찜하기

강효지 피아노 독주회 - 강효지의 디스커버리 시리즈 II ‘화두’

  • 기간 2020-02-14(금)
  • 시간19:30
  • 장소 리사이틀홀
  • 입장연령초등학생 이상
  • 관람시간(분)90
  • 가격일반석 2만원
  • 주최이든예술기획
  • 후원서울예술고등학교 동문회, 독일 하노버 음대 동문회, 한국교통대학교
  • 문의02-6412-3053

강효지 피아노 독주회 - 강효지의 디스커버리 시리즈 II ‘화두’ 종료

홈으로

홈으로  >  공연/전시  >  진행·예정 프로그램

공유
※ 관람 연령 안내

관람 연령 증빙이 어려울 경우 티켓 소지 여부 및 보호자의 동반 여부와 관계 없이 입장이 불가능합니다.

- 초등학생 이상 관람가 : 2018년 이전 출생자 (2018년생 포함) 및 초등학생 이상 입장 가능
- 중학생 이상 관람가 : 2012년 이전 출생자 (2012년생 포함) 및 중학생 이상 입장 가능

웹전단[프로그램]
 
Hyo Jee Kang - Joo Hun Lee
Interactive Performance ‘Childhood, ( 2020, World Premiere )’
강효지 - 이주헌 인터랙티브 퍼포먼스 <차일드후드, 세계초연>
 
J. S. Bach (1685-1750)
Prelude and Fugue in C Major, BWV 846 ‘Prelude’
바흐 평균율 곡집 제1권 1번 프렐류드
 
S. Rachmaninoff (1873-1943)
Preludes 中
라흐마니노프 프렐류드 中
Op. 3, No. 2 in c-sharp minor
Op. 23, No. 2 in B-flat Major
Op. 23, No. 3 in d minor
Op. 23, No. 5 in g minor
 
F. Rzewski (b. 1938)
Winnsboro Cotton Mill Bules for Piano Solo (1980)
제프스키 <윈스보로 방적공장 블루스>
Intermission
 
F. Chopin (1810-1849)
24 Preludes, Op. 28
쇼팽 24개의 프렐류드 작품번호 28
코르토가 붙인 곡의 부제
No. 1 in C Major
사랑하는 이를 애타게 기다리며
No. 2 in a minor
괴로운 상념, 황량하게 보이는 먼 바다
No. 3 in G Major
시냇물의 노래, 꽃을 닮은 그대
No. 4 in e minor
무덤가에서
No. 5 in D Major
노래로 가득 찬 나무
No. 6 in b minor
향수병
No. 7 in A Major
달콤한 추억이 향기가 되어 기억 속을 떠돌다
No. 8 f-sharp minor
눈이 내리고 바람이 불며 눈보라가 친다. 그러나 내 마음의 폭풍은 더욱 거세다
No. 9 in E Major
예언자의 목소리
No. 10 in c-sharp minor
땅으로 떨어져 내리는 폭죽 불꽃
No. 11 in B Major
젊은 여인의 욕망
No. 12 in g-sharp minor
한밤중에 말달리기
No. 13 in F-sharp Major
낯선 땅에서, 별이 빛나는 밤에, 멀리 있는 여인을 그리워하다
No. 14 in e-flat minor
폭풍의 바다
No. 15 in D-flat Major
그러나 죽음이 여기 있다. 어두운 그늘 속에
No. 16 in b-flat minor
심연으로의 질주
No. 17 in A-flat Major
그녀가 내게 말했다. 당신을 사랑해요
No. 18 in f minor
저주
No. 19 in E-flat Major
날개
No. 20 in c minor
장례
No. 21 in B-flat Major
고백의 땅에 홀로 돌아오다
No. 22 in g minor
참을 수 없음
No. 23 in F Major
장난치며 노는 바다의 요정들
No. 24 in d minor
피, 애욕, 죽음에 관하여
 
 
 
