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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간·대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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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당

  • 예술이 숨쉬는 문화공간, 문화예술과 소통하는 환희의 공간 예술의전당
    예술의전당은 세계적으로 자부심이 되는 예술종합문화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합니다.

2021 음악당(콘서트홀, IBK챔버홀, 리사이틀홀, 인춘아트홀) 대관규약

대관절차

제 1 조 (목적)

본 규약은 예술의전당(이하 ‘전당’이라 한다) 음악당 공연장 및 부대시설의 대관·사용 등과 관련하여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 2 조 (대관의 정의)

1. 대관이라 함은 공연, 연습, 녹음, 녹화 , 기타사용 등을 위하여 음악당의 시설 및 부수장비를 임대하여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2. 대관자라 함은 대관을 신청하거나 승인받은 자(단체)를 말한다.

제 3 조 (대관의 종류)

  • 1.사용 목적에 따른 구분 - 공연대관, 연습대관, 녹음대관, 연습실대관, 기타대관
    • 공연대관은 전당에서의 공연을 하기 위한 목적으로 공연장을 대관하는 것으로 공연 전 리허설 1회 및 공연 1회를 공연대관 1회로 한다. 공연대관의 신청 시기는 2항에 의한다.
    • 연습대관은 ①호에 의한 공연대관을 승인 받은 자가 당일 공연 및 리허설에 지장이 없는 경우에 한하여, 지정시간외 추가로 필요한 연습을 위한 공연장 대관을 말한다.
    • 녹음대관은 공연과 직접 관련이 없는 음반제작 등을 위해 신청하는 대관을 말한다.
    • 기타대관은 공연 또는 공연과 직접 관련이 없는 방송, 영화, CF 등을 위해 신청하는 대관을 말한다.
    • 녹음대관 및 기타대관은 공연대관, 연습대관 일정에 지장이 없는 경우에 한하여 가능하며 전당이 제시하는 조건을 수용하는 경우에 한한다.
    • 연습실대관은 실내악연습실 사용을 위한 대관을 말한다.
  • 2.신청 시기에 따른 구분 - 정기대관, 수시대관
    • 정기대관은 차기년도 이후의 공연일정에 관한 대관으로 상반기(1월∼6월)를 대상으로 매년 2월 중, 하반기(7월∼12월)는 7월 중에 대관신청 공고를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 수시대관은 공연일정 중 취소 등으로 인하여 발생한 일정에 대한 대관으로 매월 첫째 또는 셋째 화요일에 대관신청 공고를 한다.
    • 대관 시 계약체결(계약금 납부)은 신청년도의 대관료를 기준으로 하고 추후 공연날짜가 속한 연도의 대관료가 정해지면 이를 기준으로 전체 대관료를 정산한다.

제 4 조 (대관의 절차)

대관의 절차는 아래와 같다.

대관신청 → 대관심의 → 승인(부결)통보 → 계약금납부 (계약체결) → 잔금납부 → 입장권검인 → 입장권발매 → 무대 부대설비 & 하우스 진행 신청 및 스태프회의 → 공연진행 → 추가대관료 정산

  • 1.대관신청
    • 전당 홈페이지(www.sac.or.kr)에서 대관공고 확인 후 대관자전용 홈페이지(전당 홈페이지의 “대관안내” 페이지의 링크를 통해 입장 가능)에서 대관신청한다.
    • 같은 공연을 날짜와 공연장을 달리하여 중복 신청할 수 없다.
  • 2.대관심의
    • 대관심의는 음악계 전문가들로 구성된 외부 심의위원과 전당 사장이 지명하는 내부 심의위원으로 구성된 대관심의위원회에서 한다.
    • 심의기준은 대관심의위원회에서 별도로 정한다.
  • 3.대관승인 및 계약체결
    • 심의 및 통보는 접수마감 후 4~5주 안에 이루어지며 결과는 개별 통보한다. 또한, 대관자전용 홈페이지에서도 승인여부를 확인할 수 있으며 대관승인서를 출력할 수 있다.
    • 대관승인 후 계약금에 대한 가상계좌번호 및 금액이 개별 통지되며, 대관자가 명시된 일정에 따라 계약금(기본대관료 30%)을 납부함으로써 대관계약이 체결된 것으로 간주한다.
    • 대관자는 계약체결(계약금납부) 후 대관자전용 홈페이지에서 인감을 등록하면 계약서(인감 포함)를 출력할 수 있다.
  • 4.공연 및 리허설 시간
    • 공연 및 리허설 시작 시간은 아래 표를 원칙으로 한다.
      기본시설대관(공연대관 및 연습대관료)
      구분 평일 주말
      1회 공연 2회 공연
      공연시작 19시 30분 17시 14시 20시
      리허설시작
      (공연당일)
      15시 13시 10시 17시 (또는 14시 공연 종료 후)
    • 인춘아트홀의 경우 평일 공연시작 시간은 19시 30분, 17시 중 택일 가능하고 주말 공연은 14시만 가능하다. 평일 리허설 시작은 각각 15시, 13시로 한다.
    • 일정변경 신청을 통해 평일 공연시작 시간을 20시로 변경 가능하다.
    • 리허설은 무대와 객석 정리를 위하여 공연 시작 1시간 전에 종료되어야 한다. (단, 2회 공연일의 경우, 저녁공연은 협의하여 조정한다)
    • 대관자는 상기 리허설 및 공연시간을 준수하여야 하며, 부득이하게 리허설 및 공연시작시간의 일부 조정이 필요한 경우 전당의 사전승인을 얻어야 한다.
    • 저녁공연의 오전 리허설은 원칙적으로 허용되지 않으나, 대관자에게 불가피한 사정이 있고 전당 무대스태프들의 작업일정에 무리가 없는 경우에 한하여 전당의 사전승인을 받아 추가대관으로 이용할 수 있다.

대관료

제 5 조 (기본대관료)

  • 1.공연대관 및 연습대관

    (단위: 원/부가세별도)

