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고상하고, 웅장하고 감동적인 가사에 붙여진 숭고하고 부드러운 음악은 우리의 황홀한 가슴과 귀를 도취시키고 매료시켰다’
(더블린 저널, 1742년 4월)
전통적으로 사순절 기간에 연주되었던 종교오라토리오인‘메시아’는 1742년 더블린에서 성공적으로 초연한 후 런던에서는 1743년 코벤트가든 왕립극장에서 초연되었다. 더블린 연주 이후 헨델은 1759년 생의 마지막까지 총 36회의 연주를 할 때마다 새로운 연주자를 위한 아리아의 재배치와 수정 및 새로운 곡을 넣는 등 많은 첨삭을 시도하였다.
이번 연주에서 바흐솔리스텐서울은 1743년에 연주되었던 런던 초연판을 2019년 서울에서 재연하고자 한다. 또한 국내에서 메시아 시즌으로 여겨지는 크리스마스 시기가 아닌 당시 전통에 따르는 사순절 시기에 맞춰 연주한다.
2011년부터 ‘바흐 칸타타 시리즈’를 무대에 올리고 있는 바흐솔리스텐서울은 2011년에 바흐콜레기움재팬의 마사아키 스즈키, 2012년에 일 가르델리노의 료 테라카도에 이어 2013년 라프티방드의 지히스발트 카위컨을 초청하여 진일보된 바흐 칸타타의 세계를 보여주었고, 고음악 대가들과의 지속적인 멘토쉽을 통해 바흐의 음악을 깊이 탐구해오고 있다. 음악감독 겸 지휘자 박승희의 리더쉽과 더불어 탄탄한 기량을 갖춘 바흐솔리스텐서울의 성악 솔리스트들을 포함한 18명의 소규모 합창, 국내외 바로크 시대악기 연주자들로 이루어진 바흐솔리스텐서울 바로크 오케스트라가 함께 하는 이번 헨델의 ‘메시아 런던 초연판’ 연주는 학구적 의미에서 더 나아가 한국고음악의 위상과 가능성을 고양시키는 한편, 국내 바로크 팬들에게 깊은 감동을 선사할 것이다. 특히 이번에 연주하는 런던초연판은 관람하던 당시 영국국왕이 할렐루야 연주 때 기립을 했다는 일화가 전해지는 작품이다.
[프로그램]
G. F. Hendel - Messiah
지휘 : 박승희
[프로필]
서울시지정전문예술단체
바흐솔리스텐서울 (Bachsolisten Seoul)
- 음악감독: 박승희
J. S. Bach의 작품을 중심으로 바로크 시대 전반의 작품을 연주하는 앙상블로서 지난 2005년 창단된 바흐솔리스텐서울은 바로크음악에 큰 관심을 갖은 음악가들이 함께 모여 시대연주와 살아있는 감동적인 음악을 추구하는 고음악 전문연주단체이다.
창단 이후 2006년 바흐의 마태수난곡(발췌)과 칸타타연주를 시작으로 춘천고음악페스티벌, 서울국제고음악페스티발, 대전문화예술의전당 기획연주, 객석문화, 서울오라토리오 페스티발, 일본 쓰루 고음악 페스티발, 금호아트홀 금요초청음악회, 의정부국제음악극축제 등의 음악제뿐 아니라 연세대, 성결대, 장신대, 강릉대, 총신대, 한국합창연구학회, 한국합창총연합회 등 관련학회 및 학계의 초청을 통한 학구적인 연주회를 비롯하여 편안한 해설음악회까지 다양한 팬들에게 바로크음악의 매력을 전달하고 있다.
2009년 일본 야마나시 고음악 콩쿠르의 앙상블부문에서 입상하며 일본 쓰루 고음악 페스티발에 초청연주 등 새롭게 발 돋음 한 바흐솔리스텐서울은 2010년 같은 이름 아래 구성된 바로크 오케스트라와 함께 2011년부터 마스터피스시리즈와 바흐칸타타시리즈를 진행하였다. 그간 마스터피스시리즈로 바흐의 ‘B단조미사’, ‘요한수난곡’, 헨델의 ‘메시아’를 무대에 올려 호평을 받았으며, KBS 클래식FM의 실황방송을 통해 전국으로 방송되었다.