소리와 예술을 통한 화두의 발견.
악곡이나 연주회의 시작을 알리는 서주의 역할을 하던 프렐류드는 점차 즉흥적인 색을 띄고 점차 짧은 악흥을 표현하는 느리거나 빠른 자유로운 곡으로 발전하였다.
그의 최고봉이라고 할 수 있는 쇼팽 프렐류드 전곡을 중심으로 그가 영향을 받았던 대표적인 작품인 바흐와 그의 영향을 받은 라흐마니노프의 프렐류드를 연주한다. 쇼팽의 뛰어난 학자이자 피아니스트였던 알프레드 코르토의 부제를 나누며, 관객에게 동의를, 혹은 다른 상상의 나래의 자유를 묻는다.
피아니스트이기 전에 인간으로서의 나의 인생에서의 시작인 어린시절에 대한 이야기를 미디어 아트와 인터랙션 퍼포먼스를 통해 클래식 음악계에 새로운 형태의 공연예술에 대한 화두를 던지고자 한다. 강효지-이주헌의 ‘Childhood’.
 
작곡가는 음악을 통해 사회에 화두를 던지곤 한다. 30년이 지나도 여전히 우리의 마음을 울리는 목화 공장의 흑인들의 영가를 베이스로 작곡된 제프스키(Rzewski)의 Winnsboro Cotton Mill Blues(윈스보로 방적공장 블루스)를 연주한다. 기계화로 상실된 인간성과,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이사이에 숨은 듯이 울려 퍼지는 아름다운 선율의 신선한 감동을 선사하고자 한다.
 
화두(話頭)
1. 이야기의 첫머리. 2. 관심을 두어 중요하게 생각하거나 이야기할 만한 것. 3. [불교] 선원에서, 참선 수행을 위한 실마리를 이르는 말.
 (네이버 사전)
 
 
[프로필]
 
뉴욕과 한국을 중심으로 세계적으로 활동하고 있는 피아니스트 강효지는 2011년 귀국독주회 <피아노 에튀드의 예술>을 시작으로 독주회마다 특별한 컨셉을 추구해 왔고, 세라믹팔레스홀 초청독주회 <영혼>, 예술의전당 리사이틀홀에서의 < The Polyphony > 등을 거쳐, 2015년부터 강효지 어드마이어 시리즈를 기획하여 I <어드마이어즈 베토벤>, II <후 메이드 푸가>를 통하여 특별함과 다각적인 깊이를 가진 연주자로 자리매김하였다.
 
피아노음악과의 인터뷰에서 밝힌 것과 같이, 음악의 정수를 보여주는 작곡가와 작품을 깊이 경험할 수 있는 어드마이어 시리즈와 더불어 음악과 연주자, 작곡가에 대한 새롭고 신선한 시각을 나누고자 하는 디스커버리 시리즈를 기획하여 이끌어 오고 있으며, 이번 공연은 토카타라는 장르를 둘러싼 건반을 만지고 훑는 다양한 작품들을 선보인 <만져봐!>에 이은 두 번째 디스커버리 시리즈이다.
 
링컨센터에서 < TRANS >라는 주제로 처음 선보인 그녀의 Conceptual Transformation Performance <  Pyung Yang  >, 제주 4.3에 헌정한 즉흥곡, 리게티의 리컴포즈 작품 등의 자작곡들과 라벨의 < BOLERO >와 스트라빈스키의 < PETROUCHKA >를 연주하여, 기획력과 비루토오소적인 연주력을 갖춘, 도전적이고 선구적인 연주로써 반향을 일으켰다. 글로벌 아티스트 길드인 MAG을 설립하였고, 시공간을 초월한 창의적 정신의 연합을 꾀하며, MoC(Minds of Creativity)을 창설하였다.
 
