770,000 295,000  
    인춘아트홀 864,000 144,000  
    • 기본대관이란 1회 공연을 위하여 공연당일 무대 및 공연장의 기본시설을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공연당일 리허설 시간(3시간)과 철수 시간이 포함된 1회의 공연(3시간)이 기본으로 포함되며, 분장실은 콘서트홀 5실(주역2, 그룹1, 단체 2), IBK챔버홀 3실(주역2, 그룹1), 리사이틀홀 2실(주역1, 그룹1), 인춘아트홀 2실(주역1), 출연자휴게실, 냉ㆍ난방이 포함된다.
    • 리허설 및 공연진행을 위해 무대감독(콘서트홀의 경우 2명), 음향, 조명 스태프 각 1명 배치를 기본으로 한다. 추가 인력이 필요한 경우 전당과 사전 협의 후 대관자가 비용을 부담하는 조건으로 외부 전문 인력을 활용할 수 있다.
    • 공연 및 리허설 시간은 각 연속된 3시간을 기준으로 하며, 초과 시 상기 표의 ‘추가대관’ 항목에 의거하여 추가요금을 납부한다. (무대 휴게시간은 추가대관 불가 : 오후 12시~1시, 오후 6시~7시)
      - 공연 전일 오후 10시 이후의 추가대관은 원칙적으로 불가하나, 불가피하게 사용하여야 할 경우에는 전당과 사전협의 후 진행 가능하며 상기 ‘추가대관’ 요금의 200%를 납부한다.
      - 공연 당일 무대 준비 및 리허설을 위한 추가대관 필요시 공연일로부터 최소 2주전에 전당과 협의 후 진행 가능하며, 상기 추가대관 항목에 의거하여 추가요금을 납부한다. (추가대관 가능시간 : 오전 8시~12시 / 오후 1시~리허설 시작 전)
    • 대관자는 대관계약 체결 시 기본대관료의 10%를 계약금으로 납부해야 하며, 잔금은 대관 서비스 개시일 이전까지 납부한다. 단, 전당과 대관자는 별도로 합의하여 잔금청구기한을 조정할 수 있다.
    • 서비스 개시란 홈페이지 정보 등록, 티켓판매 개시, 초대교환권 발행 등 공연을 홍보・진행하기 위한 일체의 행위를 말한다.
    • 대관자의 불가피한 사정으로 잔금 납부가 어려운 경우, 대관자는 본 계약에 대한 이행보증보험 증권 제출 또는 입장권 판매금액에 대한 최우선 순위 담보 제공으로 대체하고 공연 개시일 이전까지 잔금 지급을 유예할 수 있다. 단, 납부할 금액이 천만원 미만인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한다.
    • 부대설비사용료는 공연종료 후 사용료를 청구 받은 날로부터 10일 이내에 납부한다. 대관자는 청구된 기본대관료 및 부대설비사용료를 정산한 후 차기 공연의 입장권판매가 가능하다. 이를 1개월 이상 미납 시 벌점이 부과되며, 3개월 이상 미납 시 법적 조치를 취할 수 있다.
    • 전당과 공동주최 또는 전당이 후원하는 대관의 경우 약정에 의거하여 대관료를 면제 또는 감면받을 수 있다.
    • "기업콘서트"란 영리법인(주식회사, 영리사단법인 등)이 주최하는 전석 초대공연 또는 대관자가 위 영리법인의 협찬이나 후원을 받고 그 영리법인을 위한 초대공연으로 진행할 경우를 말한다.
      단, 콘서트홀(2,505석), IBK챔버홀(600석) 중 각 등급별 좌석의 30% 이상을 일반유료판매분으로 등록하면 기업콘서트로 보지 아니한다.
    • 기업콘서트에 제공되는 서비스항목은 대관자파트너센터에 게시된 기준에 따른다.
  • 2. 녹음대관

    (단위: 원/부가세별도)

