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초등학생 이상 관람 가능
- 결선 진출자 6명의 협주곡 무대 (휴식 1회 20분)
13:00 ~ 15:00 (1부, 3명)
15:00 ~ 15:20 (휴식)
15:20 ~ 17:20 (2부, 3명)
LG와 함께하는 제20회 서울국제음악콩쿠르 바이올린 부문, 11월 30일 개막
―세계로 향한 젊은 연주자들의 무대, K-클래식의 중심 서울에서―
‘LG와 함께하는 제20회 서울국제음악콩쿠르’가 오는 2025년 11월 30일부터 12월 10일까지 서울교육대학교 종합문화관과 예술의전당 콘서트홀에서 바이올린 부문으로 개최된다. 서울국제음악콩쿠르는 음악을 통한 국제문화교류와 유망 신인 발굴 및 육성을 목표로 매년 피아노, 바이올린, 성악 세 부문을 번갈아 개최하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국제음악경연대회다.
그동안 이 콩쿠르는 아비람 라이케르트(피아노/서울대 교수), 백주영(바이올린/서울대 교수), 리비우 프루나우(바이올린/전 로열 콘세르트허바우 오케스트라 악장), 공병우(성악/전남대 교수), 클라라 주미 강(바이올린), 한지호(피아노/인디애나대 교수) 등 세계 무대에서 활약 중인 음악가들을 다수 배출해왔다.
올해 콩쿠르에는 20개국 103명이 참가 신청을 했으며, 예비심사를 통과한 13개국 34명(국내 15명, 해외 19명)이 1차 예선 무대에 오른다. 이들 대부분은 칼 닐센, 브람스, 센다이국제콩쿠르 등 주요 국제콩쿠르 상위 입상자들로, 세계 최고 수준의 치열한 경연이 펼쳐질 전망이다.
심사위원으로는 백주영(한국/ 서울대 음대 교수), 마틴 비버(캐나다/미국 콜번 음대 교수), 로날드 코프스(미국/줄리어드 음대 교수), 오귀스탱 두메이(프랑스/ 벨기에 퀸 엘리자베스 뮤직 채플 마스터 인 레지던스), 허 웨이(미국/ 중국 톈진 줄리어드 음대 CEO 겸 예술감독), 강동석(한국/ 서울스프링실내악축제 및 프랑스 뮤직알프페스티벌 예술감독), 이미경(한국/ 전 독일 뮌헨 국립음대 학장 및 교수), 호리 마사후미(일본/ 토호가쿠엔 음대 특별임용교수), 딘 올딩(호주/ 전 골드너 현악 사중주단 제1바이올린), 마르코 리치(이탈리아/ 독일 만하임 국립음대 교수), 울프 발린(스웨덴/ 독일 한스 아이슬러 국립음대 교수) 등 국내외 저명 바이올리니스트 11명이 참여한다.
서울국제음악콩쿠르는 매해 국내외 음악계의 폭넓은 관심 속에 진행되고 있으며, 수상자에게는 1위 5만 달러 등 세계 최고 수준의 상금과 함께 국내외 정상급 오케스트라 협연, 리사이틀 초청 등 다양한 연주 기회가 제공된다. 또한 2위 이상 한국인 입상자에게는 병역특례 혜택이 부여된다.
2007년 동아일보사와 서울특별시가 공동으로 창설한 서울국제음악콩쿠르는 세계 주요 도시의 이름을 딴 국제콩쿠르의 전통에 따라 ‘서울’의 이름을 내걸고 개최되는 국내 최초의 본격 국제음악콩쿠르이다. 공정하고 수준 높은 운영으로 국제음악콩쿠르세계연맹(WFIMC)에 가입되어 있으며, 매 대회마다 세계 각국의 권위 있는 연주자와 교수가 심사위원으로 참여한다.
창설 이래 서울국제음악콩쿠르는 세계 각국의 젊은 연주자들이 기량을 겨루고 음악으로 교류하는 ‘세계로 향한 첫 무대’이자 K-클래식의 중심 무대로 자리매김했다. 올해 20회를 맞은 이번 대회는 동아일보와 서울특별시 공동주최, LG와 대한항공 협찬으로 개최되며, 한국 클래식의 위상과 서울의 문화적 품격을 세계에 다시 한 번 알릴 예정이다.
관람석 총 2,505석
1988년 문을 열었으며 대한민국 최초의 클래식음악 전용 공연장으로 현재까지 가장 큰 객석규모를 자랑하고 있다. 2005년 리노베이션을 거쳐 현재의 2,505석을 갖추게 되었다. 3층으로 이루어진 객석은 아레나형의 독특한 공간 설계로 섬세함에서 웅장함까지 모든 음의 영역을 완벽하게 소화하고 전달한다. 무대 뒤편의 객석은 합창단원석으로도 활용되는데 콘서트홀의 또 다른 볼거리다.
각 좌석도에서 좌석 버튼을 클릭하시면 해당 좌석에서 촬영한 무대시각선을 보실 수 있습니다.
촬영 시야(VIEW)이기 때문에 실제 눈으로 보는 것과는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1층 1,508석
2층 568석
3층 429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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