뉴욕과 타이베이에서 이들과의 협업으로 탄생한 <물 속에 날다>가 성황리에 공연되었고, 이 작품을 통해 사라져 가는 생명체와 우주의 삶과 죽음, 그리고 우리의 인식 밖에 있는 시공간에 대해 표현했으며, 총기획과 Messiaen의 <아기 예수를 위한 20개의 시선>, 컨셉츄얼 트랜스포메이션 <깃> 등의 피아노 연주와 퍼포먼스, 드라마투르기를 맡아 웨어러블 아티스트 Bo Choi, 오디오 비주얼 아티스트 Damian Marhulets, 안무가 Tien, HsiauTzu와 함께 공연예술의 현재와 미래, 그리고 우리가 담고 싶은 철학적 메시지를 표현하였다.
 
서울문화재단 유망예술가(MAP 아티스트)로 음악적 모놀로그 < Do or Not >을 박상연 연출로 성공리에 개최하였다. 찰스 아이브스 소나타 2번과 피리, 피아노 장구를 위한 < COMPOSED Artemis >등이 연주되었으며, 이 공연을 통해서 그녀에게 이상적인 형태의 독주회의 모습을 제시하였다. 이를 통해 다각적이고, 즉흥적이나, 동시에 매우 구체적이고, 철학적 메시지를 끊임없이 관객과 주고받는 총체적 예술로써의 장으로 가능성을 새로 열었다.
 
그녀는 미디어와 사물, 현상 등의 변형, 교환을 통해 새로운 예술 장르를 창조하는 작업을 이어오고 있다. 그의 공연예술의 연극적 요소는 Work in Progress(진행형의 작업), 장르의 변이를 통해 발전되고 있다. 미디어 아티스트, 라이브 전자 음악가들과 함께 즉흥, 작곡, 재작곡 등의 작업을 해왔으며, 2017년에 리게티-강효지 < Lux Aeterna >를 패션 디자이너, 국악 성악, 한국 무용, 미디어 아트와 협업하여 발표하기도 하였다.
 
창악회에서 발표한 < Yut-nori >는 실제 윷놀이를 무대에서 진행하면서 하는 작품으로 두 대의 피아노와 윷놀이 퍼포머가 초연했으며, 이 작품의 윷판의 이미지를 표현한 미술작품은 Conception Arts 전시에 초청되어 미국 뉴욕에서 전시되었다.
 
서귀포 출생인 강효지는 일찍이 제주KBS, 제주음협콩쿨에서 대상을 수상하였고, 10세 때 월간음악콩쿨 우승자 연주회를 시작으로, 틴에이져콩쿨 최연소 대상, 이화경향콩쿨에서 2위, 금호 영아티스트로 선발되어 독주회를 개최, 경원음악콩쿨 1위와 음악저널콩쿨에서 1위 및 대조음악상을 수상하였다.
 
12세부터 신수정 교수를 사사, 예원학교와 서울예고에서 수학하였고, 서울예고 음악과를 수석으로 졸업하였다. 서울대학교에서 재학 중 서울대학교오케스트라와 협연하였으며, 비엔나 Sato-Dichler 콩쿨에서 1위, 이태리 국제 벨리니 콩쿨에서 1위 없는 2위를 수상하였다.
 
독일로 유학, 하노버 음대에서 음악교육, 전문연주자과정에서 피아노와 작곡전공(Johannes Schoellhorn 사사), 최고연주자과정(Konzertexamen) 피아노 전공을 Matti Raekallio 교수 사사로 졸업하였다. 독일 고슬라의 Monchhaus Museum der Modernen Kunst에서 연주한 윤이상의 “Shao Yang Yin”과 다른 연주들로, 세계적인 교수인 Arie Vardi가 “나는 그녀의 특별한 개성과 피아니스트이자 작곡가이자 즉흥연주가, 그리고 창작가로서 탁월한 음악성에 깊이 감동했다“는 평을 한 바 있다. 2005년 잘츠부르크 여름음악축제에서 Mozart Prize(모차르트 상) 현대음악 부문 후보에 올랐으며, 뉴욕의 Young Concert Artists Audtition에서 2위로 입상하였으며, 이태리의 모차르트 국제콩쿨에서 1위를 수상한 바 있다.
 