    녹음대관료:구분, 기본대관, 추가대관 정보를 제공
    구분 기본대관 추가대관(1시간당)
    콘서트홀 3,960,000 1,320,000
    IBK챔버홀 1,485,000 495,000
    리사이틀홀 885,000 295,000
    인춘아트홀 480,000 160,000
    • 녹음대관은 3시간을 기준으로 하며, 초과 시에는 상기 표에 따라 추가요금을 납부한다.
    • 분장실 1실이 무료로 제공되며, 기타 부대설비 사용 시 ‘부대설비 사용료(표)’에 의거하여 납부한다.
      단, 무료로 제공되는 분장실 및 부대설비는 공연 및 리허설에 지장이 없는 경우에 한한다.
  • 3. 기타대관

    (단위: 원/부가세별도)

    기타대관료: 구분,기본대관,추가대관 정보를 제공
    구분 기본대관 추가대관 (1시간당)
    콘서트홀 11,880,000 3,960,000
    IBK챔버홀 4,470,000 1,490,000
    리사이틀홀 2,670,000 890,000
    인춘아트홀 1,440,000 480,000
    공연장 로비 5,750,000 1,900,000
    • 기타대관은 3시간을 기준으로 하며, 초과 시에는 상기 표에 따라 추가요금을 납부한다.
    • 분장실은 콘서트홀 5실(주역2, 그룹1, 단체2), IBK챔버홀 3실(주역2, 그룹1), 리사이틀홀 2실(주역1, 그룹1), 인춘아트홀 2실(그룹1, 주역1)이 제공되며, 기타 부대설비 사용 시 ‘부대설비 사용료(표)’에 의거하여 별도 부과한다.

제 6 조 (부대설비사용료)

  • 1. 부대설비 사용료(표)

    (단위: 원/부가세별도)

