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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좌 소개
예술의전당 가을 정규 강좌 Fall academy 미술/음악/문학/철학 궁극의 인문학을 최고의 강사진과 공부하는 가을 정규 강좌, 8.5(화) 오후 2시부터 홈페이지 선착순 접수
원데이클래스 예술의전당 인문아카데미 프리도슨트 Pre-Docent, 프리도슨트 (Pre-Docent) : 전시 관람 전 미리 듣는 원데이 도슨트 강좌
과정별 안내

<2025년 인문 아카데미 가을 정규 강좌>
 
2025년 인문 아카데미 가을 정규 강좌 시간표
요일 강의일정 회차 강사 강좌명
[미술]
화요강좌
9.9~12.2 12 이진숙 그림, 시대를 말하다 #5
[오페라]
수요강좌
9.10~12.3 12 유정우 오페라 살롱
[음악]
목요강좌
9.11~12.4 12 최영옥 최영옥의 클래식 버킷 리스트 Ⅲ
[문학]
금요강좌
9.12~12.12 12 김헌 오뒷세우스를 따라 그리스 신화 속으로
[미술]
토요 오전 강좌
9.13~12.13 12 이현 미술, 인문학 여행이 되다 : 로마편
[철학]
토요 오후 강좌
9.13~12.6 10 박찬국 니체 철학 감독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 화요 강좌
이진숙 <그림, 시대를 말하다 #5>

 
기   간  9/9 ~12/2 화요일
시   간  10:30~12:30 / 12회차 (주 1회)
장   소  오페라하우스 4층 컨퍼런스홀
수강료  420,000원

강의소개
<이미지의 삶과 죽음>의 저자 레지스 드브레는 “사고방식과 과학적 패러다임과 정치적 분위기의 변화를 예고하는 징후를 알아채려면 공공정보 도서관보다 현대미술관으로 가는 것이 더 낫다”고 주장한다. 이미지를 통해서 세계사를 이해하는 시간. 19세기말에서 20세기 초반까지의 격동의 시대를 보여주는 미술을 공부한다. 인상주의. 아르 누보. 입체주의와 야수주의. 미래주의와 표현주의. 추상미술.

커리큘럼
주차 날짜 주제
1주 9.9 인상주의의 도시, 파리
2주 9.16 극장, 카페에서 만난 사람들
3주 9.23 팜므 파탈과 제국주의
4주 9.30 벨 에포크와 데카당스
5주 10.14 프로이트와 비엔나의 예술
6주 10.21 아방가르드 예술과 1차 대전
7주 10.28 전쟁에 열광한 미술가들
8주 11.4 유럽의 무대에 등장한 러시아
9주 11.11 예카테리나 2세와 러시아의 영광
10주 11.18 러시아 농노해방과 이동파 미술
11주 11.25 톨스토이와 러시아 미술
12주 12.2 러시아 혁명기의 미술 - 추상미술과 유토피아

□ 수요 강좌
유정우 <오페라 살롱>

 
기   간  9/10 ~ 12/3  수요일
시   간  10:30~12:30 / 12회차 (주 1회)
장   소  오페라하우스 4층 컨퍼런스홀
수강료  420,000원

강의소개
2014년에 시작된 유정우의 오페라 살롱은 지난 2019년을 맞아 “리부트(Reboot)”를 선언했습니다. 이전에 소개해 드렸던 주옥같은 오페라들에 있어 새롭고 훌륭한 공연 실황들이 많이 축적되었고 그 작품들을 바라보는 새로운 관점들도 추가되었기에 위대한 유명 오페라들의 세계를 다시 한번 차근차근 살펴보고자 합니다.

