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클래식 음악사의 위대한 유산이 될 무대!
음악계의 가장 영예로운 상인 길모어 아티스트상을 수상한 랄프 고토니가 모차르트 협주곡 전곡 지휘자로 나선다!
“ 우리는 모차르트의 음악을 통해 다양한 주제와 구성, 환상적인 리듬, 아름다움, 파워(힘), 유머 그리고 비극에 이르기까지 풍부한 인간의 감성을 접하게 될 것이다. 이 프로젝트를 통해 KCO와 함께 중대사를 기념할 수 있는 기회를 줘서 감사하다.”
-랄프 고토니
천상의 영롱한 선율, 어린 아이와 같은 유쾌함, 천진난만함과 순수함이 ‘마치 천사의 목소리’ 같은 아름다움을 전하는 모차르트 음악은 기쁨과 슬픔을 동시에 느끼게 하는 묘한 매력을 지녔다. 그래서 그런지 연주자들과 청중들은 미소년 같은 모차르트 선율의 저 편에서 흐르는 알 수 없는 그리움의 실체를 탐험하며 사랑하게 되고 매혹에 빠진다.
음악학자들은 그를 ‘불규칙성의 천재’라고 말한다. 마음을 활짝 열게 하는 그의 음악은 다양한 변화가 주는 재미 뿐 아니라 새로운 아이디어로 반짝거렸다. 복잡하면서도 단순하고 깨질 것 같으면서도 단단한, 통일과 대조의 미학이 아름다운 세계. 모차르트 음악에는 자유로운 영혼이 비상하는 것 같은 ‘생명’의 고귀함이 담겨 있다.
코로나의 깊은 침묵을 깨는 생명의 소리는 모차르트 음악의 눈부신 아름다움 속에 우리의 잃어버린 꿈, 시간, 희망을 일으킨다. 그래서 이따금 우리를 슬프게 하지만 비극은 절망으로 끝나지 않고 다시 일어나 영롱한 빛이 되어 기쁨으로 승화된다.
거칠고 단단한 바위 위에서도 행복하게 앉아 있는 나비처럼, 그동안 고통을 겪은 우리에서 2022년부터 2023년까지 펼쳐지는 KCO의 모차르트 교향곡 전곡 연주는 슬픔이 기쁨에게 인사를 건내는 시간이 될 것 것이다.
모차르트 교향곡 전곡 연주 시리즈의 초청지휘를 맡은 랄프 고토니는 피아니스트이자 지휘자, 작곡가 등 다방변에서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또한, 1994년 음악계에서 가장 영예로운 상인 길모어 아티스트상을 수상하였고, 세계 정상의 실내악단인 잉글리쉬 체임버오케스트라 상임 지휘자로도 활동을 하였다.
KCO & InArts 모차르트 프로젝트
KCO와 랄프 고토니의 모차르트 교향곡 46 전곡 연주 시리즈 3
[프로그램]
Symphony No. 3 in E-Flat major, K. 18
교향곡 제3번 내림 마 장조, K. 18
I. Molto Allegro
II. Andante
III. Presto
Symphony No. 13 in F major, K. 112
교향곡 제13번 바 장조, K. 112
I. Allegro
II. Andante
III. Menuetto - Trio
IV. Molto allegro
Violin Concerto No. 1 in B-Flat Major, K. 207 (Violin Friedemann Eichhorn)
바이올린 협주곡 제1번 내림 나 장조, K. 207 (바이올린 프리데만 아이히혼)
I. Allegro moderato
II. Adagio
III. Presto
-INTERMISSION-
Symphony No. 23 in D major, K. 181
교향곡 제23번 라 장조, K. 181
I. Allegro spiritoso
II. Andantino grazioso
III. Presto assai
Symphony No. 34 in C major, K. 338
교향곡 제34번 다 장조, K. 338
I. Allegro vivace
II. Andante di molto
III. Allegro molto
Symphony No. 43 in F major, K. 76
교향곡 제43번 바 장조, K. 76
I. Allegro maestoso
II. Andante
III. Menuetto
[프로필]
코리안챔버오케스트라(KCO)
예술감독 : 김 민
코리안챔버오케스트라(KCO)의 음악감독 김 민은 1979년 귀국 후 국립교향악단 악장, 1981년에는 KBS교향악단 초대악장을 역임(1981년~1994년)하였다. 또 그는 서울대 음대학장(1999-2005)과 코리안심포니오케스트라 음악감독(2003-2007), 서울국제음악제(SIMF) 예술감독(2011-2015)을 역임하였으며, 1980년에는 지금의 코리안챔버오케스트라의 전신인 서울바로크합주단을 재창단하고 음악감독으로 취임하여 올해로서 41년째 단일 음악감독을 맡아 이끌고 있다. 그는 코리안챔버오케스트라의 음악감독으로서 라인가우 페스티벌, 핀란드 난탈리 페스티벌(2회), 조지 에네스쿠 페스티벌, 뷔르츠부르크 모차르트 페스티벌과 같은 주요 국제 페스티벌을 포함하여 700회 이상의 연주를 기록했다. 또한 퀸 엘리자베스 국제 콩쿠르(2회), 비에냐프스키 국제 바이올린 콩쿠르, 차이콥스키 국제 콩쿠르, 센다이 콩쿠르, 레오폴드-모차르트 콩쿠르, 슈포아 국제 콩쿠르 등 세계 주요 국제 콩쿠르의 심사위원으로 위촉 받았다. 국제 음악 교육 및 문화 교류에 대한 공로를 인정받아 폴란드 정부로부터 “폴란드 문화훈장”과 이탈리아 대통령으로부터 ‘A Life of Music’ 증서와 메달을 수여받았고, 2015년 문화예술 발전 유공자로 문화체육관광부로부터 ‘보관 문화훈장’, 제10회 대원음악상 대상을 수상하였다.