    부대설비 사용료: 구분,품목,보유수량,사용료,세부사항 정보를 제공
    구분 품 목 보유
    수량
    사용료 세부사항
    악기
    (A)
    건반악기 연주용 피아노 8 180,000 1회 공연 기준(1회 공연시간 6시간)
    조율비 별도
    *극장별 지정 피아노 사용(이동 가능
    피아노: 야마하)
    하프시코드(챔발로) 1 160,000
    첼레스타 1 160,000 1회 공연 기준, 5.5oct.
    현악기 콘트라베이스 6 70,000 1회 공연 기준. 1개당
    하프 2 130,000 1회 공연 기준. 1개당
    타악기 비브라폰 1 50,000 1회 공연 기준.
    마림바 1 50,000 1회 공연 기준. 4.5oct.
    스네어 드럼 1 40,000 1회 공연 기준.
    베이스 드럼 1 40,000 1회 공연 기준. 40"
    공(탐탐) 각 1 30,000 1회 공연 기준. 1개당. 36"/28"
    페어심벌 각 1 30,000 1회 공연 기준. 1조당. 20"/18"/17"
    서스펜디드 심벌 각 1 30,000 1회 공연 기준. 16" / 18"
    차임벨 1 40,000 1회 공연 기준.
    글로켄슈필 1 40,000 1회 공연 기준.
    실로폰 1 40,000 1회 공연 기준. 4oct.
    팀파니(ADAMS) 각 1 50,000 1회 공연 기준. 1개당.
    32"/29"/26"/23"/20"
    팀파니(Premier) 각 1 50,000 1회 공연 기준. 1개당.
    32"/30"/28"/25"/22.5"
    아크릴
    차음판
    비말차단용 20 10,000 1회 공연기준. 1장당
    아크릴사이즈(mm)
    W:550×h:400 / 높이조절:1000~1600
    무대
    장치
    (B)
    덧마루 라이저 6 40,000 1회 공연 기준. 1개당.
    오케스트라 1단/2단 165,000 1회 공연 기준.
    (단, 4자×8자 덧마루 2장 이하 무료)
    *재설치 및 분리단 설치 시 기준 사용료의
    2배 부과
    *콘서트홀만 가능
    오케스트라 3단 220,000
    오케스트라 4단 330,000
    합창 1단/2단 165,000
    합창 3단 330,000
    합창 4단 385,000
    합창 5단 440,000
    현단, 하프단 30,000 1회 공연 기준. 1개당.
    높이 h:150(mm) 고정
    콘트라베이스 단 50,000 1회 공연 기준.
    높이 h:150(mm) 고정
    분장실
    (C)
    A Type 주역 100,000 공연일 이외 및 연습 시 1일 기준 별도 대관
    기본 외 추가 사용 시(1일 공연 기준)
    B Type 그룹 80,000
    C Type 단체 60,000
    음향
    (D)
    녹음 실황 HD 녹음(콘서트홀) 230,000 1회 공연(3시간), SD카드 제공,
    WAV파일(96Khz, 24bit)
    실황 HD 녹음(IBK챔버홀,
    리사이틀홀)
    180,000 1회 공연(3시간), SD카드 제공,
    WAV파일(48Khz, 24bit)
    실황 HD 녹음 (인춘아트홀) 130,000 1회 공연(3시간), SD카드 제공,
    WAV파일(48Khz, 24bit)
    녹음 CD 라이팅 30,000 실황 녹음 신청 시 적용, 녹음 파일 AUDIO CD제공(44.1Khz, 16bit)
    멀티트랙 녹음(콘서트홀) 1 800,000 1회 공연 기준, 외장SSD(exFAT 포맷) 대관자 부담, 소규모 리사이틀 기준(16채널 이하), 96Khz, 24bit
    멀티트랙 녹음(콘서트홀) 2 1,000,000 1회 공연 기준, 외장SSD(exFAT 포맷) 대관자 부담, 챔버 오케스트라 기준(17~24채널), 96Khz, 24bit
    멀티트랙 녹음(콘서트홀) 3 1,200,000 1회 공연 기준, 외장SSD(exFAT 포맷) 대관자 부담, 심포니 오케스트라 기준(25~32채널), 96Khz, 24bit
    33채널 이상 사용시 채널당 외부 녹음용 마이크 소스 항목(80,000원) 적용
    실황 3D-Audio 녹음(콘서트홀) 600,000 1회공연 기준, 외장SSD(exFAT 포맷) 대관자 부담, 5.1.4 채널 Multy-Mono형식,
    96Khz, 24bit WAV파일 제공 or 오디오 신호 제공(MADI or ANALOG)
    멀티트랙 녹음
    (IBK챔버홀, 리사이틀홀)
    500,000
    외부녹음용 마이크소스 80,000 1회 공연 1대 기준, 아날로그 신호 제공
    녹화 실황HD 녹화(콘서트홀) 400,000 1회 공연(3시간) 기준. SD카드 제공, FHD 화질, H264포맷 제공
    고정 카메라
    HD녹화(콘서트홀)
    150,000 1회 공연(3시간) 기준, 4K, HD녹화 신청 시에만 가능.
    CENTER고정, 지휘자, 협연자 가능,
    대당 요금 부여, 각 SD카드 제공 FHD화질, H264포맷 제공
    실황 4K녹화(콘서트홀) 800,000 1회 공연(3시간) 기준. 카메라 9대 운영,