    기본시설대관(공연대관 및 연습대관료)
    구분 기본대관 추가대관 (1시간당) 비고
    콘서트홀 7,200,000 1,200,000  
    14,400,000 2,400,000 ⑩기업콘서트의 경우
    IBK챔버홀 2,700,000 450,000  
    5,400,000 900,000 ⑩기업콘서트의 경우
    리사이틀홀 1,600,000 266,000  
    인춘아트홀 900,000 150,000  
    • 기본대관이란 1회 공연을 위하여 공연당일 무대 및 공연장의 기본시설을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공연당일 1회의 리허설이 기본으로 포함되며, 분장실은 콘서트홀 5실(주역2, 그룹1, 단체2), IBK챔버홀 3실(주역2, 그룹1), 리사이틀홀 2실(주역1, 그룹1), 인춘아트홀 2실(주역1, 그룹1), 출연자휴게실, 냉ㆍ난방이 포함된다.
    • 리허설 및 공연진행을 위해 무대감독(콘서트홀의 경우 2명), 음향, 조명 스태프 각 1명 배치를 기본으로 한다. 추가 인력이 필요한 경우 전당과 사전 협의 후 대관자가 비용을 부담하는 조건으로 외부 전문 인력을 활용할 수 있다.
    • 공연 및 리허설 시간은 각 연속된 3시간을 초과할 수 없으며, 상기 표에 따라 추가요금을 납부한다. (12시~13시 추가대관 불가)
    • 대관자는 계약체결시 기본대관료의 30%를 계약금으로 납부하고, 공연일 90일 전까지 잔금을 납부한다.
      90일 이전에 입장권 판매를 원할 경우, 잔금을 납부해야 한다.
    • 부대설비사용료는 공연종료 후 사용료를 청구 받은 날로부터 10일 이내에 납부한다. 대관자는 청구된 기본대관료 및 부대설비사용료를 정산한 후 차기 공연의 입장권판매가 가능하다. 이를 2개월 이상 미납 시 벌점이 부과된다.
    • 전당과 공동주최 또는 전당이 후원하는 대관의 경우, 대관료를 면제 또는 감면받을 수 있다.
    • 천재지변 및 불가항력 또는 전당의 귀책사유로 인해 대관사용이 불가능한 경우, 전당은 대관자가 기 납부한 대관료 전액을 환급한다. 천재지변 및 불가항력이란 전쟁, 지진 등 법에서 정하고 일반적으로 인정되는 사유를 말한다.
    • 정부 또는 그 권한에 준하는 기관에서 감염병 확산 예방을 위해 운영 중단을 권고 받은 경우 전당은 해당기간에 공연을 취소할 수 있으며, 이 경우 대관자는 기납부한 대관료를 환불받을 수 있다.
    • 추가 대관 시 상기 ‘추가대관’ 항목에 의거하여 대관료를 납부한다. 공연 전일 오후 10시 이후의 심야시간 및 공연당일 오전 9시 이전의 추가대관은 원칙적으로 불가하나, 불가피하게 사용하여야 할 경우에는 심야시간에 한하여 전당과 사전협의 후 진행 가능하며 상기 “추가대관” 요금의 200%를 시간당 대관료로 부과한다.
    • "기업콘서트"란 영리법인(주식회사, 영리사단법인, 합자회사, 합명회사, 유한회사)이 주최하는 전석 초대공연 또는 대관자가 위 영리법인의 협찬이나 후원을 받고 그 영리법인을 위한 초대공연으로 진행할 경우를 말한다. 단, 콘서트홀(2,505석), IBK챔버홀(600석) 중 각 등급별 좌석의 30% 이상을 일반유료판매분으로 등록하면 기업콘서트로 보지 아니한다.
  • 2.녹음대관

    (단위: 원/부가세별도)

    녹음대관료
    구분 주간(9시~22시) 야간(22시~익일9시)
    기본대관 추가대관(1시간당) 기본대관 추가대관(1시간당)
    콘서트홀 3,600,000 1,200,000 5,400,000 1,800,000
    IBK챔버홀 1,350,000 450,000 2,025,000 675,000
    리사이틀홀 800,000 266,000 1,200,000 400,000
    인춘아트홀 450,000 150,000 675,000 225,000
    • 녹음대관은 3시간을 기준으로 하며, 초과시에는 상기 표에 따라 추가요금을 납부한다.
    • 녹음대관의 기본 3시간이 주간과 야간에 걸칠 경우, 야간의 요금을 적용한다.
    • 분장실 1실이 무료로 제공되며, 기타 부대설비 사용시 ‘부대설비사용료’에 의거하여 납부한다.
      단, 무료로 제공되는 분장실 및 부대설비는 공연 및 리허설에 지장이 없는 경우에 한한다.
  • 3.기타대관

    (단위: 원/부가세별도)

    기타대관료
    구분 기본대관 추가대관 (1시간당) 비고
    콘서트홀 10,800,000 3,600,000  
    IBK챔버홀 4,050,000 1,350,000  
    리사이틀홀 2,400,000 800,000  
    인춘아트홀 1,350,000 450,000  
    공연장 로비 5,445,000 1,815,000  
    • 기타대관은 3시간을 기준으로 하며, 초과시에는 상기 표에 따라 추가요금을 납부한다.
    • 부대설비 사용시 ‘부대설비 사용료(표)’에 의거하여 별도 부과한다.
  • 4.연습실대관

    (단위: 원/부가세별도)

    연습실대관료
    구분 기본대관 추가대관 (1시간당) 비고
    실내악연습실 120,000 40,000  
    • 연습실대관은 3시간을 기준으로 하며, 초과시에는 상기 표에 따라 추가요금을 납부한다.
    • 연습실 대관 시 악기 및 부대설비는 대관자가 준비하며 전당이 대여하지 않는다. 피아노는 연습실에 배치되어 있는 것 외에는 사용 불가하며, 조율은 대관자가 별도 진행한다.
    • 전당에서의 공연(음악당,오페라하우스)을 대관한 대관자에 한하여 사용할 수 있다.

제 6 조 (부대설비사용료)

  • 1.부대설비 사용료(표)

    (단위: 원/부가세별도)