귀국 후 한국에서 클래식 모놀로그 <박정자의 브람스를 좋아하세요…>에서 브람스의 다양한 곡들을 연극무대에서 직접 선보이는 역할을 하며, 20일간의 장기 공연을 가졌고 한국실험예술제에서 ‘한젬마의 PerforMC’로 출연, 음악으로 MC를 보는 등 새로운 시도를 하였고, 하이든 서거 200주년 기념음악회에 출연, 부천시향의 슈만 브람스 페스티벌 챔버뮤직 시리즈에 초청, 일본 도쿄 자선음악회 초청연주를 가졌으며, 독일에서 순회연주, 이태리 로마, 프라스카티, 로베레토에서 초청독주회, 부천음악협회 초청 교수음악회, 바이올리니스트 권혁주와 듀오 연주회를 가졌다. 또한 서울대학교 이돈응 교수의 예술과학 센터와 인터랙티브 전자악기밴드인 iHeab 단원으로 여러 차례 연주했으며, 이돈응 교수 사사로 서울대학교 작곡과 박사과정을 수료하였다.
 
박창수의 하우스 콘서트, 대구음악제, 대만 홍가미술관 20주년 개관 공연, 하노버 음대 <내일을 듣다> 등 다양한 시리즈 공연에 초청되었으며, 독일 하노버음대에서의 초청연주와 충주시오케스트라 등과의 협연, 일리야 라쉬코프스키와 듀오 연주 등이 예정되어 있다.
 
서울대학교, 성신여자대학교, 국민대학교, 중앙대학교, 한국예술종합학교 등에서 강사를 역임하였으며 현재 국립 한국교통대학교 교수로 재직 중이다.
 
 
Media Artist 이주헌
-전 일본 와세대학교 방문교수
-서울대학교 전자공학 석사 및 박사, 중앙대학교 예술공학 석사
-AYAF 콘서트 공연영상감독(2013, Olympus Hall, 서울)
-`행복 한 접시 드실래요` 인터랙티브 미디어 공연영상 감독(2016, JCC(재능문화 센터))
-인터랙티브 미디어 설치(2014, 그룹전 Grip at Estudio Nomada, 바르셀로나, 스페인)
-증강현실(AR) 콘텐츠(2017, Julia Gonchrenko 개인전, 사진창고, 서울)
-증강현실(AR) 콘텐츠(2017, Requiem for Hybrid Life, 서울시립미술관 세마창고, 서울)
-증강현실(AR) 콘텐츠(2017, 세운상가 ColonB Arts 갤러리, 서울)
-현 동아방송예술대학교 교수

※ 현장에서 티켓 수령 시 할인에 해당하는 증빙자료(학생증, 신분증, 복지카드, 유공자증 등)를 제시하지 못할경우 차액 지불 후 공연 관람 가능 - 후원회원 30% (5매) - 골드회원 30% (5매) - 블루 · 예술의전당 우리V카드 회원 20% (5매), 그린회원 20% (2매) - 싹틔우미회원 - 본인 40% (1매) - 노블회원 - 본인 40% (1매) - 장애인 복지카드 소지자(1급~3급/중증) 본인 및 동반 1인 50% - 장애인 복지카드 소지자 (4급~6급/경증) 본인 50% - 국가유공자증, 의상자(1~2급)증 / 소지자 본인 및 동반 1인 50% - 유족증(국가유공자,의사자), 의상자(3급이하)증 / 소지자 본인 50%

관람석 총 354석

  • 일반 판매석350석
  • 휠체어석4석

리사이틀홀명료한 음향을 자랑하는 리사이틀홀

1988년 문을 연 소규모 클래식 음악 공연장으로 잔향보다 명료함이 요구되는 연주회에 최적화되어 있는 공간이다. 2005년 리노베이션을 거쳐 2층 354석 규모로 새단장 하였다.리사이틀홀은 데뷔 무대, 귀국 발표회, 실내악 앙상블 뿐 아니라 실험적인 음악을 선보이는 무대로도 큰 인기를 얻고 있다.

공연장 좌석배치도

각 좌석도에서 좌석 버튼을 클릭하시면 해당 좌석에서 촬영한 무대시각선을 보실 수 있습니다.