    4K영상 SD카드 제공, H265포맷 제공
    실황 4K 원본녹화
    (콘서트홀)
    1,000,000 1회 공연(3시간) 기준. 카메라 9대 운영,
    1TB 외장 SSD 대관자 부담, 사전협의 필수
    포맷형식 : 4K PRORES방식
    실황 4K 고정카메라
    원본녹화(콘서트홀)
    500,000 1회 공연 기준, 카메라 1대 기준(2대까지 가능), 외장SSD 대관자 부담, 사전협의 필수, 파일형식: 4K PRORES
    실황HD 녹화 (IBK챔버홀, 리사이틀홀) 300,000 1회 공연(3시간) 기준.
    SD카드 제공, FHD 화질, H264포맷 제공
    고정카메라 HD 녹화
    (IBK챔버홀, 리사이틀홀)
    150,000 1회 공연(3시간) 기준, 카메라 FULL SHOT고정,
    SD카드 제공, FHD 화질, H264포맷 제공
    실황 4K녹화(IBK챔버홀) 500,000 1회 공연(3시간) 기준.
    SD카드 제공, 4K 화질, H265포맷 제공
    실황 4K녹화(리사이틀홀) 400,000 1회 공연(3시간) 기준.
    SD카드 제공, 4K 화질, H265포맷 제공
    실황HD 녹화(인춘아트홀) 150,000 1회 공연(3시간) 기준, 카메라 FULL
    SHOT고정, SD카드 제공, FHD 화질,
    H264포맷 제공
    모니터링용
    영상소스(콘서트홀)
    100,000 1회 공연 1대 기준, 모니터링 CCTV,
    아날로그 신호(Full Shot, 지휘자 샷)
    프로젝터
    /스크린
    프로젝터 (콘서트홀) 400,000 1회 공연 기준
    프로젝터
    (IBK챔버홀, 리사이틀홀)
    300,000 1회 공연 기준
    프로젝터 (인춘아트홀) 200,000 1회 공연 기준
    스크린 100,000 (사이즈 : 콘서트홀 400"/16:9 IBK챔버홀 300"/4:3, 리사이틀홀 250"/4:3, 인춘아트홀 300"/16:9)
    대형 스크린 (콘서트홀) 300,000 12mX10m, 1회 공연 기준, 설치 및
    철수인력 기획사 자체부담
    확성(PA) 유, 무선마이크 확성(MR, 악기) 130,000 1회 공연 1채널 (마이크 1대, 재생기기 1대) 당 적용
    동영상 및 안내멘트 확성 50,000 간단한 안내멘트 및 동영상 확성
    모니터스피커 30,000 1회 공연 1개 기준
    기타 음향 외부장비 설치
    (콘서트홀)
    200,000 작품당, 전당 PA스피커 사용 시 적용
    음향 외부장비 설치
    (IBK챔버홀, 리사이틀홀, 인춘아트홀)
    100,000 작품당, 전당 PA스피커 사용 시 적용
    레코딩스튜디오 사용료 150,000 1회 공연 공간사용 (장비사용 제외)
    외부녹음ㆍ
    녹화중계
    TV 600,000 중계차량 반입 시, 1회공연 카메라 6대 기준
    (카메라 추가시 1대당 100,000원)
    라디오 500,000
    인터넷방송 400,000 1회 공연 기준. 회선 설치 및 송출은 대관자가 직접 송출 업체를 통하여 진행
    외부중계용 영상 제공 (콘서트홀) 800,000 1회 공연 카메라 9대 기준,
    녹화 PGM 신호 제공(HD-SDI 제공)
    외부중계용 영상 제공 (IBK챔버홀) 500,000 1회 공연 카메라 5대 기준,
    녹화 PGM 신호 제공(HD-SDI 제공)
    외부중계용 영상 제공 (리사이틀홀) 400,000 1회 공연 카메라 4대 기준,
    녹화 PGM 신호 제공(HD-SDI 제공)
    외부중계용 음향 제공 (콘서트홀) 200,000 1회공연 기준. 방송, 라디오 등 중계용 오디오 제공(2채널 기준), 각 매체마다 적용,
    채널 추가 사용시 채널당 외부녹음용 마이크 소스 항목(80,000원) 적용
    외부중계용 음향 제공
    (IBK챔버홀, 리사이틀홀, 인춘아트홀)
    150,000
    조명
    (E)
    조명기기 FOLLOW SPOT
    3KW(콘서트홀)
    2 30,000 1회 공연 기준.
    외부인력 비용 별도
    FOLLOW SPOT 2KW
    (IBK챔버홀)
    1 30,000
    LED PAR 라이트 16 20,000 1일 공연 기준.
    외부인력 비용 별도
    극장명이 기재된 품목은 이동 설치 불가
    LED 무빙라이트 600w (콘서트홀) 18 60,000
    LED 무빙라이트 300w (IBK챔버홀) 12 40,000
    기타 스페셜 라이트 50,000 작품당
    홍보
    (F)
    현수막 미술관 외벽(A) 60,000 1일 기준. 가로12×세로6m
    미술관 외벽(B) 45,000 1일 기준. 가로6×세로6m
    미술관 외벽(C) 20,000 1일 기준. 가로4.5×세로5m
    콘서트홀 로비 90,000 1회 공연 기준. 가로9m×세로1.1m
    IBK챔버홀 로비 90,000 1회 공연 기준. 가로8.9m×세로3m
    인춘아트홀 로비 90,000 1회 공연 기준. 가로4.8m×세로1.3m
    인터넷
    배너