    부대설비 사용료
    구분 품목 보유
    수량
    사용료 세부사항
    악기
    (A)
    건반악기 연주용 피아노 8 150,000 1회 공연 기준(1회 공연시간 3시간)
    *극장별 지정 피아노 사용(이동 가능 피아노: 656, 야마하)
    하프시코드(챔발로) 1 130,000
    첼레스타 1 130,000 1회 공연 기준, 5.5oct.
    현악기 콘트라베이스 6 70,000 1회 공연 기준, 1개당
    하프 2 130,000 1회 공연 기준, 1개당
    타악기 비브라폰 1 40,000 1회 공연 기준
    마림바 1 50,000 1회 공연 기준, 4.5oct.
    드럼세트 1 80,000 1회 공연 기준, 1set
    스네어 드럼 1 30,000 1회 공연 기준
    베이스 드럼 1 30,000 1회 공연 기준, 40"
    공(탐탐) 각 1 30,000 1회 공연 기준, 1개당, 36"/28"
    페어심벌 각 1 20,000 1회 공연 기준, 1조당. 20"/18"/17"
    서스펜디드 심벌 각 1 30,000 1회 공연 기준, 16"/18"
    차임벨 1 40,000 1회 공연 기준
    글로켄슈필 1 40,000 1회 공연 기준
    실로폰 1 40,000 1회 공연 기준, 4oct.
    팀파니 (ADAMS) 각 1 40,000 1회 공연 기준, 1개당,
    32"/29"/26"/23"/20"
    팀파니 (Premier) 각 1 40,000 1회 공연 기준, 1개당,
    32"/30"/28"/25"/22.5"
    아크릴 차음판 대형 3 30,000 1회 공연기준. 1장당 (비말차단용)
    아크릴사이즈 W:550mm×h:400mm
    높이조절:1000mm~1600mm
    소형 20 10,000
    무대
    장치
    (B)
    덧마루 라이저 6 40,000 1회 공연 기준, 1개당
    오케스트라 1단/2단 165,000 1회 공연 기준.
    (단, 4자×8자 덧마루 2장까지 무료)
    *재설치 및 분리단 설치 시 기준
    사용료의 2배 부과
    *콘서트홀만 가능
    오케스트라 3단 220,000
    오케스트라 4단 330,000
    합창 1단/2단 165,000
    합창 3단 330,000
    합창 4단 385,000
    합창 5단 440,000
    추가단(현단,하프단) 50,000  
    기타 외부장비 설치 200,000  
    분장실
    (C)
    A Type 주역 100,000 공연일 이외 및 연습 시 1일 기준 별도 대관
    기본 외 추가 사용 시 (1일 공연 기준)
    B Type 그룹 80,000
    C Type 단체 60,000
    음향
    (D)
    녹음 실황 CD 녹음 100,000 1회 공연 기준, 공CD 대관자 부담
    실황 HD 녹음 180,000 1회 공연 기준, USB 제공
    멀티트랙 녹음(콘서트홀) 700,000 1회 공연 기준, 외장하드 대관자 부담
    멀티트랙 녹음(IBK챔버홀,리사이틀홀) 500,000 1회 공연 기준, 외장하드 대관자 부담
    믹스, 마스터링 1,000,000 1회 공연 기준
    외부녹음용 마이크소스 100,000 1회 공연 1대 기준 (10대까지 가능)
    녹화 실황HD 녹화(콘서트홀) 300,000 1회 공연 기준, USB 제공
    실황HD 녹화
    (IBK챔버홀,리사이틀홀)
    250,000 1회 공연 기준, USB 제공
    실황HD 녹화
    (인춘아트홀)
    150,000 1회 공연 기준. USB 제공(1대, Full Shot 고정)
    외부녹화용 카메라소스 100,000 1회 공연 1대 기준 (3대까지 가능)
    프로젝터
    /스크린
    프로젝터 300,000 1회 공연 기준
    스크린 200,000 1회 공연 기준 (콘서트홀 400"16:9, IBK챔버홀 300"4:3, 리사이틀홀 250"4:3)
    확성(PA) 1채널당 100,000 1회 공연, 1채널 기준
    동영상 오디오 및 안내확성 50,000 사용횟수 기준
    무선 마이크 확성 130,000 1회 공연, 1채널 기준,
    PA(확성) 1채널 포함
    음향콘솔 음향콘솔 1 80,000 1회 공연, 1개 기준
    스피커 PA스피커 8 50,000 1회 공연, 1개 기준
    모니터
    스피커
    모니터스피커 2 30,000 1회 공연, 1개 기준
    기타 음향 외부장비 설치 200,000 작품당
    영상 외부장비 설치 200,000 작품당
    레코딩스튜디오 사용료 100,000 1회 공연 공간사용 (장비사용 제외)
    외부
    녹음ㆍ녹화
    중계
    TV 600,000 1회공연 6대기준 (카메라 추가시 1대당
    100,000원), 공연관련 전당 카메라 케이블 사용시
    40만원 추가
    라디오 500,000
    인터넷방송 400,000 1회 공연 기준. 회선 설치 및 송출은 대관자가
    직접 송출 업체를 통하여 진행
    외부중계용 음향 제공 150,000 1회 공연 기준.
    방송, 라디오 등 중계용 오디오 제공(2채널 기준)
    영상 방송, 라이브 중계 영상 신호(콘서트홀) 1 500,000 1회 공연 카메라 5대 기준
    (HD-SDI 제공)
    방송, 라이브 중계 영상 신호(IBK챔버홀, 리사이틀홀) 1 300,000 1회 공연 카메라 3대 기준
    (HD-SDI 제공)
    조명
    (E)
    조명기기 FOLLOW SPOT 2 30,000 1회 공연 기준,
    외부인력 비용 별도
    무빙 콘솔 1 200,000 작품당
    LED PAR 라이트 16 20,000 1일 공연 기준,
    외부인력 비용 별도
    극장명이 기재된 품목은 이동 설치 불가
    LED 무빙라이트 600(IBK챔버홀) 12 40,000
    LED 무빙라이트 1200(콘서트홀) 18 60,000
    기타 스페셜 라이트 50,000 작품당
    외부장비 반입 200,000 1일 공연 기준, 무대조명기 외 배턴 설치 불가
    홍보
    (F)
    현수막 미술관 외벽(A) 60,000 1일 기준, 가로12×세로6m
    미술관 외벽(B) 45,000 1일 기준, 가로6×세로6m
    미술관 외벽(C) 20,000 1일 기준, 가로4.5×세로5m
    콘서트홀 로비 90,000 1회 공연 기준, 가로9m×세로1.1m
    IBK챔버홀 로비 90,000 1회 공연 기준 가로8.9m×세로3m
    광장배너 300,000 1일 기준, 승인 조건, 10개소, 0.9m×1.8m 이내
    인터넷
    배너
    전당 홈페이지 배너광고 운영정책에 따름
    객석 내
    카메라
    설치
    사진촬영용 2 콘서트홀 지정위치(1-C-22열 7~12번)에 2대까지 가능. 이후 설치불가
    2 IBK챔버홀 지정위치(1-A-17열, 1-C-17열)에 2대까지 가능. 이후 설치불가
    2 리사이틀홀 지정위치(음향실 옆)에 2대까지 가능. 이후 설치불가
    1 인춘아트홀 지정위치(음향실 앞 왼쪽벽면)에 1대까지 가능. 추가 설치불가
    영상촬영용 2 100,000 2대까지 가능. 카메라 추가 시 개당 부과
    로비 콘서트홀 DID 배너 2 50,000 1회 공연 기준, 승인 조건, 가로1080×1920
    IBK챔버홀 DID 배너 1 50,000 1회 공연 기준, 승인 조건, 가로768×1366
    리사이틀홀 DID 배너 1 50,000 1회 공연 기준, 승인 조건, 가로768×1366
    포토존 150,000 1회 공연 기준, 승인 조건, 가로3m×높이2.5m 이내
    *콘서트홀, 인춘아트홀 공연에 한함
    로비 추가설치물 (배너포함) 100,000 1회 공연, 1㎡ 기준, 배너 2개까지 무료, 전당과 별도 협의 후 설치
    팬사인회 4 150,000 승인 조건 (테이블 개당 부과)
    리셉션
    (G)
    대관
    단체
    콘서트홀 귀빈실 400,000 1회 공연 기준, 승인 조건, 콘서트홀 공연에 한함
    콘서트홀 로비 2층(140㎡) 300,000 1회 공연 기준, 승인 조건
    음악당 지하 칸타빌레룸(63㎡) 300,000 1회 3시간 기준
    시간당 100,000원 추가
    음악당 지하 하모니룸(63㎡) 300,000
    외부
    단체
    음악당 지하 칸타빌레룸(63㎡) 600,000 1회 4시간 기준
    시간당 지하로비 200,000원/칸타빌레·하모니
    150,000원 추가 *대관단체 우선신청 후
    잔여일정에 한하여 신청가능
    음악당 지하 하모니룸(63㎡) 600,000
  • <부대설비 사용료 관련 부칙>
    • 부대설비사용료에 명시되지 않은 품목은 별도 기준에 따른다.
    • 전당이 제공 가능한 범위를 벗어나거나, 사전에 요청되지 않은 부대설비는 사용이 거절될 수 있다.
    • 공연목적 외의 장비는 무대에 설치 할 수 없다.
    • 생성 2개월이 경과한 녹음, 녹화물의 이상은 전당이 책임지지 아니한다.(수령 후 확인 요망)
      • 녹음ㆍ녹화는 공연 실황을 실시간으로 기록하고 트랙은 나누어 기록하지 않으며 음반ㆍ방송 등 재활용을 위해서는 편집, 마스터링 등 가공이 필요할 수 있다.
    • 영상ㆍ녹음장비와 같은 외부장비 사용시 전당과 사전협의를 통해 사용가능 여부를 확인해야 하며, 협의되지 않은 사항에 따른 문제 발생시 그 책임은 대관자에게 있다.
    • 악기(A)관련
      • 피아노 및 챔발로는 전당과 계약한 조율사만 조율 가능하다.
      • 극장별 사용 가능한 피아노는 지정되어 있으며(콘서트홀: 023,115,318 / 챔버홀: 088, 309 / 리사이틀홀: 610,660 / 인춘홀: 699), 이동 가능한 피아노는 656, 야마하다.
      • 전당은 연주용 피아노의 피치를 442Hz로 고정하여 운영한다. (피치변경용 피아노 별도 운영)
      • 대여한 악기를 6시간 이상 사용하거나 사용 중 다른 악기로 교체할 시 2회분 사용료를 부과한다.
      • 전당 소유 기물 및 악기를 파손할 경우 전당은 대관자에게 배상책임을 부과할 수 있다.
      • 인춘아트홀은 지정된 피아노 1개만 대여가능하며, 그 외 악기는 대관자가 준비해야 한다.
    • 무대장치(B)
      • ‘덧마루 1단'의 높이 기준은 오케스트라 덧마루 15cm, 합창단 덧마루 30cm를 단으로 쌓는 것을 말하며, 1단을 2단 높이로 쌓아 편성하는 것은 ‘덧마루 2단'으로 적용한다. (덧마루의 단 수는 높이를 기준으로 결정한다.)
      • 덧마루 사용은 콘서트홀에 한한다.
    • 분장실 및 리셉션 공간은 사용 전 상태 유지를 원칙으로 한다.
    • 무대조명(E)
      • 외부 조명 콘솔을 운영할 경우 메인콘솔은 기기 내 자체적인 운영체제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PC 내 콘솔 소프트웨어를 설치한 콘솔 사용 금지)
      • 외부 조명 콘솔을 운영할 경우 항시 백업 시스템을 구축한다.
      • 무대에서 사용하는 조명기 또는 부속 기자재에 모두 접지가 되어있어야 하며, 협의되지 않은 조명기의 사용은 금지한다.
    • 홍보(F) 관련
      • 객석 내 카메라 설치 시, 사진촬영용 카메라는 지정위치에 설치해야하며 영상촬영용 카메라는 설치위치를 담당자와 사전에 협의한다.
      • 홍보영상 및 인터뷰 등 리허설을 제외한 기타 촬영 가능 공간은 분장실로 제한하며, 공간 제약을 벗어난 촬영이 진행될 경우 제재를 받을 수 있다.
    • 공연장 외 연습실・음악당 지하 공간 등 공간 사용은 가능 여부 확인 후 별도의 신청서를 작성하여 사전 제출해야 하며, 사용 후에는 사용 전 상태 유지를 원칙으로 한다.
  • 2.부대설비사용료 정산
    • 대관자는 공연 다음날 부대설비 사용내역을 대관자전용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부대설비사용료는 청구일로부터 10일 이내 납부하여야 한다.
    • 부대설비 사용내역에 관한 이의가 있을 경우, 공연일로부터 1주일 이내 대관담당자에게 이의신청을 할 수 있다.
    • 부대설비사용료 및 기타 대관료의 미수금 발생시 추후 공연의 티켓판매가 불가하며, 대관신청 또는 심의시 제한을 받을 수 있다.