바흐칸타타시리즈는 2011년부터 시작하여 30여개의 칸타타를 무대에 올렸으며, 2016년 3월에 바흐콜레기움재팬과 함께 마태수난곡 합동공연을 일본과 통영에서 성공적으로 이루어냈다. 2014년부터 바로크 시대의 보석과 같은 앙상블 작품들을 중심으로 한 ‘Fiori Musicali (음악의 꽃)’ 기획연주 시리즈를 새롭게 선보여 바로크 음악애호가들의 다양한 요구를 만족시키고 있다. 또한 오디오가이(Audioguy) 레이블과 장기기획으로, 이탈리아 바로크음악의 시작을 담고 있는 `Fiori Musicali (바로크 음악의 탄생)‘이 세 번째 프로젝트 음반으로 발매되었다. 올해에는 마스터피스시리즈로써 헨델의 메시아 런던 초연버전을 무대에 올리고, 가을에 바흐vs텔레만을 기획한다.
박승희 / 음악감독 겸 지휘자
서울대 성악과, 독일 칼스루에 국립음대 KA, KE 졸업
독일 트로싱엔 국립음대 고음악과 졸업
스위스 바젤 스콜라칸토룸 수료(게르트 튀르크 사사)
독일 라이프치히 바흐국제콩쿠르 바흐상 수상 등 다수 입상
바르톨드 쿠이켄, 프리더 베르니우스, 라이프치히 토마너코어 등과 협연
現 한예종, 장신대 출강
연세대 고음악 전문연구과정 책임강사
이수희 / 소프라노
독일 뮌헨 콘서바토리 성악과 수료
오스트리아 잘츠부르크 모차르테움 성악과 및 오페라과, 동대학원 성악과 졸업
콜레기움보칼레서울 성악코치 역임
現 바흐솔리스텐서울 솔리스트
명지대 교회음악원, 백석콘서바토리 출강
임민우 / 테너
한국예술종합학교 음악원 성악과 졸업
독일 Freiburg Musikhochschule 리트&오라토리오 KA, KE 졸업
프라이부르크 시립극장 객원솔리스트, 독일 CWR ESSEN 단원 역임
계원예고, 덕원예고, 인천예고, 국민대, 목원대 강사역임
現 고양예고 영재원, 고양예고, 한예종 출강
한예종 최고경영자 문화예술과정(CAP) 성악과 지도강사
CAPO크누아 합창단 예술감독 및 상임지휘자
윤진태 / 카운터테너
폴란드 쇼팽 국립음대(UMFC) 성악과 학사, 석사학위 졸업 및 가곡 앙상블 KE 수료
독일 Rheinsberg Glanzlichter der Opera, ?rodowisk Tw?rczych Church Passion,
오페라 & 오페레타 Mazowiec 주립 페스티벌 콘서트 및
폴란드 문화과학궁전(PKiN) Congresowa 스페셜 테너 콘서트 등 연주
바로크 작곡가 Mikołaj Ziele?ski 앨범CD (Zielenski: Rosarium Virginis Mariae) 녹음 참여
現 유럽 남성 바로크 앙상블 La Tempesta 멤버
박승혁 / 바리톤
서울대 성악과, 독일 슈투트가르트 국립음대 KA 및 트로싱엔 국립음대 KE 졸업
Gottlob Frick 콩쿨, DAAD 콩쿨 수상
스위스 취리히 오페라하우스 스튜디오 전속가수 역임
연세대, 명지대, 가톨릭대 강사역임
現 백석대학교 겸임교수, 서울대 출강
최윤정 / 바로크바이올린 (악장)
부산예고, 연세대 기악과 졸업
오스트리아 K?rntner 주립음대 최고점수 졸업(Diplom,Violin)
독일 Leipzig 국립음대 Diplom 및 최고연주자과정 졸업
2009 “Internationalen Gebr?der-Graun-Wettbewerb” 앙상블상 수상
現 르 쁘띠 파라디, 앙상블 바로크 어울림, 크로스챔버, 다비드퀄? 멤버
바흐솔리스텐서울 보컬앙상블
(지휘 박승희, 반주 배진영)
소프라노 : 김순영, 김은지, 김주희, 김하영, 송혜정, 이미경
알토 : 강지혜, 이현주, 임채민, 조미영
테너 : 이민규, 장효원, 최신호, 함민규
베이스 : 김규태, 박수현, 심성민, 최현식
바흐솔리스텐서울 바로크오케스트라
바로크 바이올린 : 최윤정(악장), 안온지, Mari Rodriguez Medina, 김민경, 손영미, 차민선
바로크 비올라 : 정몽연, 이남곤
바로크 첼로 : 강효정, 황예지
콘트라베이스 : 신동식
바로크 오보에 : Masamitsu San'nomiya, 박영미
바로크 트럼펫 : Hidenori Saito, 유재우
팀파니 : 정수경쳄발로 : Arend Grosfeld
오르간 : 김현애
관람석 총 600석
2011년 문을 열었으며 2층으로 600석 규모를 갖춘 실내악 전용 공연장이다. 중규모의 클래식 음악 공연장이 신설됨으로써 우리 클래식 음악의 대중화를 위한 새로운 요람이 마련되었다는 평을 듣고 있다. 무대 위 연주자들의 호연과 호흡이 객석까지 오롯이 전해지며 마치 무대 바로 옆에서 듣는 것 같은 착각을 불러일으킨다는 평가가 있을 만큼 생생한 감동을 만끽하게 해주는 공간이다.
