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숭고의 파노라마:근대철학의 숭고담론과 클래식 음악의 형성 허효정의 인문학 리사이틀

  • 기간 2019-02-13(수)
  • 시간20:00
  • 장소 리사이틀홀
  • 입장연령초등학생 이상
  • 관람시간(분)120
  • 가격일반석 2만원
  • 주최(주)음연
  • 후원서울대학교, 웨스트민스터 합창대학, 인디애나 주립대학, 위스컨신 주립대학 동문회
  • 문의02-3436-5929

허효정의 인문학 리사이틀 종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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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학생 이상 관람가 : 2012년 이전 출생자 (2012년생 포함) 및 중학생 이상 입장 가능

웹전단
 
음악도로서 오랜 시간 클래식 음악에는 무언가 고매한 정신이 담긴다는 신념을 갖고 살아왔지만, 연주 현장의 현실은 달랐습니다. 클래식 음악이 본래적으로 지닌 진지하고 심각한 면이 현대사회의 청중과는 맞지 않는다는 생각을 하기도 하고, 클래식 음악이 과연 시장경제사회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까 하는 우려가 들기도 했습니다. 이런 생각들은 클래식 음악의 태생에 대한 의문으로 이어졌습니다. 이런 종류의 음악이 처음에 어떻게 만들어진 것인지, 그리고 그 때의 사회와 청중이 어떠했기에 이런 음악을 향유했었는지, 이런 의문 말입니다. 그래서 지난 3년간 18, 19세기의 음악관련 간행물을 비롯한 여러 사료들을 바탕으로 “클래식 음악”이라는 개념이 형성된 시대와 그것을 둘러싼 지성사의 담론을 연구했습니다.
 
그간의 연구들을 바탕으로 해서 “인문학 리사이틀 시리즈”를 시작해보려고 합니다. 그 첫 번째 연주가 2월 13일 수요일 예술의 전당 리사이틀 홀에서 열릴 “숭고의 파노라마”입니다. 이 인문학 리사이틀이 던지는 핵심적인 질문은 “클래식 음악은 어떻게 해서 진지한 음악이 되었는가?”로, 제 자신이 오랫동안 지녀왔던 근원적인 물음-- “클래식 음악에 고매한 정신이 담긴다는 생각은 어디서 비롯된 것인가?”--과도 맞닿아 있습니다.
 
이번 인문학 리사이틀에서는, ‘클래식 음악’이라는 개념이 처음 형성된 시기로 돌아가서, ‘클래식 음악’이라는 개념이 형성된 경위를 근대철학의 숭고담론과의 관계에서 살피고자 합니다. ‘클래식 음악’이라는 개념은 19세기 전환기 관념론자들의 사유로부터 말미암았지만, 그와 같은 변화는 100여년에 걸쳐 숭고담론이 축적된 결과이기도 하였습니다. 이번 인문학 리사이틀에서는 롱기누스의 숭고론으로부터 브왈로의 번역본, 버크의 숭고 개념과 칸트의 숭고개념으로 이어지는 숭고 담론의 역사를 아우르면서, 그것이 클래식 음악의 어법에 어떤 영향을 주었고, 나아가 클래식 음악의 정체성을 바꾸어 놓았는지를 나누고자 합니다. 토크의 사이사이에 이상의 논의와 관련된 음악 작품으로, 리스트의 단테 소나타, 슈만의 유모레스크, 그리고 작곡가 이신우의 코랄판타지 5번(초연)을 들려드릴 예정입니다.
 
 
[프로그램]
 
토크 1
‘클래식 음악’이라는 개념의 형성과 근대철학의 숭고담론
토크 2 롱기누스, 버크, 칸트의 숭고이론, 그리고 클래식 음악의 어법
 
Franz Liszt
Apres une lecture du Dante-Fantasia quasi Sonata
from Annees de Pelerinage: Deuxieme Annee
 
 
Intermission
 
 
Shinuh Lee(이신우)
Chorale Fantasy for Piano No. 5 (초연)
‘Blessed are the poor in spirit’
 
토크 3 또 하나의 숭고, 후밀리스 엣 수블리미스, 땅과 하늘
토크 4 칸트 이후의 담론과 클래식 음악의 정체성
 
Robert Schumann
Humoresque Op. 20
 
 
[프로필]
 
피아니트스 허효정
은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기악과와 인문대학 미학과를 최우등으로 졸업하고 관정 이종환 교육재단 국외장학생으로 선발되어 Westminster Choir College에서 피아노와 종교음악 석사, Indiana University-Bloomington에서 연주자 디플로마, 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에서 합창지휘 석사와 피아노 박사학위를 취득하였으며, 서울대에서 서양음악학 박사과정을 수료하였다.
 