커리큘럼
주차 날짜 주제
1주 09.10 개강 특집 = 영화 <더 페이버릿, 여왕의 여자>와 1710, 헨델의 런던 상륙
2주 09.17 헨델의 대 히트작, 울게 하소서 = <리날도>
3주 09.24 뮤지컬이 아닌 사실주의 재즈 “오페라” = 겨슈윈 <포기와 베스>
4주 10.01 모든 오페라의 기준 = 베르디 <라 트라비아타>
5주 10.15 인간에 대한 놀라운 통찰 = 모차르트 <코지 판 투테>
6주 10.22 요한 슈트라우스 탄생 200주년 기념 = 오페레타 <박쥐>
7주 10.29 오페라 역사상 유일한 스웨덴 배경 작품 = 베르디 <가면무도회>
8주 11.05 드보르자크 종합 예술의 집대성 = <루살카>
9주 11.12 모차르트의 진짜 마지막 오페라는? = 1. <티토 황제의 자비>
10주 11.19 모차르트의 진짜 마지막 오페라는? = 2. <마술 피리>
11주 11.26 <트리스탄>의 뿌리이자 출발점 = 바그너 <베젠동크 가곡>
12주 12.3 국립 오페라 프리뷰 = 바그너 <트리스탄과 이졸데>

□ 목요 강좌
최영옥 <클래식 버킷 리스트 Ⅲ>

 
기   간  9/11~ 12/4 목요일
시   간  10:30~12:30 / 12회차 (주 1회)
장   소  오페라하우스 4층 컨퍼런스홀
수강료  420,000원

강의소개
미학(美學)적으로 클래식 음악의 가치와 아름다움은 그 오랜 역사와 많은 이들의 사랑으로 증명되어 왔다. 그런 의미에서 우리의 삶 속의 놓치면 안 될, 그리고 꼭 누렸으면 하는 클래식 음악들을 꼽아보고 정리해 보는 일환으로 클래식 버킷 리스트를 이어가고 있다.

커리큘럼
주차 날짜 주제
1주 9.11 인간의 마음, 인간의 시선을 그리고자 했던 바로크 음악 선구자들
- 몬테베르디, 비발디와 텔레만
2주 9.18 클래식 음악의 기틀을 세운 바로크와 고전시대의 연결자
- 바흐와 헨델
3주 9.25 클래식 음악을 장르로 완성한 고전주의 빈 3인방 Ⅰ
-하이든의 교향곡
4주 10.2 클래식 음악을 장르로 완성한 고전주의 빈 3인방 Ⅱ
-모든 장르에서 꽃처럼 빛나는 모차르트의 음악들
5주 10.16 클래식 음악을 장르로 완성한 고전주의 빈 3인방 Ⅲ
- 유일한 악성(樂聖) 베토벤, 영웅을 갈증했던 그가 세상에 보내는 메시지
6주 10.23 자유로움의 끝, 낭만시대를 연 거장들Ⅰ
-’바흐’를 발견한 낭만파의 선구자 멘델스존과 슈만, 브람스, 베를리오즈
7주 10.30 자유로움의 끝, 낭만시대를 연 거장들 Ⅱ
-리트의 완성자 슈베르트와 피아니즘의 라이벌 쇼팽과 리스트,
러시아 선율의 낭만 차이코프스키와 라흐마니노프
8주 11.6 낭만시대의 오페라 Ⅲ
-아름다운 비극 멜로부터 극 사실주의 베리즈모까지, 이탈리아, 프랑스, 독일 오페라들
9주 11.13 메시지에서 보여지는 감각으로, 인상주의와 표현주의
- 드뷔시, 라벨, 쇤베르크
10주 11.20 변방에서 중심으로, 민족주의 음악의 대표들
- 드보르작, 스메타나, 그리그, 버르토크, 시벨리우스, 러시아 5인조
11주 11.27 근대음악으로 이어지는 선구자들
- 스트라빈스키, 말러, 스크리아빈, 거쉬인
12주 12.4 근대에서 현대까지
- 사티, 메시앙, 오르프, 존 케이지, 필립 글래스, 죄르지, 펜데레스키

□ 금요 강좌
김 헌 <오뒷세우스를 따라 그리스 신화 속으로>

 
기   간  9/12 ~ 12/12  금요일
시   간  10:30~12:30 / 12회차 (주 1회)
장   소  오페라하우스 4층 컨퍼런스홀
수강료  420,000원

강의소개
그리스로마신화에서 가장 유명한 사건은 아마도 트로이아 전쟁일 것이다. 수많은 영웅들이 격돌하는 가운데 가장 돋보이는 영웅은 오뒷세우스일 것이다. 그는 전쟁을 승리로 이끈 트로이아 목마 작전의 기획자였으며, 전쟁 이후 집으로 돌아가는 파란만장한 모험의 주인공이다. 이 강좌는 호메로스의 대서사시 <오뒷세이아>를 기반으로 오뒷세우스의 모험을 포함 그의 일생을 따라가며 그리스 신화의 웅장한 세계 속으로 들어가려고 한다.

