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일 | 강의일정 | 회차 | 강사 | 강좌명 |
---|---|---|---|---|
[미술] 화요강좌 |
09.24 ~ 12.10 | 12 | 이진숙 | 그림, 시대를 말하다 #3 : 17세기 중엽 ~ 19세기 초 바로크와 로코코 |
[음악] 수요강좌 |
09.25 ~ 12.18 | 12 | 유정우 | 유정우의 오페라살롱 |
[음악] 목요강좌 |
09.26 ~ 12.19 | 12 | 최영옥 | 클래식 버킷 리스트 Ⅰ : 마에스트로 열전, 그들의 음악 |
[미술] 토요강좌 |
09.21 ~ 12.07 | 12 | 이 현 | 전시와 함께 보는 서양미술사 : 세기말과 20세기 전반 |
강의소개
▪ 17세기 중엽 ~ 19세기 초 세계사 중심의 심도 깊은 미술사
<이미지의 삶과 죽음>의 저자 레지스 드브레는 “사고방식과 과학적 패러다임과 정치적 분위기의 변화를 예고하는 징후를 알아채려면 공공정보 도서관보다 현대미술관으로 가는 것이 더 낫다”고 주장한다. 그림은 직간접적으로 시대의 정신을 예감하고 반영한다.
주차 | 날짜 | 주제 |
---|---|---|
1주 | 09.24 | 반종교개혁과 바로크미술의 시작 |
2주 | 10.01 | 17세기 네덜란드 황금기 – 시민들의 공적인 삶과 미술 |
3주 | 10.08 | 17세기 네덜란드 황금기 – 시민들의 사적인 삶과 미술 |
4주 | 10.15 | 바로크 문화와 근대적 개인의 성장 |
5주 | 10.22 | 영국 찰스 1세와 명예혁명 |
6주 | 10.29 | 스페인 합스부르크, 그 영광과 좌절 |
7주 | 11.05 | 루이 14세와 베르사유 |
8주 | 11.12 | 로코코 - 18세기 귀족들의 황금시대 |
9주 | 11.19 | 로코코 - 감수성의 혁명과 살롱문화 |
10주 | 11.26 | 미국의 독립 |
11주 | 12.03 | 프랑스 혁명의 발발 |
12주 | 12.10 | 나폴레옹의 영광과 실패 |
강의소개
▪ 명불허전 오페라 전문가 유정우의 세심한 해설을 곁들인 오페라 감상
2014년에 시작된 유정우의 오페라 살롱은 지난 2019년을 맞아 “리부트(Reboot)”를 선언했습니다. 이전에 소개해 드렸던 주옥같은 오페라들에 있어 새롭고 훌륭한 공연 실황들이 많이 축적되었고 그 작품들을 바라보는 저의 새로운 관점들도 추가되었기에 위대한 유명 오페라들의 세계를 다시 한 번 차근차근 탐구해 보려 합니다. 2024년에도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주차 | 날짜 | 주제 |
---|---|---|
1주 | 09. 25 | 개강 특집 : 탄생 200주년 브루크너 교향곡 7번과 비스콘티 <센소> |
2주 | 10. 02 | 이탈리아 오페라의 완성형 : 베르디 <아이다> |
10. 09 | 휴 강 | |
3주 | 10. 16 | 국립 오페라 프리뷰 : 바그너 <탄호이저> |
4주 | 10. 23 | 푸치니 서거 100주기 : 푸치니의 마지막 완성작 오페라 <3부작> I. <외투> & <수녀 안젤리카> |
5주 | 10. 30 | 푸치니 서거 100주기 : 푸치니의 마지막 완성작 오페라 <3부작> II. “오, 사랑하는 나의 아버지!” <잔니 스키키> & 단테 |
