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소개]
“완벽한 바이올리니스트의 표본”, 21세기 최고의 바이올리니스트 힐러리 한과 63년 전통과 섬세한 연주 실력으로 세계 최정상의 체임버 오케스트라로 그 아성을 굳건히 지키고 있는 영국 최고의 ‘잉글리시 체임버 오케스트라(ECO)’가 오는 2011년 4월 12일 예술의전당 콘서트홀에서 한국 관객과 만남을 갖는다.
힐러리 한은 첫 데뷔 음반으로 바흐 무반주 소나타와 파르티타를 과감히 선택, 그 해 디아파종상 수상하면서 화려하게 세계 무대에 데뷔한 이래 15년에 걸쳐 전세계 주요 음반상을 모조리 휩쓸면서 단 한번의 슬럼프에도 빠지지 않는 놀라운 재능으로 세계의 음악계를 평정하고 있는 단 한명의 최고의 여류 바이올리니스트이다.
성숙한 지성과 세련된 감성, 천부의 재능, 그리고 미모를 겸비한 힐러리 한은 명문 도이치 그라모폰의 전속 아티스트로 지난 네 차례의 내한공연에서도 섬세하고 우아한 소리로 듣는 이의 마음을 흠뻑 적셔 놓았다. 안정된 운궁법과 정제된 비브라토, 깔끔한 프레이징, 탁월한 리듬 감각으로 완벽에 가까운 바이올린의 표준을 들려주는 힐리리 한의 이번 협연곡은 심플하기에 더욱 연주가 어려운 모차르트 협주곡 5번 ‘터키’이다.
힐러리 한과 협연하는 ECO는 1948년 창단 이래 지난 63년 동안 그들만의 매력적인 연주세계로 지금까지 단연 ‘최고’(最高)를 지켜온 이들의 연주는 지금까지 세계 주류 음악계의 주목을 받으며 그 명성과 아성을 이어가고 있다. 이번 내한연주는 하이든-모차르트 등 독일 고전과 영국의 자존심 퍼셀과 브리튼의 레퍼토리가 포함되어 ECO의 진면목을 한눈에 볼 수 있는 특별한 자리가 될 것이다.
2011년 4월 피어오르는 벚꽃과 함께 예술의전당 콘서트홀을 가득 채울 우아하고 유려한 선율미와 정교한 하모니가 클래식 애호가들의 마음을 설레게 할 것이다.
[프로그램]
하이든 : 교향곡 44번 ‘슬픔’
모차르트 : 바이올린 협주곡 5번 ‘터키’ [협연자 힐러리 한]
퍼셀 : 샤콘느
브리튼 : 프랭크 브리지 주제에 의한 변주곡
[출연자]
VIOLINIST / 힐러리 한 Hilary Hahn
21세기를 이끄는 최고의 여성 바이올리니스트
완벽한 바이올리니스트의 표본
- 첫 데뷔 음반으로 바흐 무반주 소나타와 파르티타를 과감히 선택, 그 해 디아파종상 수상
- 열 다섯 살에 `에이버리 피셔 커리어 그란트` 수상
- 스물 한 살에 그래미상, <르 몽드 드 라 뮈지크>의 쇽(CHOC)상 수상
- 성숙한 지성과 세련된 감성, 천부의 재능, 그리고 미모를 겸비!
- 도이치 그라모폰의 전속 아티스트, 영화 음악 참여 등으로 왕성한 활동 중
1979년 버지니아주 렉싱턴 태생의 힐러리 한은 3세에 볼티모어로 이주해 피바디 음악원에서 스즈키 메소드로 바이올린을 시작했다. 5년 동안 오데살 출신의 명 바이올린 교사 클라라 베르코비치를 사사했고 10세에 필라델피아의 커티스 음악원에 입학해 17세까지 이자이의 마지막 제자인 야사 브로스키에게 배웠다. 16세에 졸업요건을 모두 채웠지만 음악원에 계속 남아 어학과 문학을 수강하면서 하이메 라레도, 펠릭스 갈라미언, 이고르 그라프만 등에게 실내악을 배웠다. 커티스에 입학하고 1년 반이 지난 이후부터 오케스트라 데뷔를 시작해 1995년 로린 마젤/바이에른 방송교향악단과 독일 데뷔를 했고 1999년 필라델피아 오케스트라의 솔리스트로 카네기홀에 데뷔했다.
현재 유럽과 아시아, 북미 각지에서 세계 초 일류 오케스트라와의 협연에는 그녀의 이름이 모두 올라 있으며 카네기홀. 위그모어홀 등에서의 리사이틀 시리즈로 활동하고 있다. 2007년 4월 베네딕트 16세 교황의 80세 생일 축하 연주회의 솔리스트로 선택되었고 이번 시즌에는 바리톤 마티아스 괴르네, 소프라노 클라우디아 쉐퍼. 뮌헨 체임버 오케스트라와 바흐 아리아집을 협연했다.
10여년 전부터 소니와 독일 그라모폰에서 11장의 앨범과 DVD를 발매했다. 녹음 레퍼토리는 바흐, 스트라빈스키, 엘가, 베토벤, 모차르트, 파가니니, 슈포어. 번스타인, 코른골트 등 광범위하며 그래미상, 디아파송 등 영예있는 음반상을 수상했다. 2008년 발매한 살로넨 협연 쇤베르크. 시벨리우스 협주곡 집은 빌보드 클래식 차트에 첫주에 1위가 되어 23주간 차트에 머물렀다.