촬영 시야(VIEW)이기 때문에 실제 눈으로 보는 것과는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리사이틀홀 1층 좌석도 1층2열2번 1층2열9번 1층2열17번 1층6열2번 1층6열9번 1층6열17번 1층11열2번 1층11열9번 1층11열17번 1층오른쪽사이드10번 1층오른쪽사이드18번 1층오른쪽사이드22번 1층오른쪽사이드장애인석2번 1층왼쪽사이드2번 1층왼쪽사이드10번 1층왼쪽사이드16번 1층왼쪽사이드22번 2층뒷줄1열2번 2층뒷줄1열10번 2층뒷줄1열19번 2층뒷줄3열5번 2층뒷줄3열18번 2층오른쪽사이드2번 2층오른쪽사이드10번 2층오른쪽사이드16번 2층왼쪽사이드2번 2층왼쪽사이드10번 2층왼쪽사이드16번
  • 1층 262석

    • 일반석258석
    • 휠체어석4석
  • 2층 92석

    • 일반석92석

강효지 피아노 독주회 - 강효지의 디스커버리 시리즈 II ‘화두’에 대한 관람평을 적어주세요.

※ 저속한 표현, 타인의 명예훼손, 광고성 게시물 등은 통보 없이 삭제할 수 있음을 양지하여 주십시오.
※ 등록된 관람평의 수정과 삭제는 마이페이지 > 참여와활동 > 관람평 에서 가능합니다.

관람평
쓰기
관람평이 없습니다.
예매 및 환불·변경안내

예술의전당은 초등학생 이상부터 공연 관람이 가능하며, 관람 연령 증빙이 어려울 경우 티켓 소지 여부 및 보호자의 동반 여부와 관계 없이 입장이 불가능합니다. (단, 어린이 대상 공연은 제외)

승용차 이용 시 주차장이 혼잡하여 공연장 정시 입장이 어려울 수 있으니, 대중교통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주차장 혼잡으로 인한 공연장 입장 지연 시 피해보상(티켓교환 및 환불)불가)

온라인(PC,모바일) 예매의 경우 1회 10매까지 구매 가능합니다.
반복하여 예매하기 불편하거나 단체 티켓예매를 원하시면 서비스플라자 (1668-1352)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티켓은 유가증권이므로 분실하였을 경우 재발행 되지 않으며 환불 및 변경이 불가하오니 보관에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지정예매처를 통하지 않고 개인적으로 양도 양수한 티켓에 대해 예술의전당은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공연, 전시에 따라 예매, 환불 및 환불수수료 정책이 상이할 경우 상세페이지에 별도 공지하며 해당 공지는 위 내용보다 우선합니다. 반드시 상세페이지를 확인 부탁드립니다.

환불·변경 수수료
환불·변경 수수료
구분 환불수수료 비고
관람일 10일 전 전액 환불  
관람일 9일~1일 전 티켓금액의 10% 관람일 3일 전 예매건에 한해
예매당일 환불할 경우
별도의 수수료 없이 환불 가능
(전화 : 20:00까지 /
방문 : 화~일 20:00까지, 월 18:00까지 /
인터넷 23:59까지)
관람 당일 전당기획공연 티켓금액의 90% 공연시작 2시간 전까지
(현장매표소 환불 불가)
대관공연 환불 불가 관람일 1일 전까지 가능

※ 전시 상품 취소수수료 규정
- 전시 회차상품 : 예술의전당 대관 공연 기준 수수료 적용
- 전시 상시상품 : 예매 후 7일까지 미부과, 8일부터 10% 부과
티켓예매 시 결제수단
  • 신용카드

    관람당일까지 사용 가능

    • * 온라인(PC/모바일) 예매
    • * 관람당일 현장매표소
    • * 서비스플라자 방문구매
  • 무통장(가상계좌입금)