    전당 홈페이지 배너광고 운영정책에 따름
    객석 내
    카메라
    설치
    사진촬영용 2 콘서트홀 지정위치(1-C-22열 7~12번)에 2대까지 가능. 추가 설치불가
    2 IBK챔버홀 지정위치(1-C-17열, 1-A-17열)에 2대까지 가능. 추가 설치불가
    2 리사이틀홀 지정위치(음향실 옆)에 2대까지 가능. 추가 설치불가
    1 인춘아트홀 지정위치(음향실 앞 왼쪽벽면)에 1대까지 가능. 추가 설치불가
    영상촬영용 2 100,000 2대까지 가능. 카메라 추가 시 개당 부과 (지정위치)
    로비 콘서트홀 DID 배너 2 50,000 1회 공연 기준. 승인 조건. 가로1080×1920
    IBK챔버홀 DID 배너 1 50,000 1회 공연 기준. 승인 조건. 가로768×1366
    리사이틀홀 DID 배너 1 50,000 1회 공연 기준. 승인 조건. 가로1080×1920
    인춘아트홀 DID 배너 1 50,000 1회 공연 기준. 승인 조건. 가로1080×1920
    포토존 150,000 1회 공연 기준. 승인 조건. 가로3m×높이2.5m 이내
    *콘서트홀, 인춘아트홀 공연에 한함
    로비 추가설치물 (배너포함) 100,000 1회 공연. 1㎡ 기준. 배너 2개까지 무료. 전당과 별도 협의 후 설치
    팬사인회 4 150,000 승인 조건 (테이블 개당 부과)
  • <부대설비 사용료 관련 부칙>
    • 부대설비사용료에 명시되지 않은 품목은 별도 기준에 따른다.
    • 전당이 제공 가능한 범위를 벗어나거나, 사전에 요청되지 않은 부대설비는 사용이 거절될 수 있다.
    • 공연목적 외의 장비는 무대에 설치 할 수 없다.
    • 생성 1개월이 경과한 녹음, 녹화물의 이상은 전당이 책임지지 아니한다.(수령 후 확인 요망)
      • 녹음·녹화는 공연 실황을 실시간으로 기록하고 트랙은 나누어 기록하지 않으며 음반‧방송 등 재활용을 위해서는 편집, 마스터링 등 가공이 필요할 수 있다.
    • 영상·녹음장비와 같은 외부장비 사용시 전당과 사전협의를 통해 사용가능 여부를 확인해야 하며, 협의되지 않은 사항에 따른 문제 발생 시 그 책임은 대관자에게 있다.
    • 악기(A)관련
      • 피아노 및 챔발로는 전당과 계약한 조율사만 조율 가능하다.
      • 극장별 사용 가능한 피아노는 지정되어 있으며 사용 가능 피아노는 다음과 같다. (콘서트홀: 115,318,336 / IBK챔버홀: 088,309 / 리사이틀 홀: 023,660 / 인춘홀: 699,610 / 이동 및 현대 주법 가능: 야마하)
      • 전당은 연주용 피아노의 피치를 442Hz로 고정하여 운영한다.
      • 대여한 악기를 6시간 이상 사용하거나 사용 중 다른 악기로 교체할 시 2회분 사용료를 부과한다.
      • 전당 소유 기물 및 악기를 파손할 경우 전당은 대관자에게 배상책임을 부과할 수 있다.
      • 인춘아트홀은 지정된 피아노 2대만 대여가능하며, 그 외 악기는 대관자가 준비해야 한다.
      • 인춘아트홀은 악기 반입로가 마련되어 있지 않으며, 무리한 악기 반입으로 인해 전당 귀속물 및 해당 악기 파손시 대관자에게 그 책임이 있다.
    • 무대장치(B)
      • ‘덧마루 1단’의 높이 기준은 오케스트라 덧마루 15cm, 합창단 덧마루 30cm를 단으로 쌓는 것을 말하며, 1단을 2단 높이로 쌓아 편성하는 것은 ‘덧마루 2단’으로 적용한다.(덧마루의 단 수는 높이를 기준으로 결정한다.)
      • 덧마루 사용은 콘서트홀에 한한다.
    • 분장실은 사용 전 상태 유지를 원칙으로 한다.
    • 무대조명(E)
      • 외부 조명 콘솔을 운영할 경우 항시 백업시스템을 구축한다. 또한 메인콘솔은 기기 내 자체적인 운영체제를 가지고 있어야 하며 PC내 소프트웨어를 설치한 콘솔을 금지한다. (단, 백업 콘솔에는 사용 가능)
      • 공연장 내 모든 조명기와 케이블 등 전기와 연관되는 기자재에는 모두 접지가 되어있어야 하며, 사전에 협의되지 않은 장비의 사용은 금지한다.
    • 홍보(F) 관련
      • 객석 내 카메라 설치시, 사진촬영용 카메라는 지정위치에 설치해야하며 영상촬영용 카메라는 설치위치를 하우스매니저와 사전에 협의한다.
      • 홍보영상 및 인터뷰 등 리허설을 제외한 기타 촬영 가능 공간은 분장실로 제한하며, 공간 제약을 벗어난 촬영이 진행될 경우 제재를 받을 수 있다.
      • 로비 추가설치물(배너포함)은 당일 공연과 관련된 내용에 한하여 설치 가능하며, 하우스매니저와 사전에 협의한다.
  • 2.부대설비사용료 정산
    • 대관자는 공연 다음날 부대설비사용내역을 대관자전용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부대설비사용료는 청구일로부터 10일 이내 납부하여야 한다.
    • 부대설비사용내역에 관한 이의가 있을 경우, 공연일로부터 1주일 이내 대관담당자에게 이의신청을 할 수 있다.
    • 부대설비사용료 및 기타 대관료의 미수금 발생 시 추후 공연의 티켓 판매가 불가하며, 대관신청 또는 심의 시 제한을 받을 수 있다.
  • 3.기타공간