대관변경 및 제한

제 7 조 (대관의 변경 및 취소)

  • 1.대관자 사정에 의한 대관일정 변경
    • 대관일정은 가용일이 있을 경우 최초 승인 날짜에서 한 달 이내의 앞당긴 날짜로만 변경 가능하다.
    • 기본대관료의 10%(부가세별도)에 해당하는 일정변경수수료를 납부한다.
      (단, 조정승인시 최초 1회는 수수료 미부과)
    • 하나의 원인에 의해 연동되는 일정변경은 1건으로 간주하며, 최초 원인을 제공한 공연에 일정변경수수료를 부과한다.
  • 2.공연내용(공연명, 프로그램, 출연자 등)의 변경
    • 승인받은 공연명 및 공연내용의 변경이 불가피한 경우, 대관자는 변경사항을 전당에 제출하여 사전승인을 받아야한다. 그러나 심의받은 내용과 동일성을 상실할 정도의 내용변경은 승인되지 아니한다.
    • 대관자는 협찬, 후원사를 유치할 경우 전당의 사전승인을 받은 후 공연명을 변경할 수 있다.
    • 대관자를 제외한 연주단체, 협찬, 후원사를 단독주최 및 주관으로 하는 변경은 불가하다. (단, 협찬, 후원사가 정부기관 또는 지방자치단체, 비영리기관 등으로 전당의 사전승인을 받은 경우는 예외로 한다.)
  • 3.대관자의 사정으로 인한 공연 취소시 대관료 처리
    • 공연일로부터 90일 이상을 남기고 취소한 경우 : 계약금의 50% 위약금 징수
    • 공연일로부터 80일~60일 기한에 취소한 경우 : 계약금의 100% 위약금 징수 및 벌점 부과
    • 공연일로부터 60일 미만에 취소한 경우 : 기납부한 대관료의 100% 위약금 징수 및 벌점 부과
      * 단, ① ②의 경우 기납부한 대관료 중 위약금 부분을 제외한 금액은 대관자에게 반환한다.