현재 김 민은 대한민국예술원 부회장, 서울대학교 명예교수, 코리안챔버오케스트라 음악감독과 윤이상 앙상블 음악감독으로 활동하고 있다.
초청지휘: 랄프 고토니(Ralf Gothóni)
랄프 고토니
Ralf Gothóni
피아니스트이자 지휘자, 작곡가, 실내악 주자, 교육가 등 다방면으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는 마에스트로 랄프 고토니는 베를린, 잘츠부르크, 프라하 등의 세계적인 페스티벌에서 피아니스트로서, 혹은 지휘자로서 정기적으로 초대받아 세계적인 오케스트라들을 지휘하였다.
피아니스트로서 그는 피아노 협주곡과 솔로 피아노 곡 등의 작품을 매 해 12회 이상 초연하고 있으며, 2001-2009년에는 English Chamber Orchestra의 수석 지휘자로 활동했다. 뿐만 아니라 시애틀의 Northwest Chamber Orchestra의 음악감독으로 역임하였으며 베를린, 함부르크, 헬싱키, 런던, 마드리드 음악학교 등에서 후학을 양성하며 바쁜 일정을 소화하고 있다.
한편, 고토니는 세계 주요 음반사에서 100여장의 음반을 발표하여 성공을 거두었으며 음악 현상학에 대한 3권의 책들을 출판하며 음악에 대한 남다른 애정을 보여주었다. 1994년에는 음악계에서 가장 영예로운 상인 길모어 아티스트상을 수상하였고 이후 오스트리아 문화부에서 수여하는 슈베르트 메달을 수상, 2012년에는 스페인의 여왕으로부터 명예훈장을 받았다.
바이올리니스트 프리데만 아이히혼(Friedemann Eichhorn)
독일 뮌스터에서 태어난 그는 세대 유명 바이올리니스트 중 한명이다. 솔로이스트로 활발히 활동하며 SWR 라디오 심포니 오케스트라, 도이치 라디오 필하모니, 슈타츠 필하모니, 상트페테르부르크 필하모니 오케스트라 등과 협연했으며 크리스토프 에센바흐, 예후디 메뉴힌 등 세계적인 지휘자들과 호흡을 맞춰왔다. ‘13개의 피에르 로드 바이올린 콘체르토’를 포함해 수많은 음반을 발매했고 좋은 평가를 받아왔다. 실내악 연주자로서 다수의 페스티벌에 초청되었고 지휘자로서는 만하임 챔버 오케스트라를 이끌며 50회 이상의 공연을 했다. 또한 기돈 크레머, 유리 바슈메트, 파질세이 등과 함께 무대에 섰다.
아이히혼은 음악학 연구가이자 교육자이기도 하다. 프란츠 리스트 아카데미에서 교수직을 맡고 있고 크론베르크 아카데미의 예술감독 및 학과장을, 슈포어 국제 음악 콩쿠르 예술감독을 역임했다. 모차르트 국제음악캠프에서 수년간 학생들을 가르치기도 했다. 그가 가르친 많은 학생들이 국제 콩쿠르에서 수상했으며 베를린 필하모닉, 라이프치히 게반트하우스를 포함해 많은 오케스트라에서 단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그는 국제 메뉴인 음악아카데미에서 발레리 그라도프와 알베르토 리시를, 줄리어드 음악학교에서 마가렛 파디를 사사했으며 마인츠 대학교에서 박사 학위을 취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