    (단위: 원/부가세별도)

    기타공간 부대설비 사용료: 구분,공간명,사용료,세부사항 정보를 제공
    구분 공간명 사용료 세부사항
    대관자 콘서트홀 귀빈실 600,000 1회 4시간 기준. 시간당 150,000원 추가
    *콘서트홀 공연에 한함
    음악당 지하 심포니홀(225㎡) 3,000,000 1회 3시간 기준
    시간당 1,000,000원 추가
    음악당 지하 하모니홀(70㎡) 450,000 1회 3시간 기준
    시간당 150,000원 추가
    외부 음악당 지하 심포니홀(225㎡) 4,500,000 1회 3시간 기준
    시간당 1,500,000원 추가
    음악당 지하 하모니홀(70㎡) 800,000 1회 4시간 기준 시간당 200,000원 추가

    * 대관단체 우선 신청 후 잔여일정에 한하여 신청가능

    • 공연장 외 음악당 지하 공간 등 사용 가능 여부 확인 후 별도의 신청서를 작성하여 사전 제출해야 하며, 사용 후에는 사용 전 상태 유지를 원칙으로 한다.
    • 리셉션장으로 사용 시 리셉션 가이드라인을 준수하여야 한다.
    • 대관자는 대관자 파트너센터에서 사용내역을 확인할 수 있으며, 부대설비사용료와 함께 청구, 납부한다.
    • 음악당 공연대관자 외의 단체는 별도의 청구에 의해 납부, 정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