제 8 조 (대관의 제한 및 벌점)

  • 1.대관신청 제한
    • 아래의 귀책사유로 전당에 불이익을 준 경우 대관신청을 제한할 수 있다.
    • 대관심의 전 1년간의 벌점(벌점항목 및 기준은 3번 항 참조)이 100점을 초과하는 연주자/기획사는 향후 1~3년간 대관 신청의 제한을 받을 수 있음
    • 전당에 고의 또는 중과실로 인한 손해를 끼친 경우
    • 법령을 위반하는 내용의 공연을 목적으로 하는 경우
    • 과도한 외부장비 설치가 필요하거나, 공연 외 부적절한 행사를 목적으로 하는 경우
    • 특정종교의 포교 또는 정치적인 목적으로 예술성이 배제된 기념행사
  • 2.대관승인 취소
    • 아래의 귀책사유에 해당될 경우 전당은 대관승인을 취소할 수 있으며, 이때 기납부한 대관료는 반환하지 않는다.
    • 대관승인 후 신청서의 기재 내용이 허위로 밝혀졌을 경우
    • 지휘자, 협연자, 오케스트라 등 주요출연자가 대관승인시 명기한 개인/단체와 비교하여 현저히 낮은 수준의 개인/단체로 변경되었을 경우
    • 대관승인 후 정한 기일 내에 계약금을 납부하지 않거나 공연일 30일 전까지 잔금을 납부하지 않은 경우
    • 대관사용권을 타인에게 양도 또는 전대한 경우
    • 대관승인 후 공연진행이 불가능함이 객관적 자료로 확인된 경우
  • 3.벌점 부과
    • 전당은 발생일로부터 1년간 유효한 벌점을 다음과 같이 부과하며 대관자는 아래 사항에 대하여 입증할 수 있는 자료를 제출하고 전당에서 인정할 경우 공연자 또는 대관자에게 벌점부과를 취소할 수 있다.
    • 대관사용권을 타인에게 양도 또는 전대한 경우 (100점)
    • 기본대관료 또는 부대설비사용료를 2개월 이상 미납한 경우 (100점)
    • 대관규약에 따르는 손해배상의 의무를 성실히 이행하지 않은 경우 (100점)
    • 전당이 승인하지 아니한 판매대행사에 입장권 발급을 의뢰한 경우 (50점)
    • 전당의 승인 없이 임의로 공연내용을 변경한 경우 (50점)
    • 전당의 승인 없이 임의로 입장권 및 초대교환권 제작 또는 발행하거나, 객석수를 초과하여 관객이 올 것이 예상됨에도 이를 방치한 경우 (50점)
    • 공연장 질서를 문란하게 한 경우 (50점)
    • 무대 및 로비ㆍ객석 안전수칙을 위반한 경우 (30점)
    • 정기/수시대관 승인 후 정당한 사유 없이 정해진 기일 내 계약금을 납부하지 않은 경우(50점/건당)
    • 공연일로부터 89일~60일 기한에 취소 경우 (30점/건당)
    • 공연일로부터 60일 미만 기한에 취소한한 경우 (50점/건당)
    • 조기대관 승인 후 공연일로부터 180일 미만 기한에 취소한 경우 (50점/건당)
    • 잔금을 납부하지 않고 공연일로부터 60일 미만 기한에 취소한 경우 (100점/건당)
    • 리허설 및 공연진행시 전당과 사전 협의되지 않은 사항을 임의로 시행할 경우 (50점/건당)
    • 대관신청시 또는 내용 변경을 통하여 승인받지 않은 공연단체 및 개인을 출연시킨 경우(50점)
    • 출연진, 대관단체를 제외한 지인, 관객 등 외부인의 무대 및 백스테이지 출입을 초래한 경우 (30점)

입장권

제 9 조 (좌석등급)

콘서트홀 좌석등급배정표
분류 R S A B C
2개등급 1,802 703      
3개등급 866 936 703    
4개등급 866 772 533 334  
5개등급 866 622 314 369 334
  • 1.콘서트홀
    • 등급 명칭
      • 콘서트홀 좌석 등급의 명칭은 R,S,A,B,C로 하며, 최고등급 명칭은 R석으로 한다.(VIP 등급 사용 불가)
    • 좌석 등급 수
      • 좌석등급은 최대 5개 등급까지 나눌 수 있다.
      • 3개 등급 이상으로 나누는 경우, R석의 좌석수는 866석을 초과할 수 없다.
      • 2개 등급으로 나누는 경우, 좌석등급은 명칭은 S,A로 부여한다.
      • 1개 등급으로 나누는 경우, 좌석등급의 명칭은 '일반석'으로 부여한다.
        (일반석의 입장권 가격은 3층석에 준하여 측정한다)
    • 콘서트홀 1층, 2층, 3층, 합창석의 각 전체를 하나의 등급으로 하여 4개 등급으로 운영하는 경우는 좌석등급 배정표에서 예외로 한다.
      • 1층석: 1,234(휠체어석 8석 포함), 2층석: 568(휠체어석 16석 포함),
      • 3층석: 429, 합창석: 274
    • 콘서트홀 최고등급 기준 배정 가능한 좌석수는 위에 “표준좌석등급 배정표”를 기준으로 하며, 최고기준보다 작은 수를 배정한 경우, 그 차이나는 숫자만큼 하위등급에서 배정할 수 있다.
    • 합창석 등급명으로 사용 시
      • 합창석의 등급명칭 사용은 4개 등급 이상 배정 시 사용가능하며, 합창석 등급 포함 최대 5개 등급을 초과할 수 없다.
      • 합창석(274석)을 제외한 나머지 좌석 수는 A석 이하등급으로 배정할 수 있다.
    • 상기 좌석등급배정표의 분류 및 등급별 좌석수를 변경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사전에 전당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
  • 2.IBK챔버홀, 리사이틀홀, 인춘아트홀
    • IBK챔버홀 및 리사이틀홀의 경우 좌석등급 구분은 3개 등급을 초과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각각의 명칭은 R,S,(A-필요시)로 한다. 각각의 경우 최고등급의 좌석수가 전체좌석의 2/3를 초과할 수 없다.
    • 인춘아트홀의 경우 좌석등급 구분 없이 1개 등급으로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명칭은 일반석으로 한다.

제 10 조 (입장권 판매)

  • 전당은 위탁판매대행사를 통해 전당의 매표 업무(전산등록→발권(판매)→현장매표소 운영→정산)를 운영한다.
  • 전당은 위탁판매대행사 시스템을 중심으로 위탁사와 체결되어있는 타판매대행사(연동사)를 포함한 실시간 좌석 공유 및 판매를 원칙으로 하며, 위탁판매대행사는 연동사의 공연전산 등록업무를 대행하여 서비스플라자나 현장매표소에서 판매된 좌석에 대해 통합발권 및 정산 서비스를 제공한다.
  • 대관자는 전당에 대관료 잔금 납부 후 입장권 발행 또는 판매 게시를 요청할 수 있다. 단, 판매를 위한 입장권 전산등록은 대관료 계약금 납부 후 진행 할 수 있다.
  • 전당의 위탁판매대행사와 타판매대행사(연동사) 외에 공식적으로 판매되지 않은 입장권을 원인으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하여 전당은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으며, 그에 따른 문제해결 및 손해배상 등에 대해서 대관자가 책임져야 한다. 이 경우 전당은 공연장 입장을 제한 또는 거부할 수 있다.
  • 대관자는 공연장 입장가능 연령을 8세 이상으로 정한 전당의 정책을 준수하며, 공연의 특성상 입장연령을 조정할 경우 반드시 전당과 사전 협의해야 한다.
  • 전당과 위탁판매대행사 및 연동사에서 입장권 예매시 8세이상 입장가능을 고지하였음에도 공연당일 입장불가 아동의 환불조치가 필요한 상황이 발생할 경우 위탁판매대행사는 대관자와 협의하여 환불할 수 있으며 대관자는 이에 적극 협조한다.
  • 불가항력적 국가재난상황(천재지변, 전염병의 확산 등) 및 그에 따른 정부 정책에 따라 공연관람이 공익을 저해하는 경우, 대관자는 원활한 공연장 운영을 위해 입장권 환불 조치에 협조해야한다.
  • 전당의 원활한 공연장 관리운영 등을 위해 대관자는 위탁판매대행사와 연동사에서 판매현황(예매정보 및 통합정산 보고서)을 전당에 제공해야 한다.
  • 대관료 및 부대시설 기타 비용에 대해 미수금 발생시 전당은 위탁판매대행사에 지급 보류를 요청할 수 있다.
  • 특이사항이 없을 경우, 대관자는 전당 유료회원(후원, 골드, 블루(제휴회원 포함) (1인 5장) 그린(1인 2장))에게 최소 5% 이상의 할인율을 제공하며, 전당은 홈페이지 등에 할인 내용을 고지한다. 여기서 전당 회원이란 전당 시스템 내에서 회원 인증이 가능한 자이며, 연회비를 납부한 자를 말한다.
  • 월요일은 전당 휴무일로 입장권 판매 개시 당일 불시 발생할 수 있는 사고 대처가 불가하므로 월요일 입장권 판매 개시는 불가하다.