6주 | 11. 06 | 오페라의 탄생과 몬테베르디 <오르페오> |
7주 | 11. 13 | 오페라의 개혁과 글루크 <오르페오와 에우리디체> |
8주 | 11. 20 | 이것이 진정 18세기 오페라란 말인가! : 모차르트 <돈 조반니> |
9주 | 11. 27 | 괴테 필생의 역작과 프랑스적 에스프리의 만남 : 구노 <파우스트> |
10주 | 12. 04 | 국립 오페라 프리뷰 : 푸치니 서거 100주기 <서부의 아가씨> |
11주 | 12. 11 | 푸치니 서거 100주기 : 영원한 연말의 고전 <라 보엠> |
12주 | 12. 18 | 스메타나 탄생 200주년 : <블타바>에서 |
강의소개
▪ 부드러운 카리스마 최영옥의 명쾌한 설명과 함께하는 클래식 감상
미학(美學)적으로 클래식 음악의 가치와 아름다움은 그 오랜 역사와 많은 이들의 사랑으로 증명되어 왔다. 그런 의미에서 우리 삶 속의 놓치면 안 될, 그리고 꼭 누렸으면 하는 클래식 음악들을 꼽아보고 정리해 보는 일환으로 클래식 버킷 리스트를 시작한다. 그 첫 파트로 클래식 음악의 한 부분을 이끌어온 명 지휘자들과 그들의 음악 특성, 또 그들과 함께한 명 오케스트라들의 음악적 특성들을 살펴보며, 곁들여 그들의 아름다운 명곡들을 감상해 본다.
주차 | 날짜 | 주제 |
---|---|---|
1주 | 09.26 | 지휘, 지휘자에 대한 탐구 - 지휘의 역사, 지휘 스타일 분류, 명 지휘자 & 명 오케스트라 |
10. 03 | 휴 강 | |
2주 | 10.10 | 20세기를 대표하는 라이벌 - 유럽의 자존심 카라얀 & 아메리칸 드림의 번스타인 |
3주 | 10.17 | 암보의 제왕 토스카니니 & 독일 음악의 정석 푸르트벵글러 |
4주 | 10.24 | Three Tenor를 한 무대로 모은 주빈 메타 & ‘뵘 패밀리’를 탄생시킨 카를 뵘 |
5주 | 10.31 | 휴머니즘의 대가 유진 오먼디 & 엄격과 괴팍의 사이 게오르그 솔티 |
6주 | 11.07 | 완벽과 신중의 표본 카를로 마리아 줄리니 & 진지의 정석 베르나르트 하이팅크 |
7주 | 11.14 | 카라얀의 뒤를 이은 이탈리아와 영국의 지휘자 - 클라우디오 아바도 & 사이먼 래틀 |
8주 | 11.21 | ‘로베스피에로’로 불렸던 독선과 혁신의 양면 피에르 블레즈 & 혁명적 재해석 첼리비다케 |
9주 | 11.28 | 고 음악 연주 시대를 연 니콜라우스 아르농쿠르 & 역사주의 연주의 대표 존 엘리엇 가디너 |
10주 | 12.05 | 가장 ‘러시아적’인 러시아 지휘자 무라반스키 & 그를 어떻게 볼 것인가 게르기예프 |
11주 | 12.12 | 동구권 붕괴에 기여한 거장 쿠르트 마주어 & 뉴욕필과 최초의 평양 공연 가진 로린 마젤 |
12주 | 12.19 | 엘 시스테마의 성공 구스타보 두다멜 & 3대 명 오케스트라를 이끄는 현 시대 지휘자들 |
강의소개
▪ 현장성 가득한 전시와 도판 중심의 분석으로 폭넓게 바라보는 미술사
미술사는 보는 눈이다. 보는 눈은 시대의 흐름에 따라 변하기 마련이다.
서양미술사는 그 눈의 변화를 가장 잘 보여주는 분야로 과거의 묵은 역사가 아니다. 역사를 바라보는 눈의 변화와 작품을 바라보는 시선의 변화. 그 변화를 한눈에 볼 수 있는 것이 전시이다. 본 강좌는 전시를 통해 서양미술사의 변화된 부분과 작품을 분석하고자 한다. 더불어 최근 전시의 변화를 살펴본다.