전문연주자로서 “전통 레퍼토리의 새로운 해석”, “음색의 아름다움”이라는 평(New York Concert Review)을 받으며 뉴욕 카네기홀에서 데뷔 독주회를 하고, 미국 Steinway Gallery, Dalton Center, 오스트리아 비엔나 Musikverein, 이탈리아 볼로냐 Palazzo Fava, Palazzo delle Esposizioni, 시칠리아 Falcone Borsellino Hall, 예술의 전당, 세종문화회관 등 주요 무대에서 연주하였으며, 오디션을 거쳐 NYCA Orchestra를 비롯한 여러 오케스트라와 협연하였다. 국내에서는 한국일보콩쿨, 틴에이져콩쿨, 한국피아노학회콩쿨, 세계평화콩쿨, 피아노두오콩쿨, 해외에서는 Bradshaw and Buono International Piano Competition, IBLA Grand Prize International Music Competition, Irving Shain Beethoven Competition을 비롯한 여러 콩쿨에서 1위 또는 상위 입상하였고 Virginia Waring International Piano Competition에서는 Artistic Achievement를 받았다. 2014년부터 2017년까지 미국 라이프뷰 메니지먼트 소속 아티스트로, 스타인웨이 갤러리, 버지니아 주립극장, Old Town Hall , Hampden and Sydney 등 여러 콘서트 시리즈에 초청 받아 왕성한 연주활동을 하였으며, 그의 음반과 실황연주는 미국의 라디오 채널 WFMT-시카고, WMRA-VA, WEMC-VA와 TV채널 Newsplex, 그리고 한국 KBS 라디오에서 수 차례에 걸쳐 방송된 바 있다.
 
동시대 작곡가와 공동작업에 관심을 가져 캐나다 작곡가 Kirkland Adsett의 합창곡 the New Commandment를 헌정 받고 지휘자로서 그 곡을 초연하였으며, 작곡가 이신우의 Chorale Fantasy for Piano No.2를 초연하고 Chorale Fantasies for Piano 전곡을 녹음하여 폴란드 DUX 사 레이블로 출시하고 음반 발매에 맞추어 미국, 오스트리아, 독일의 5개 도시에서 순회 연주회를 하였다. 순회 연주회의 피날레로 열린 그의 두 번째 카네기홀 독주회(Pathway Concert Series 주최)에서는 New York Concert Review로부터 “우월한 피아니즘: 우뢰와 같은 클라이막스, 천상의 피아니시모, 서정성, 아름다운 음색, 그리고 전적으로 몰입한 연주”이라는 호평을 받은 바 있다. 귀국 후에는 서울시향의 아르스노바, 화음챔버오케스트라의 그림책이야기, 오작교프로젝트, 범음악제를 비롯한 여러 프로젝트에 객원출연하며 동시대 작곡가의 작품을 초연 및 재연하는 일에 동참하고 있다.
 