제 11 조 (위탁판매 의뢰)

  • 최초 입장권 판매를 위한 행사정보 등록은 전당 대관자전용 홈페이지를 통해 검인신청 해야 하며, 전당의 최종 승인 후 대관자는 위탁판매대행사 또는 외부 타판매대행사에 동일한 정보를 신청해야 한다.
  • 전당에 대관 승인 받은 내용과 동일한 공연명, 일시(회차), 장소, 주최, 출연자, 공연내용 및 프로그램 등을 명시하여 판매대행 의뢰 해야 하며, 일부 내용이 대관 승인 받은 내용과 변경될 경우 반드시 전당의 대관담당자에게 사전 승인 받아야 한다.
  • 전당의 위탁판매대행사 외에 기타 외부판매대행사에 판매대행을 의뢰하고자 할 경우 전당과 사전 협의해야 하며, 전당을 방문하는 온, 오프라인 고객을 위해 해당 공연장 총 판매좌석수 대비 좌석등급별 30% 좌석에 대해서는 전당에 할당 판매해야 한다.
  • 대관자는 공연예술통합전산망(www.kopis.or.kr)에 온라인 예매 및 전산 발권 처리된 공연티켓 예매정보 (공연명, 일시, 장소, 티켓판매금액, 예매자 연령, 성별 등)를 제공하는데 동의하며, 제공된 정보는 전체 공연시장의 규모와 현황을 보여주는 기간, 지역, 장르, 티켓가격대 등 조건에 따라 종합된 통계로 공개된다. 단, 개별 공연에 대해서는 관객 수 (무료 관객 수 포함)만 공개하고, 티켓판매금액은 공개하지 아니한다.
  • 대관자는 하우스매니저에게 티켓 권종의 유,무료 여부를 전달하여야 한다.

제 12 조 (티켓발권 - 초대권ㆍ초대교환권ㆍ좌석권)

  • 대관료 잔금 납부 후 초대교환권 발행이 가능하며, 전당의 위탁 판매대행사에서 전산 발권한 초대교환권만 사용 가능하다.
  • 초대교환권은 교환해 줄 지정좌석 수량의 1.2배(콘서트홀), 1.3배(IBK챔버홀), 1.5배(리사이틀홀, 인춘아트홀) 발급이 가능한데, 객석 수용 인원을 초과하여 관객이 방문한 경우 대관자는 현장 민원을 전담해 응대하고 그 사유와 조치 결과를 전당에 공연일로부터 3일 내에 전달해야 한다.
  • 지정좌석권 수령은 해당 공연당일 오전 9시 이후 비타민스테이션 내 서비스플라자에서 받을 수 있다. 부득이한 사정으로 인하여 지정좌석권을 공연일 이전에 수령해야 할 경우, 사전에 대관 담당자와 협의한다.
  • ①항의 초대교환권 이외에 임의로 초대 교환권을 제작ㆍ배포 할 수 없다.
    별도의 초대권을 제작ㆍ배포하여 발생하는 모든 문제에 대한 책임은 대관자에게 있으며, 전당은 이에 대한 벌점(50점)을 부과한다.
  • 전당 할당(30%) 좌석 중 일부를 기획사석으로 사용하고자 하는 경우, 검인담당자와 협의를 통해 사용 여부를 결정한다.
  • 타 예매처 및 기획사 제작 디자인티켓 사용 시, 전당 주차바코드를 개발 및 적용해야한다.
  • 티켓에는 주최, 문의번호, 등급, 권종이 필수로 노출되어야 한다.
  • 초대권은 매매가 불가능하며, 유ㆍ무료 티켓 권종을 구분하여 운영한다.

제 13 조 (공연진행석)

  • 전당은 공연 모니터링 및 원활한 공연장 운영 등을 위하여 공연장별로 일부 좌석을 하우스티켓으로 유보하여 사용한다. 하우스티켓은 아래 지정된 좌석을 기준으로 하되, 공연 특성 등을 고려하여 전당과 협의를 통해 유연하게 운영할 수 있다. 대관자는 입장권 발권 전 전당의 위탁판매대행사를 통하여 공연진행석을 전당에 제출해야 하며, 공연진행석 사용과 관련된 일체를 전당 측에 일임한다.
    • 콘서트홀 (16석)
      • 1층 A블록 15열 9번~12번
      • 1층 B블록 15열 12번~13번
      • 1층 C블록 13열 1번~6번
      • 2층 C블록 7열 1~2번, 12번~13번
    • IBK챔버홀 (6석)
      • 1층 B블럭 10열 1번~4번
      • 2층 A블럭 6열 1번~2번
    • 리사이틀홀 (4석)
      • 1층 9열 1번~4번
    • 인춘아트홀 (4석)
      • 5열 10번~11번
  • 휠체어석은 휠체어를 이용하는 관람객이 휠체어에 탑승한 채로 관람 가능하게 한 좌석을 말한다.
    (콘서트홀 24석/ IBK챔버홀 6석/ 리사이틀홀 4석/ 인춘아트홀 1석)

제 14 조 (장애인 및 국가유공자 할인)

  • 대관자는 장애인 및 국가유공자 할인 대상자가 증빙카드나 증서를 제시할 경우 할인혜택을 제공한다.
  • 할인 대상자는 사전 및 방문 예매 시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다. 해당자는 할인혜택을 적용하여 예매한 후, 공연당일 입장권 수령하거나 공연장에 입장할 때 공연진행 요원에게 복지카드, 유공자증, 유족증, 가족확인서를 제시해야 한다. 미지참시 할인받은 만큼의 차액을 지불해야 한다.
  • 국가유공자란 행정자치부에서 발급받은 복지카드에 등록된 자와 동일인을 말한다.
  • 국가보훈 대상자란 국가보훈처에서 발급하는 국가유공자증, 독립유공자증, 광주민주화 유공자증, 유족증에 등록된 직계가족에 한한다.
  • 할인 대상자는 다음과 같이 구분되며, 50% 할인혜택을 제공한다.
    • 1급~3급(중증)에 해당하는 복지카드 소지자 본인과 동반 1인
    • 4급(경증)이상의 복지카드 소지자 본인 1인
    • 유공자증 소지자 본인과 동반 1인
    • 유족증 소지자 본인(단, 국가유공자 유족증 수권유족이 부모에 해당할 경우는 선위자가 아닌 모 또는 부일 경우에도 할인대상에 포함)
    • 유공자의 배우자 본인 1인(단, 국가보훈청에서 발급하는 가족확인서와 주민등록 증을 제시할 경우)