주차 | 날짜 | 미술사조 | 중심 전시 |
---|---|---|---|
1주 | 09.21 | 후기 인상주의 |
▪ 폴 고갱의 예술세계 - Gauguin : L’alchimiste, Paris, Chicago, 2017- 2018 |
2주 | 09.28 | 상징주의 | ▪ 유럽의 국가별 상징주의 전개 : 프랑스, 벨기에, 독일, 노르웨이 - 귀스타브 모로 미술관, 오르세 미술관, 벨기에 왕립미술관 외 상설전 - Gustave Moreau. Le Moyen Age retrouve, 2024, Paris - Fernand Khnopff, Le maitre de l’enibme, Petit Palais, 2019 - Edvard Munch. A Poem of Life, Love and Death, 2022-2023, Musée d'Orsay - Edvard Munch. Masterpieces from Bergen, 2022, Courtauld Gallery |
3주 | 10.05 | ||
4주 | 10.12 | ||
5주 | 10.19 | 야수파 | ▪ 20세기 색채 혁명 : 프랑스 야수파를 중심으로 - Matisse, The Red Studio, 2022-2023, MoMA, SMK, the National Gallery of Denmark - Henri Matisse, Life and Joy, 2022, Seoul - Matisse: Life & Spirit, Masterpieces from the Centre Pompidou, 2021-2022, Art Gallery of New South Wales - Raoul Dufy: Il pittore della gioia, 2022-2023, Palazzo Cipolla, Rome |
6주 | 10.26 | ||
7주 | 11.02 | 표현주의 | ▪ 독일과 오스트리아의 표현주의 - Vienne 1900 : Klimt, Schiele, Moser, Kokoschka, 2006. Grand Palais, Paris - Vienna 1900, Leopold Museum, 2019 - EGON SCHIELE, 2018-2019, Fondation Louis Vuitton - Oskar Kokoschka : Enfant terrible in Vienna, 2023, Musée d'Art Moderne de Paris - Lenbachhaus 소장품전 외 - Making Modernism: Paula Modersohn-Becker, Käthe Kollwitz, Gabriele Münter and Marianne Werefkin, 2022-2023, Royal Academy of arts |
8주 | 11.09 | ||
9주 | 11.16 | 입체파 I | ▪ 20세기 공간혁명 : 입체파를 중심으로 - The Picasso Century, Melbourne Winter Masterpieces, 2022, NGV International, Melbourne - Picasso and His Time: Masterpieces from Museum Berggruen/Nationalgalerie Berlin, The National Museum of Western Art, Tokyo - Maya Ruiz-Picasso, Daughter Of Pablo/New Masterpieces. Maya Ruiz-Picasso Dation. 2022, Paris, Picasso museum - Picasso l'étranger, 2021-22, Musée national de l’histoire de l’immigration, Paris - Le Cubisme : 1907-1917, Centre Pompidou, Paris |
10주 | 11.23 | ||
11주 | 11.30 | 입체파 II | ▪ 입체파의 확산 : 추상의 창조 - Mondrian Evolution, the Fondation Beyeler, Riehen/Basel, 2022 - Mondrian Moves, 2022, Kunstmuseum Den Haag - The Discovery of Mondrian, 2017, Kunstmuseum Den Haag - Vasily Kandinsky: Around the Circle, 2022, Guggenheim |
12주 | 12.07 |
강좌명 | 강사명 | 아카데미명 / 학기명 | 기간 | 시간 | (접수중인인원/총인원) | 접수현황 |
---|
인문ㆍ감상 02-580-1614,1615,1457
(화~토 오전 9시~오후 5시 / 일,월,공휴일 휴무)
음악영재 02-580-1452
(화~토 오전 10시~오후 6시 / 일,월,공휴일 휴무)
미술실기 02-580-1607
(화~토 오전 9시~오후 5시 / 일,월,공휴일 휴무)
어린이 02-580-1613
(화~토 오전 10시~오후 5시 / 일,월,공휴일 휴무)
서화 02-580-1658~9
(화~토 오전 10시~오후 5시 / 일,월,공휴일 휴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