커리큘럼
주차 날짜 주제
1주 9.12 트로이아 전쟁은 왜 일어났는가?
2주 9.19 오뒷세우스는 왜 전쟁에 참여하게 되는가?
3주 9.26 그리스는 어떻게 전쟁에서 승리하는가?
4주 10.17 페넬로페와 텔레마코스 모자(母子), 오뒷세우스를 기다리다.
5주 10.24 오뒷세우스는 왜 불멸의 삶을 버리고 필멸의 세계로 돌아가는가?
6주 10.31 오뒷세우스의 회상(1): 트로이아를 떠나 외눈거인의 섬까지
7주 11.7 오뒷세우스의 회상(2): 바람의 나라에서 마녀 키르케의 섬까지
8주 11.14 오뒷세우스, 저승의 세계, 하데스로 내려가다.
9주 11.21 오뒷세우스, 홀로 아름다운 여신의 섬으로 가다.
10주 11.28 오뒷세우스, 고향 이타카에 도착하여 정체를 숨긴 까닭은?
11주 12.5 오뒷세우스, 복수를 완수하다.
12주 12.12 『오뒷세이아』 이후의 오뒷세우스의 비극적 최후

□ 토요 강좌
이 현 <미술, 인문학 여행이 되다 : 로마편>

 
기   간  9/13 ~ 12/13 토요일
시   간  10:30 ~ 12:30 / 12주 (주 1회)
장   소  오페라하우스 4층 컨퍼런스홀
수강료  420,000원

강의소개
미술은 예술 양식이기 전에 하나의 지역 문화이다. 지역의 색깔을 잃어버린 예술은 형식이라는 틀에 갇혀 향기를 잃어버린 꽃과 같다.
2025년은 가톨릭에서 용서와 화해의 특별한 해로 50년 만에 돌아온 희년이다. 서양 문화의 두 축인 헬레니즘과 헤브라이즘의 교차 지역인 로마. 2025년 다양한 기독교의 행사와 더불어 미술을 통해 로마를 새롭게 인식하고자 한다. 이번 학기는 서양 문화의 기원인 로마를 통해 서양미술의 역사와 문화를 살펴보고자 한다. 로마의 역사와 도시 전체를 고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미술과 함께 탐색하면서 나만의 로마를 꿈꿔보자.

커리큘럼
주차 날짜 주제
1주 9.13 이탈리아 역사와 문화 개론
2주 9.20 로마제국의 유적과 기독교 문화
3주 10.11 바티칸과 로마의 성전들
4주 10.18 바티칸 미술관의 걸작들 I
5주 10.25 바티칸 미술관의 걸작들 II
6주 11.1 라파엘로 in 로마
7주 11.8 보르게세 컬렉션
8주 11.15 카라바죠 in 로마
9주 11.22 베르니니 in 로마
10주 11.29 로마의 르네상스, 바로크 건축들
11주 12.6 로마의 특별전들
12주 12.13 변화하는 로마, 현대미술관들

□ 토요 강좌
박찬국 <니체 철학 강독: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기   간  9/13~12/6 토요일
시   간  14:30~16:30 / 10회차 (주 1회)
장   소  오페라하우스 4층 컨퍼런스홀
수강료  350,000원

강의소개
니체의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는 서양의 전통형이상학과 종교를 파괴하면서 새로운 사상적 토대 위에 서양의 문화와 문명을 건립하려는 니체 철학의 정수를 담은 책이다. 니체는 이 책에서 자신의 사상을, “남들이 수십 페이지에서 할 말을 단 몇 마디로 표현하는” 압축적인 문체와 상징과 비유, 풍자, 패러디로 가득 찬 암시적인 문체로 풀어내고 있다. 이 책은 이렇게 극히 압축적이고 암시적인 글쓰기 기법을 구사하고 있기 때문에 일반인들은 물론이고 니체를 평생 연구하는 사람들에게도 어려운 책이다. 따라서 이 책의 명성 때문에 그것을 구입하기는 했지만, 한두 페이지 읽고 난 후 그 난해함 때문에 포기한 경험은 누구나 있었을 것이다. 이 강의에서는 이 책의 핵심적인 부분들을 함께 읽으면서 니체의 사상을 심도 있게 살펴볼 것이다. 강의는 평이하면서도 명쾌하게 행해질 것이기 때문에, 철학이나 니체 사상에 대한 문외한들도 부담 없이 참여할 수 있다.