공연준비 및 진행

제 15 조 (공연준비)

  • 1.부대설비 사용 신청 및 스태프회의
    • 대관자는 공연 2주일 전까지 공연관련 자료(부대설비 & 하우스 진행 신청서 및 무대배치도, 프로그램)를 접수받는 이메일(concert@sac.or.kr)로 신청해야 한다.
    • 원활한 공연진행을 위하여 사전에 스태프회의를 개최할 수 있으며 일정은 무대감독과 협의를 통해 결정한다. 회의에는 대관자 스태프 및 전당 스태프가 참석한다. 대관자는 스태프회의에서 결정된 사항을 준수해야 한다.
    • 대관자는 공연 외적인 목적(정치, 상업, 특정종교, 행사)으로 무대(부대시설 포함)를 사용할 수 없다.
    • 사회자 및 해설자가 공연을 진행하는 경우 공연당일 무대에서 사용할 원고, 영상(3분 이내 분량)을 공연 1주일 전까지 이메일(concert@sac.or.kr)로 제출한다. 제출 영상 길이의 조정이 필요한 경우 사전에 협의해야 한다.
  • 2.녹화중계 및 홍보
    • 공연에 필요한 각종 공연 홍보물 제작시 전당과 사전 협의해야 하며 설치 시 전당이 지정한 수량과 위치를 준수해야 한다.
    • 공연 및 리허설을 녹화(또는 방송)할 경우 사전에 전당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 또한 이에 관한 부대설비사용료를 납부해야 하며 중계위치, 시설사항 등에 관하여 전당의 수칙을 준수해야 한다. 중계로 인해 공연관람에 방해가 되는 좌석이 발생할 경우 해당좌석의 입장권은 하우스매니저에게 확인 후 인계하여 관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외부 카메라를 객석에 반입하여 별도의 동영상 및 사진을 촬영하는 경우 사전에 전당의 승인을 받아야 하며, 정해진 촬영 위치와 카메라 대수를 준수하여야 한다.
    • 공연장에서의 판촉(CD 판매 등) 및 사인회 등의 행사는 전당의 사전 승인을 받아야 한다.
    • 공연주최사 또는 협찬사 및 후원사가 공연 내용과 관련이 적은 기업체의 홍보 등을 위해 전당의 시설물을 이용할 필요가 있는 경우는 전당과 사전협의하여 별도 계약을 체결하여야 한다.
    • 대관공연의 정보는 검인시스템을 통해 공연예정일 2개월 전까지는 전당 홈페이지에 홍보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 사진, 좌석등급, 티켓가격 등을 제출하여야 한다.
    • 대관자는 공연에 필요한 각종 광고, 홍보물 제작 시 전당과 사전에 협의해야 하며, 전당이 규정하는 로고 및 CI 규정에 따라야 한다.

제 16 조 (공연진행)

  • 1.공연진행 일반
    • 공연진행이란 공연 당일 이루어지는 공연과 관련한 진행 제반사항을 말한다.
    • 공연 당일의 진행은 공연시작 1시간 전부터 공연 종료까지를 말한다.
    • 원활한 공연진행을 위해 대관자는 전당 무대감독과 하우스매니저의 협조요청에 적극적으로 응하여야 하며, 공연진행과 관련하여 문제발생시(화재, 무대붕괴, 기타 공연 출연자, 부대시설 등에 긴급사태가 발생하는 경우) 전당 무대감독 또는 하우스매니저는 공연시작을 지연하거나 공연을 중지 할 수 있다.
    • 원활한 공연진행을 위하여 대관자는 아래와 같은 자료를 공연시작 2시간 전까지 표와 같이 실물로 제출하고 이미지 데이터 파일(pdf, jpg, ai, psd, fla 등)도 제공하여 관련 자료가 적절히 집적·보관 되도록 한다.
      콘서트홀 좌석등급배정표
      공연장 포스터 프로그램
      하우스매니저 무대감독
      콘서트홀 3장 35부 5부
      IBK챔버홀 3장 15부 3부
      리사이틀홀 3장 15부 3부
      인춘아트홀 3장 10부 3부
    • 리허설 및 공연 중 무대전환은 대관자 측에서 진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단, 전당 악기 전환의 경우는 예외로 한다.
    • 출연자 및 스태프는 공연 당일 출연자출입구 경비담당자를 통해 신원 확인을 거친 후 최초 출입을 진행하도록 하며, 동선은 서측 출연자출입구로 단일화한다.
    • 전당은 대관자에게 관계법령에서 정한 안전교육 및 안전장치 설치를 대관자 측 및 출연자에게 실시할 것을 요구할 수 있으며, 대관자는 이에 성실히 응하여야 한다.
    • 리허설 및 공연에 대한 촬영은 객석 내 지정위치에 한하여 가능하다. 그 외의 촬영(인터뷰 등)은 해당 공연에 배정된 분장실 내에서만 가능하다.
    • 공연에 활용된 장치, 장비, 장식 등은 공연 종료 후 대관자가 반출한다.
    • 무대 위 반입 금지 물품
      • 화기(담뱃불, 촛불, 불꽃, 화약, 폭죽 등), 비방염 장치, 생화
  • 2.객석운영
    • 공연 1시간 전부터 공연 종료 시까지 공연진행과 관련된 하우스운영(객석ㆍ로비, 공연진행, 안전관리, 관람객 편의 등)은 하우스매니저가 총괄한다.
    • 공연이 시작되면 원칙적으로 관객과 대관자(공연스태프)의 중간입장은 중간휴식 및 공연 종료시까지 없는 것으로 한다.
    • 중간입장이 필요한 경우 대관자는 하우스매니저에게 요청할 수 있다. 그러나 중간입장이 공연진행 및 관람에 방해 될 경우 하우스매니저는 중간입장을 통제하거나 임의로 조정할 수 있다.
    • 대관자는 공연당일 민원 발생시, 불가피한 경우 원활한 공연장운영을 위하여 하우스매니저의 입장권 환불 조치에 협조해야 한다.
  • 3.로비 부대행사(사인회 및 리셉션)
    • 사인회는 공연 종료 후 진행을 원칙으로 하며, 설치준비(테이블, 의자 및 차단봉으로 구획정리)는 전당에서 진행하며, 사인회 진행에 관한 전반적인 책임은 대관자에게 있다.
    • 사인회와 포토존을 제외한 주최사 및 협찬ㆍ후원사 판촉홍보부스 설치 및 시설물 사용 등이 필요한 경우 전당과 사전 합의를 통해 진행해야 한다.
    • 대관자는 다음과 같은 로비 행사를 진행하고자 할 경우, 반드시 사전에 전당의 승인을 득한 후 진행하여야 하며, 진행시 하우스매니저의 통제에 따라야 한다.
      • 리셉션
      • 설문조사
      • 음료, 기념품 등을 제공하는 행위
      • 기타 음악회의 진행과 무관한 별도의 행사
      • 공연 전ㆍ후 포함 로비 촬영
    • 리셉션은 리셉션을 위해 대관한 공간 내로 간단한 다과류만을 반입할 수 있으며 실내공기를 오염시킬 수 있는 음식 등은 현장에서 사용할 수 없다. (현장에서 발견 시 반출)
    • 리셉션 및 사인회의 원활한 진행을 위하여 칸막이, 차단봉 등을 이용하여 리셉션장을 기타 공간과 구분해야하며, 해당행사 종료시까지 리셉션 공간관리 전반에 관한 문제나 사고 등의 책임은 대관자에게 있다. (동선에 문제가 없어야 함)
    • 리셉션을 위해 설치물이 필요하거나 별도의 전당 시설물을 사용할 경우 전당과 별도로 협의하여야 한다.
    • 로비부대행사는 타 공연장 관람객의 통행에 지장이 있거나 소음으로 인한 불편이 발생하지 않아야 하며, 이와 관련한 기타 안전상의 이유로 로비 부대 행사 개최가 제한될 수 있다.