피아노 뿐 아니라 미학, 종교음악, 합창 지휘, 서양음악학 등으로 학업의 지평을 넓혀온 그는 학문 간의 융합을 통해 음악적 해석의 깊이를 더하고자 노력해 왔다. 서울대 미학과 재학 당시 헤겔 미학의 바탕 하에 음악형식을 시대정신(Zeitgeist) 개념으로 풀어내는 논문을 쓴 것을 계기로 하여, 바흐 음악의 석학인 Dr. Leaver가 재직하던 Westminster Choir College 대학원에 진학하여 전례음악사·합창음악·지휘·오르간·르네상스와 바로크 음악주법을 공부하였고, 메시앙의 음악적 작법을 기독교적 사유의 발현으로 분석하는 논문으로 서울대학교 음악대학에서 석사학위를 받았으며, 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에서는 “한 연주자의 분석: 이신우의 코랄판타지의 수사학적·형이상학적 분석”이라는 논문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고, 그 후속 연구로 이신우의 코랄판타지를 버크/ 칸트/ 리오타르의 숭고 규정과 플라톤/메를로-퐁티/하이데거의 진실개념에 비추어 해석하는 논문을 발표하여 <음악논단>에 게재하였다. 초기 바로크 시대 이래 건반음악 연주주법의 변천에도 관심을 갖고 지속적으로 탐구해 오면서 서울대학교 음악대학에서 “기보법과 연주 기법”이라는 주제로 초청 강연을 한 바 있으며, 2017년에는 차세대 음악학자로 선정되어 한국서양음악학회 학술포럼에서 “숭고에 대한 인지과학적 논의를 위한 미학적, 철학적 고찰”이라는 논문을 발표하였고, 태국에서 열린 PGVIM 국제학술대회에서 스톡하우젠의 오페라 사이클 ‘빛’에 대한 논문을 발표한 바 있다.
 
국내에서는 최희연, 김미경, 국외에서는 Christopher Taylor, Wonmi Kim, Shigeo Neriki, Ingrid Clarfield를 사사하였으며, 현재 조선대 초빙객원교수, 서울대 강사로 후학을 양성하고 있다.

※ 현장에서 티켓 수령 시 할인에 해당하는 증빙자료(학생증, 신분증, 복지카드, 유공자증 등)를 제시하지 못할경우 차액 지불 후 공연 관람 가능 - 후원 · 골드회원 30% (5매) - 블루 · 예술의전당 우리V카드 회원 20% (5매), 그린회원 20% (2매) - 싹틔우미회원 - 본인 40% (1매) - 노블회원 - 본인 40% (1매) - 초등학생 본인 50% (생년월일 확인 가능한 증빙서류 현장 제시) - 중,고,대학생 본인 50% (대학원생 제외 / 학생증 현장 제시) - 장애인 복지카드 소지자(1급~3급) 본인 및 동반 1인 50% / (4급~6급) 본인 50% - 국가유공자증, 의상자(1~2급)증 / 소지자 본인 및 동반 1인 50% - 유족증(국가유공자,의사자), 의상자(3급이하)증 / 소지자 본인 50%

관람석 총 354석

  • 일반 판매석350석
  • 휠체어석4석

리사이틀홀명료한 음향을 자랑하는 리사이틀홀

1988년 문을 연 소규모 클래식 음악 공연장으로 잔향보다 명료함이 요구되는 연주회에 최적화되어 있는 공간이다. 2005년 리노베이션을 거쳐 2층 354석 규모로 새단장 하였다.리사이틀홀은 데뷔 무대, 귀국 발표회, 실내악 앙상블 뿐 아니라 실험적인 음악을 선보이는 무대로도 큰 인기를 얻고 있다.

공연장 좌석배치도

각 좌석도에서 좌석 버튼을 클릭하시면 해당 좌석에서 촬영한 무대시각선을 보실 수 있습니다.

촬영 시야(VIEW)이기 때문에 실제 눈으로 보는 것과는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리사이틀홀 1층 좌석도 1층2열2번 1층2열9번 1층2열17번 1층6열2번 1층6열9번 1층6열17번 1층11열2번 1층11열9번 1층11열17번 1층오른쪽사이드10번 1층오른쪽사이드18번 1층오른쪽사이드22번 1층오른쪽사이드장애인석2번 1층왼쪽사이드2번 1층왼쪽사이드10번 1층왼쪽사이드16번 1층왼쪽사이드22번 2층뒷줄1열2번 2층뒷줄1열10번 2층뒷줄1열19번 2층뒷줄3열5번 2층뒷줄3열18번 2층오른쪽사이드2번 2층오른쪽사이드10번 2층오른쪽사이드16번 2층왼쪽사이드2번 2층왼쪽사이드10번 2층왼쪽사이드16번
  • 1층 262석

    • 일반석258석
    • 휠체어석4석
  • 2층 92석

    • 일반석92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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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비회원손님 2025.07.04(금)
작품명 허효정의 인문학 리사이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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