커리큘럼
주차 날짜 주제
1주 9.13 니체의 삶과 사상 1,2

첫 번째와 두 번째 주 강의에서는 니체의 삶과 사상에 대해 살펴보면서,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를 읽기 위한 니체 사상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확보한다.
2주 9.20
3주 10.11 제1부 차라투스트라의 서설, 1, 2장

차라투스트라가 자신의 가르침을 세상에 전하려고 결심하게 된 배경과 ”신은 죽었다“는 말의 의미에 대해서 살펴 본다.
4주 10.18 제1부 차라투스트라의 서설, 3, 4, 5장

초인과 말세인에 대한 니체의 사상에 대해 살펴 본다.
5주 11.1 제1부 1장, 세 가지 변화에 대하여, 제3부 10장, 세 가지 악에 대하여

낙타의 정신, 사자의 정신, 아이의 정신과 자기극복에 대한 니체의 사상에 대해 살펴본다.
6주 11.8 제1부 3장 배후세계론자에 대하여

지상의 세계 외에 천국이 존재한다는 사상에 대한 니체의 비판을 살펴본다.
7주 11.15 제1부 4장 육체를 경멸하는 자들에 대하여

우리가 의식하는 자아와 이러한 자아의 이면에 있는 참된 자기에 대한 니체의 사상에 대해 살펴본다.
8주 11.22 제1부 21장 자유로운 죽음에 대하여

어떻게 죽을 것인지에 대한 니체의 사상을 살펴본다.
9주 11.29 제2부 7장 타란툴라에 대하여

사회주의를 비롯한 평등사상에 대한 니체의 비판을 살펴본다.
10주 12.6 제3부 2장 환영과 수수께끼에 대하여

니체의 영원회귀사상에 대해 살펴본다.



[인문] 2025 프리도슨트 수강생 모집
예술의전당 인문아카데미 원데이클래스
프리도슨트(Pre-Docent)
전시 관람 전 미리 듣는 원데이 도슨트 강좌

기간 2025.8.30.(토)
비용 50,000원
접수 7.29(화) 오후 2시부터 홈페이지 선착순 접수
할인 10% 장애인, 국가유공자(선착순 접수 후 유선결제만 가능)
환불 개강 1주 전까지만 환불 가능
문의 02-580-1615 / 9~17시(일, 월, 공휴일 휴무)

일정 8.30
요일 토
강의시간 10:30~12:30
강좌명 <프리즈 서울 완전 정복: 처음 만나는 아트페어>
수강료 50,000원
강사 심성아

강좌명 <프리즈 서울 완전 정복: 처음 만나는 아트페어>
강사명/소개 심성아 현 프리즈 서울 공식 도슨트, 전시해설가
강좌기간/일시 8.30(토) 10:30~12:30
대상
- 아트페어가 처음이라 궁금한 미술 입문자
- 예술 시장의 흐름을 알고 싶은 애호가
- 프리즈 서울 관람을 100배 즐기고 싶은 누구나
소개
이 강연은 세계적인 아트페어 '프리즈 서울'을 중심으로, 현대미술과 미술 시장의 흐름을 쉽게 풀어냅니다. 프리즈 서울 공식 도슨트로서 경험한 생생한 현장 이야기를 통해, 누구나 아트페어를 더 깊이 있게 감상하고 스스로의 미적관정을 확장해볼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합니다.
강사 안내
2025 인문 아카데미 가을 정규 강좌


□ 화요 강좌
이진숙 <그림, 시대를 말하다 #5>

서울대학교 독어독문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석사 학위를 받은 뒤 러시아 국립 인문 대학교에서 미술사 석사 학위를 받았다. 미술과 관련된 대중 강의와 집필에 전념하고 있다. 2001년 삼성 이건희 회장 러시아 미술관 해설을 필두로 SERI CEO, 한국전력공사, 환경부관리공단, 한국도로공사, KT, 삼성전자, 신세계, NC soft, 신영 증권, 코오롱 스포츠, 만도 위니아 등 여러 기업에서 직원 및 임원 교육 인문학 강의를 진행했다. 연세대학교, 동국대학교, 중앙대학교 등에서 강의했다. 2013년부터 예술의 전당 ‘화요 인문아카데미’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