관리의무 및 책임보상

제 17 조 (관리의무 및 손해배상)

  • 1.대관자는 대관기간 중 전당의 시설 및 설비 사용에 있어 사용자로서의 의무를 다한다. 대관자가 사용자의 의무를 준수하지 못함으로 인하여 시설 및 설비에 손해가 발생할 경우, 즉각적인 손해 배상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 2.대관자는 전당이 정하는 공연장 안전수칙을 준수해야 하며 이를 준수하지 않은 결과로 발생하는 안전사고 및 손해에 대한 책임을 진다.
  • 3.대관자는 극장부속시설(열쇠, 분장실집기, 비품 등)에 대한 파손시 이의 원상회복에 필요한 비용과 원상회복시까지 발생하는 손해에 대하여 배상한다.
  • 4.전당은 대관기간 중(공연준비 및 철수시간 포함) 공연과 관련하여 발생한 당사자의 어떠한 인적, 물적 손해에 대하여서도 손해배상 책임을 지지 않는다. 다만, 전당에게 고의 또는 중과실이 있는 경우에는 직접적인 손해의 범위 내에서 책임을 부담한다.
  • 5.대관자는 전당이 제3자로부터 공연과 관련하여 발생한 손해에 대하여 어떠한 청구도 당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만일 청구를 당하더라도 전당은 손해를 입지 않아야 하며, 이를 위하여 대관자는 전당의 법률적 방어에 필요한 변호사 비용을 포함한 일체의 비용을 부담한다.

제 18 조 (규약변경)

본 규약을 변경할 경우 전당은 홈페이지에 변경된 대관규약을 게시함으로써 그 내용을 공지한다.

제 19 조 (부칙)

  • 1.본 규약 및 대관수칙은 전당과 대관자간의 계약의 일부로 간주되며, 계약서와 동일한 효력을 지닌다.
  • 2.본 규약은 2021년 1월 1일 이후 공연을 위한 계약 건부터 적용된다.

무대 안전수칙

  • 무대에서의 모든 작업 및 시설물 사용은 무대 직원의 입회하에 안전여부가 확인된 후에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 무대에 반입, 반출되는 모든 물품은 무대 직원의 사전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 공연 준비, 리허설 진행시 무대와 객석 간 이동은 안전사고의 위험이 있으므로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무대사용은 지정된 시간에만 가능하며, 출연자는 리허설 및 공연시간 이외는 무대출입을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공연이 끝난 후 사용한 장비와 물품은 제자리에 정리,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공연과 관련 없는 외부인의 무대 및 백스테이지 출입을 금지합니다.
  • 음료수 등 음식물을 가지고 무대에 들어갈 수 없습니다.
  • 가연물, 인화물질 및 위험물은 무대 반입이 불가능합니다.
  • 소화전, 소화기 등 소방시설물 주변은 항상 사용이 가능하도록 공간을 비워 주시기 바랍니다.
  • 화재 등 비상시에는 안내방송 및 <비상시 대피동선 안내도>에 따라 신속하게 대피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분장실에서 전열기 사용이나 음식물 취식 등은 금지되어 있으며, 최종 퇴실자는 안전여부를 확인하고 화재에 각별히 유의하여야 합니다.

분장실 사용수칙

  • 비상상황 발생 시 대피동선에 따라 신속하게 대피해주시기 바랍니다.
  • 공연과 관련 없는 외부인의 출입을 금지합니다.
  • 분장실은 사전 신청 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전열기구 사용 및 가연물, 인화물질은 반입할 수 없습니다.
  • 분장실 내 음식물 반입 및 취식은 금지되어 있으며, 별도로 마련된 접견실 공간을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
  • 피아노 위에 물건을 올리는 행위는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분장실 집기는 반출이 불가하며, 퇴실 시 전등을 소등해 주시고 사용하신 물품을 정리정돈 해주시기 바랍니다.
  • 출연자의 부주의로 인한 시설 및 집기 파손 시 전당은 배상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 현금 및 귀중품은 본인 보관을 원칙으로 하며, 분실 시 손해배상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로비/객석 질서유지 및 안전수칙

  • 공연포스터와 설치물 등은 관객이동통로, 안전관련표시 및 관객 편의시설을 가리는 위치에 설치 불가하며, 위치 및 내용이 부적합할시 전당은 설치물을 임의로 이동 및 반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에 관련된 모든 책임은 대관자에게 있습니다.
  • 객석과 로비 내 화환 반입은 불가하며, 화분의 경우 단 포함 높이 120cm를 초과하는 경우 별도 통보 없이 자동 반출됩니다.
  • 8세 미만 아동은 객석 내 입장은 불가하며, 이와 관련한 특이사항 발생 시 대관자는 하우스매니저의 안내사항에 적극 협조하여야 합니다.
  • 방송사 및 외부 스태프는 객석 내 모자를 착용 할 수 없고 어두운 계열의 단정한 복장을 준수해야하며, 대관자는 이에 관해 스태프에게 사전에 공지해야할 의무가 있습니다.
  • 외부장비 반입으로 인해 발생하는 관객 민원의 모든 책임은 대관자에게 있습니다.
  • 객석과 로비의 모든 출입문은 화재 등 유사시에 대비하여 개방되어 있어야 하므로 이를 임의로 폐쇄하지 못합니다.
  • 모든 행사시 안전사고를 대비하여 대관자는 안전요원 배치와 안전시설의 설치를 우선시 해야합니다.
  • 화재 등 비상시에는 안내방송 및 <비상시 대피동선 안내도>에 따라 신속하게 대피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화재 등 비상상황을 최초로 발견한 경우에는 즉시 관계기관에 신고하시고 가장 가까운 전당 직원에게 통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