    관람일 4일까지 사용 가능

    • * 홈페이지(PC/모바일) 예매
결제수단별 환불처리 ※ 티켓예매시 사용한 결제수단으로만 환불됩니다.
  • 신용카드

    카드사 승인취소

    • * 취소요청 후 4~5일내 취소
    • * 카드사환불기준에따라다름
    • * 체크카드 동일
    • * 취소수수료는 재승인 필요
  • 무통장(가상계좌입금)

    예매자명의 계좌로 환급

    • * 취소요청 후 2일내 환급
    • * 은행 영업일 기준
    • * 실시간 계좌이체 불가
    • * 취소수수료는 제외하고 환급
예매취소 방법안내
  • 홈페이지 예매

    - [ 마이페이지 > 티켓예매내역 ] 에서 직접 예매내역 조회 후 취소
    - 서비스플라자(1668-1352)를 통해 예매 취소 요청

  • 전화 예매

    [ 마이페이지 > 티켓예매내역 ] 에서 직접 취소하거나
    서비스플라자(1668-1352)를 통해 취소 요청

  • 예매 후 티켓 소지하고 있는 경우(방문예매, 우편배송 등)

    해당공연 관람일 1일전까지 비타민스테이션 서비스플라자로 직접 방문하여 티켓을 반납 하여야만 환불 가능
    방문 가능시간 (월- 09:00~18:00 / 화~일- 09:00~20:00)
    (자세한 문의는 고객센터로 문의 요망 : 1668-1352, 09:00~20:00)

  • ※ 부분취소

    • 기본적으로 부분취소 가능합니다.
    • 단, 기프트 카드 등을 사용하여 결제한 경우에는 부분취소를 하실 수 없고, 전체취소만 가능합니다.
    • 1+1, 3인 할인 등 특정 매수 제한이 있는 할인권종으로 예매하신 경우 부분취소를 하실 수 없고, 전체취소만 가능합니다.
    • 예매 내역에 따라 부분 취소 가능여부가 달라지오니 서비스플라자 콜센터(1668-1352)로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티켓수령 안내
  • 현장매표소
    • * 공연당일 수령
    • * 공연시작 1시간 30분전부터 중간휴식시간까지
    • * 중간휴식이 없는 경우 공연시작 후 30분까지 운영
  • 서비스플라자
    • * 위치 : 비타민스테이션 내
    • * 운영시간 : 09:00~20:00, 월요일의 경우 09:00~18:00
    • * 문의 : 1668-1352(연중무휴)
    • * 타예매처 티켓 수령불가
  • 우편 배송 신청
    • * 배송신청 : 온라인,전화예매 시 공연일 14일전까지
    • * 이용료 : 1회 배송시 3,200원 선결제
    • * 수령일 : 배송신청 후 5일 이내 수령 (영업일 기준)
  • 티켓수령시 유의사항
    • 증빙이 필요한 할인(쿠폰, 장애인 및 국가유공자, 학생, 문화릴레이, 당일할인티켓 등)의 경우, 본인이 직접 증빙자료를 제시하여야 수령이 가능합니다. 제시하지 못할 경우, 할인 받은 만큼 차액을 지불하시면 관람이 가능합니다.
    • 공연 시작 직전에는 현장매표소가 매우 혼잡하오니 되도록 공연 30분전까지 티켓을 수령 해주시기 바랍니다.

관람평쓰기 close

관람평쓰기
작성자 비회원손님 2025.06.22(일)
작품명 강효지 피아노 독주회 - 강효지의 디스커버리 시리즈 II ‘화두’
종합평점 *
0
(0 / 최대 4000자) 관람평은 4000자까지만 등록이 가능합니다.
(※ 내용 입력 시 주민등록번호, 연락처 등 개인정보가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작품만족도작품성, 완성도, 무대, 출연자 등

    0
  • 관람비용 만족도가격, 할인 등

    0
  • 홈페이지 정보 만족도홈페이지 홍보, 작품소개 등

    0
  • 서비스 만족도티켓구매, 객석입장, 공연환경 등

    0

선택입력

선택입력
공개여부
(공개설정한 관람평은 작품 상세정보와 ‘방문·이용>공감>관람평’에 게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