주요 저서
『새로고침 서양미술사3 - 치유와 연결의 순간들』(돌베캐, 2025)
『새로고침 서양미술사2 - 위대한 고독의 순간들』(돌베캐, 2021)
『새로고침 서양미술사1 - 인간다움의 순간들』(돌베캐, 2020)
『롤리타는 없다 1,2 : 그림과 문학으로 깨우는 공감의 인문학』(민음사, 2016)
『시대를 훔친 미술』(2015, 민음사)
『위대한 미술책』(2014, 민음사)
『미술의 빅뱅』(민음사, 2010)
『러시아 미술사』(민음in 2007)
『아름다움에 기대다』(에세이, 2005)


□ 수요 강좌
유정우 <오페라 살롱>

음악칼럼니스트, 흉부외과 전문
<풍월당>, 워커힐 호텔 MET 오페라 브런치 등 정기 강좌 진행
KBS 1FM <장일범의 가정 음악> ‘두 남자의 클래식 크루즈’ 진행
KBS 1FM <명작 스캔들> 출연


□ 목요 강좌
최영옥 <클래식 버킷 리스트>

선화예중에서 피아노를 전공하고 동덕여자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했다. 2005년 목월제로 등단해 음악 전문지 기자를 거쳐 작가 · 음악 칼럼니스트. 음악평론가. 공연기획자로 왕성하게 활동하고 있다. KBS 1FM < KBS 음악실 > , SBS 창사특집 <개국 10주년 기념 음악회>, EBS <예술의 광장>, <클래식과 함께>, <음악과 함께 한 삶>등의 방송 작품과 KBS 라디오 <스튜디오 1049>, 등에 출연했다, <삼성 르네상스 영상음악감상회>등을 기획 또는 진행했고, <매경 이코노미>에 ‘최영옥의 백 투 더 클래식’을 연재했다. 서울시립미술관 · 한국무역협회 · 한국표준협회 · KT · 신라호텔 · 삼성인력개발원 · 삼성전자 · 현대자동차 · 신세계 연수원 · 서울시청 등과, 신세계 백화점 본점 · 강남점 · 경기점 · 영등포점 · 인천점 등에서 클래식 음악 감상법 강의를 해오고 있으며, <클래식 아는 만큼 들린다>와 로 호텔 반얀트리, 세종 도서관 등에서 다수의 강의와 공연을 해오고 있다. 카운터 테너 데이빗 다니엘스 풍월당 쇼케이스, 양성원 풍월당 쇼케이스 등을 진행했고, 신세계 문화홀에서 <최영옥의 클래식 산책>을 기획, 진행하는 등 연 300회 이상의 강의와 공연을 하며, MBC FM <그건 이렇습니다>, TBS FM <허리케인 라디오>에 출연과 TBS FM <일요클래식 최영옥입니다>를 진행했다.

주요 저서
- 『클래식, 아는 만큼 들린다』
- 『클래식, 사람의 음악이다
- 『영화 속 클래식 이야기』
- 『클래식 태교음악』
- 『최영옥과 함께 하는 클래식 산책』
- 『영화가 사랑한 클래식』
- 『클래식은 처음입니다만-이번 생은 우아하게 살고 싶어서』
- 『클래식을 사랑하는 당신에게』