2009년 제니퍼 힉던이 그녀를 위해 작곡한 바이올린 협주곡을 초연했고 차이코프스키와 함께 앨범에 수록되었다. 유투브에 자신의 비디오 채널을 개설(www.youtube.com/hilaryhahnvideos)해서 운용중이며 현대음악에 대한 블로그인 세크엔트 21의 객원 저널리스트를 맞고 있다. 자신의 바이올린 케이스가 여행 파트너로 함께 생활한다는 설정으로 트위터(www.twitter.com/violincase)를 운용중이다.
힐러리 한 내한 공연 이력
- 2006년 6월 첫 내한 리사이틀
- 2007년 6월 KBS 교향악단 협연 엘가 바이올린 협주곡
- 2008년 3월 BBC 필하모닉 협연 시벨리우스 바이올린 협주곡
- 2008년 10월 밴쿠버 심포니 협연 차이코프스키 바이올린 협주곡
ORCHESTRA / 잉글리시 체임버 오케스트라 English Chamber Orchestra
명실상부, 영국 최고의 실내 관현악단
1948년 18세기 바로크 음악 연주를 위해 ‘골즈브로오케스트라’라는 이름으로 탄생한 이 오케스트라는 1960년 현재의 이름으로 바꾼 뒤 전통과 현대를 아우르는 세계적 실내 관현악단으로 거듭났다. ECO는 1200여장의 레코딩으로 특히 유명한데 이중 아슈케나지, 플라시도 도밍고, 로스트로포비치, 아이작 스턴 등과 녹음한 음반이 명반으로 꼽힌다.
실내악의 최고봉이라는 평가를 받아온 ECO는 상임지휘자 없이 단원들에 의해 자율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그동안 브리튼,레퍼드,파이야르 등이 객원지휘자로 활동했으며 8백곡 이상을 녹음해 음반으로 발표했다. 「실내악단」을 뜻하는 이름에도 불구하고 25∼35명의 단원으로 바로크에서 고전에 이르는 대부분의 교향곡과 협주곡을 당시 편성대로 소화해 내고 있다. 그 곡이 쓰여진 시대의 악기로 그 시대의 연주방식과 해석으로 연주하는 이른바 시대악기 연주의 유행과는 별도로 바로크와 고전시대에 관한한 가장 당시의 시대정신에 근접한 연주를 하는 단체로 명성을 날리고 있다
1948년 아놀드 골즈브로Arnold Goldsbrough(1892~1964)와 로렌스 레너드Lawrence Leonard(1925~)에 의해 주로 18세기 바로크 음악을 연주할 목적으로 창단된 ‘골즈브로오케스트라’로 시작하여, 이후 1960년 잉글리시 체임버 오케스트라(ECO)로 개칭 후 편성은 물론, 그 기능과 레퍼토리를 넓히며 프로 실내 오케스트라 중에서 가장 안정된 연주 활동을 벌이고 있다. 20세기 영국을 대표하는 작곡가 에드워드 벤자민 브리튼(Edward Benjamin Britten)의 음악적 영향과 절대적인 후원 아래 세계적 수준의 연주단체로 성장한 잉글리시 체임버 오케스트라는 브리튼이 창설한 올드버러 페스티벌(Aldeburgh Festival)에 참가하여 아직도 이 페스티벌의 상주 악단으로 활동 중이며 “잉글리시 체임버 오케스트라와 함께하는 음악여행(The Music Cruise with the English Chamber Orchestr a)`이라는 독특한 주제를 가지고 선상 페스티벌을 성공적으로 이끌어오고 있다. 지금까지 아쉬케나지, 벤게로프, 바쉬메트, 조수미, 플라이셔, 이셜리스, 사라 장, 조슈아 벨, 엑스 등이 카리브 및 지중해에서 이 페스티벌에 초청되었다.
잉글리시 체임버 오케스트라의 활동 중 단연 돋보이는 것은 역시 레코딩 분야이다. 그동안 1,200개 이상의 작품을 레코딩했으며, 그중 아쉬케나지, 도밍고, 로스트로포비치, 스턴, 테 카나와 등과 녹음한 음반들은 명반으로 꼽히고 있다.
또한 누구보다 솔리스트 사이에서 인기가 높은 잉글리시 체임버 오케스트라는 그 누구와 협연하던 악단은 지휘자 또는 솔리스트의 기량과 의견을 존중하고 최대한 그들의 개성에 부합하고자 협조하며, 항상 안정된 앙상블을 유지하는 것으로 정평이 나있다. 게다가 상임 지휘자를 두지 않고 매번 꾸준히 새로운 지휘자를 발굴하고 연주하였던 탓에 이 오케스트라는 어느 지휘자에 대해서도 쉽게 적응할 수 있는 순발력까지 갖추고 있다.
`잉글리시 체임버 오케스트라처럼 경쾌하고도 우아하게 연주하는 단체는 드물다.` - 그라모폰
`No band plays quite so lightly and elegantly as the ECO.` - Gramophone
ECO 내한 공연 이력
- 1994년 11월 리더 핀커스 주커만
- 2007년 11월 지휘 랄프 고토니
- 2010년 10월 협연 강동석
관람석 총 2,505석
1988년 문을 열었으며 대한민국 최초의 클래식음악 전용 공연장으로 현재까지 가장 큰 객석규모를 자랑하고 있다. 2005년 리노베이션을 거쳐 현재의 2,505석을 갖추게 되었다. 3층으로 이루어진 객석은 아레나형의 독특한 공간 설계로 섬세함에서 웅장함까지 모든 음의 영역을 완벽하게 소화하고 전달한다. 무대 뒤편의 객석은 합창단원석으로도 활용되는데 콘서트홀의 또 다른 볼거리다.
각 좌석도에서 좌석 버튼을 클릭하시면 해당 좌석에서 촬영한 무대시각선을 보실 수 있습니다.
촬영 시야(VIEW)이기 때문에 실제 눈으로 보는 것과는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1층 1,508석
2층 568석
3층 429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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