각 좌석도에서 좌석 버튼을 클릭하시면 해당 좌석에서 촬영한 무대시각선을 보실 수 있습니다.
촬영 시야(VIEW)이기 때문에 실제 눈으로 보는 것과는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1층 454석
2층 146석
바흐솔리스텐서울 시대악기로 연주하는 헨델의 메시아 전곡연주회 시리즈 II에 대한 관람평을 적어주세요.
※ 저속한 표현, 타인의 명예훼손, 광고성 게시물 등은 통보 없이 삭제할 수 있음을 양지하여 주십시오.
※ 등록된 관람평의 수정과 삭제는 마이페이지 > 참여와활동 > 관람평 에서 가능합니다.
예술의전당은 초등학생 이상부터 공연 관람이 가능하며, 관람 연령 증빙이 어려울 경우 티켓 소지 여부 및 보호자의 동반 여부와 관계 없이 입장이 불가능합니다. (단, 어린이 대상 공연은 제외)
승용차 이용 시 주차장이 혼잡하여 공연장 정시 입장이 어려울 수 있으니, 대중교통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주차장 혼잡으로 인한 공연장 입장 지연 시 피해보상(티켓교환 및 환불)불가)
온라인(PC,모바일) 예매의 경우 1회 10매까지 구매 가능합니다.
반복하여 예매하기 불편하거나 단체 티켓예매를 원하시면 서비스플라자 (1668-1352)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티켓은 유가증권이므로 분실하였을 경우 재발행 되지 않으며 환불 및 변경이 불가하오니 보관에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지정예매처를 통하지 않고 개인적으로 양도 양수한 티켓에 대해 예술의전당은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공연, 전시에 따라 예매, 환불 및 환불수수료 정책이 상이할 경우 상세페이지에 별도 공지하며 해당 공지는 위 내용보다 우선합니다. 반드시 상세페이지를 확인 부탁드립니다.
구분 | 환불수수료 | 비고 | |
---|---|---|---|
관람일 10일 전 | 없음 (전액 환불) | ||
관람일 9일~1일 전 | 티켓금액의 10% | 관람일 3일 전 예매건에 한해 예매당일 환불할 경우 별도의 수수료 없이 환불 가능 (전화 : 20:00까지 / 방문 : 화~일 20:00까지, 월 18:00까지 / 인터넷 23:59까지) |
|
관람 당일 | 전당기획공연 | 티켓금액의 90% | 공연시작 2시간 전까지 (현장매표소 환불 불가) |
대관공연 | 환불 불가 | 관람일 1일 전까지 가능 |
관람당일까지 사용 가능
관람일 4일까지 사용 가능
카드사 승인취소
예매자명의 계좌로 환급
- [ 마이페이지 > 티켓예매내역 ] 에서 직접 예매내역 조회 후 취소
- 서비스플라자(1668-1352)를 통해 예매 취소 요청
[ 마이페이지 > 티켓예매내역 ] 에서 직접 취소하거나
서비스플라자(1668-1352)를 통해 취소 요청
해당공연 관람일 1일전까지 비타민스테이션 서비스플라자로 직접 방문하여 티켓을 반납 하여야만 환불 가능
방문 가능시간 (월- 09:00~18:00 / 화~일- 09:00~20:00)
(자세한 문의는 고객센터로 문의 요망 : 1668-1352, 09:00~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