□ 금요 강좌
김 헌 <오뒷세우스를 따라 그리스 신화 속으로>

· 서울대 사범대학 불어교육학과 학사, 서울대 인문대학 철학과 석사, 서울대 인문대학 협동과정 서양고전학과 석사, 서울대 인문대학 협동과정 서양고전학과 박사수료, 프랑스 스트라스부르 대학 서양고전학 박사
· ‘TvN 벌거벗은 세계사’(8회), ‘JTBC 차이나는 클라스’(3회) 등 출연사
· 현) 서울대학교 인문학연구원 교수, 서양고전학전공 (2015-현재), 양화진 문화원 원장, 정암학당 연구원, 을유문화사 세계문학전집 편집위원, 세계수사학사회(ISHR) 편집위원(International Studies in the History of Rhetoric Editorial Board: Advisory Board), 한미연합사 정책자문위원(인문/소양 분야)(2025-2027)
· 전) 한국수사학회 회장, 연구윤리위원장, 한국서양고전학회 편집위원장, 교육부 미래교육위원회 위원, EBS 독서 진흥 자문위원회 자문위원 (2023-2024)
주요 저서
- 『신화의 숲』
- 『전쟁터로 간 소크라테스』
- 『김헌의 그리스로마신화』
- 『그리스 문명 기행』
- 『질문의 시간』
- 『무엇이 좋은 삶인가』
- 『천년의 수업』
- 『인문학의 뿌리를 읽다』
- 『그리스 문학의 신화적 상상력』
- 『위대한 연설』


□ 토요 강좌
이 현 <미술, 인문학 여행이 되다 : 로마편>

· 고려대 불어불문학과 졸업, 홍익대 대학원 미술사학과 석사졸업
· 프랑스 국립 소르본느 파리1대학 대학교 미술사학과 박사과정 수료
· 프랑스 국립 오르세미술관 객원 연구원 역임
· 홍익대, 이화여대 미술사 강사, 목원대 강의전담 및 겸임 교수 역임
· 現) 미술사연구소장, 국립중앙박물관, 예술의전당, 세종문화회관, 인천아트센터, 갤러리 로얄 미술사 및 미술관 전시 관련 강사, 대한민국 국회 전시 심의위원 및 자문위원, (주)아르떼포에베 대표.

□ 토요 강좌
박찬국 <니체 철학 강독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 서울대학교 철학 학사
· 서울대학교 철학 석사
· 독일 뷔르츠부르크대학 철학 박사
· 서울대 철학과 교수
· 2011년 제5회 청송학술상 수상
· 2014년 제5회 원효학술상 수상

주요 저서
- 『원효와 하이데거의 비교연구』(2010)
- 『니체와 불교』(2013)
- 『삶은 왜 짐이 되었는가』(2017)
- 『사는 게 힘드냐고 니체가 물었다』(2018)
- 『사는 게 고통일 때, 쇼펜하우어』(2021)
- 『참을 수 없이 불안할 때, 에리히 프롬』(2022)
- 『이런 철학은 처음이야』(2023)
- 『내 삶에 예술을 들이는 법, 니체』(2023)
- 『하이데거, 존재의 진리를 찾아서』(2025)


2025 인문아카데미 프리도슨트


□ <프리즈 서울 완전 정복: 처음 만나는 아트페어>
심성아


· 예술의전당, 롯데 뮤지엄, 국립중앙박물관, 소마미술관 등 국내 주요 미술관에서 전시 해설
· EBS <윤고은의 ebs북카페> 라디오 방송 및 강연
· 프리즈 서울 아트페어 공식 도슨트
· 주요 도슨트 전시
    <오스틴 리:패싱타임>, <라울 뒤피: 색채의 선율>, <피카소와 20세기 거장들>, <제이알: 크로니클스>,
    <그림을 깨우기: 크리스토프 루크헤베를레 展>, <영혼의 시 에드바르드 뭉크 展> 등

 

현재 접수중인 과정 (총 0 건)

현재 접수중인 과정:강좌명,강사명,아카데미명 / 학기명,기간,시간,(접수중인인원/총인원),접수현황 정보를 제공
강좌명 강사명 아카데미명 / 학기명 기간 시간 (접수중인인원/총인원) 접수현황
아카데미
연락처 및 위치
  • 오페라하우스 컨퍼런스홀

    • ·

      인문 02-580-1614,1615,1457
      (화~토 오전 9시~오후 5시 / 일,월,공휴일 휴무)

  • 음악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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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음악영재 02-580-1452
      (화~토 오전 10시~오후 6시 / 일,월,공휴일 휴무)

  • 한가람미술관 옆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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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술 02-580-1607
      (화~토 오전 9시~오후 5시 / 일,월,공휴일 휴무)

  • 한가람디자인미술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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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어린이 02-580-1613
      (화~토 오전 10시~오후 5시 / 일,월,공휴일 휴무)

  • 서울서예박물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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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화 02-580-1658~9
      (화~토 오전 10시~오후 5시 / 일,월,공휴일 휴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