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ilip Glass From Glassworks
(1937∼ ) 글래스워크 中
Ⅰ. Opening
Pf.김주영
John Adams Road Movies for Violin and Piano
(1947∼ )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한 로드 무비
Vn.김화림 Pf.이선아
Steve Reich New York counterpoint for Solo Clarinet
(1936∼ ) 솔로 클라리넷을 위한 뉴욕 카운터포인트
Cl.이새롬
Arvo Part Spiegel im Spiegel
(1935∼ ) 거울속의 거울
Vc.전경원 Pf.김주영
Philip Glass String Quartet No.3 ‘Mishima’
(1937∼ ) 현악4중주 제3번 ‘미시마’
Vns.원형준,임홍균 Va.이홍경 Vc.전경원
곡목해설
Philip Glass - Glassworks
Ⅰ. Opening
1981년 작곡된 6개의 독립된 악장으로 구성되어 있는 실내악 첫번째곡으로 전체 6곡이 한번에 실제 연주됨을 목적으로 만든 곡은 아니다.
Glass가 그의 음악을 보다 널리 알리기 위해서 의도적으로 walkman 기계에 적절할듯한 매우 단순하나 대중에게 쉽게 다가갈수 있는 멜로디로 만든 작품으로 CBS와 전속계약을 맺고 발매하여 17만장이란 판매고를 올리며 음반시장에서 대성공한 작품이다.
특히 1악장 `Opening`이 가장 많이 연주된다.
3개의 4마디 프레이즈가 단순한 3연음표와 고른 2개의 8분음표 그룹이 2대 3으로 동진행 되면서 반복된다.
John Adams - Road Movies for Violin and Piano
미국 매사츄세츠 Concord 지방에서 태어나고 교육받아 뿌리깊은 New England 초현실주의
음악적 유산에 많은 영항력을 받은 미국 미니멀리즘 대표 작곡가이다.
Adams가 하버드대학교 학생시절 현대음악의 메카라 여겨지던 독일의 Darmstadt의 주 작곡기법은 12음기법이었고 미국내에서도 역시 영향력을 벗어날 수 없었다.
여기에서 벗어나고자 했던 미국의 미니멀리즘 작곡가들은, 특히 Adams는 60년대 Serialism으로 인해 작곡가들이 과학자, 수학자 같이 부각되는 부분에 많이 반대하는 입장의 철학을 가지고 작품을 써 나갔다.
특히 80년대말부터 90년대로 들어가며 그의 특유한 무한 반복적인 스타일과 리듬의 주도성에 `재미`라는 것을 더한 것이 1995년 작곡된 이 작품으로 창밖을 지나는 단조로운 풍경에서 바라보는 이의 다양한 감흥을 표현한 작품이다.
Steve Reich - New York counterpoint for Solo Clarinet
현시대 최고 클라리넷티스트인 리처드 스톨쯔만을 위해서 더 프롬 음악재단 위촉으로 1985년 쓰여지고 이듬해 1986년 1월 뉴욕의 애버리 휘셔 홀에서 초연되었다.
배니 굿맨을 회상하며 까다로운 당김음 사용으로 초기 재즈 음향의 분위기 구상을 유행의 선두에 있는 뉴욕적인 감상으로 현대적, 미니멀 리즘적인 표현을 위해 고뇌하였다고 작곡가 자신이 서술하고 있다.
이곡은 연주자가 미리 따로 따로 녹음한 7성부의 클라리넷과(7번 녹음해서 시차를 두고 겹쳐놓은) 3성부의 베이스 클라리넷(3번의 위와 같은방법), 전체 10성부 파트위에 11번째 솔로 파트를 라이브로 연주하는 작품으로 녹음 작업부터 연주까지 매우 섬세한 정교함을 요구한다.
빠르고 느리고 빠른 3개 악장이 연속적으로 연주되며 매우 급진적인 템포 변화가 요구되는 흥겹고 리듬미컬한 작품이다.
Arvo Part - Spiegel im Spiegel
에스토니아 출신 작곡가로 12음기법으로도 많은 작품 활동을 해왔으나 Part의 작품을 분명하게 식별해 낼만큼 그의 작품이 개성적인 목소리를 내기 시작한것은 1970년대말 현악기만을 위한 작품들을 발표하면서이다. 거울속의 거울도 1978년 작품으로 원래는 피아노와 바이올린을 위한 곡이었으나 종종 첼로와 비올라로 대체 되어 연주되어진다.
한 거울속에 비춰진 더 깊은 거울속의 자신을 발견하면서 거울 밖에서 또 다른 자신이 거울을 바라보는 자신을 보는듯한 묘한 종교적 소리를 듣게된다.
많은 영상물과 여러 영화에 빈번하게 사용되는 작곡자이며 단순하나 강렬한 음향이 미니멀 아트 음악가 라고, 또한 네오 바로크 음악가 라는 상반된 평가를 동시에 받고 있다.
Philip Glass - String Quartet No.3 `Mishima`
Glass의 5개의 현악4중주 작품 중 3작품이 상업적으로 사용된후 작곡자에 의해서 발췌되고 정리되어 현악4중주라는 작품번호를 달고 출판되었다.
Glass가 작곡한 여러편의 영화 중 미시마 유키코라는 일본 대문호의 일대기를 초현실주의적 시각으로 폴 슈나이더라는 미국 감독에 의해서 1985년 만들어진 `미시마, 그의 인생 4부작 영화 배경음악으로 그중 6곡을 발췌하여 6개 악장으로 엮어서 구성되어 있다.
개별 악장들은 다른 영상물이나 심지어 다른 영화의 한 장면에 사용 되어지기도 했다. 대표적 사용으로 1998년작 `트루만쇼`의 마지막 장면으로 사용되었다.
[프로필]
김화림(Vn) 77년 이화여고 연호예술상 수상.
서울음대 1년 재학 중 김영욱의 초청으로 도미.
뉴욕 Mannes 음대 학사, 석사, Jean Fournier와 파리서 수학,
뉴욕 주립대 Stony Brook 박사.
동아콩쿨 2위 입상. 뉴욕 아티스트 인터내쇼날 콩쿨 우승.
텍사스 라운드탑 페스티발 솔리스트, 미시시피 교향악단 수석,
뉴욕 부르클린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스프링필드 심포니 단원 역임.
매네스 예비학교, Kinhaven Music School 교수 역임.
마드리 실내악단 악장 역임.
매일 클래식 음악감독.
원형준(Vn) 예원학교, 줄리어드 예비학교, 줄리어드 음대 수학.
한국일보콩쿨 1등, 경향이화콩쿨 1등, 킹스빌 국제 콩쿨 1등.
동서독 통일 주제로 다보스 세계경제포럼 초청 연주,
뉴욕인권네트워크 초청.
영국 옥스퍼드 유니온, 프린스톤 대학 컨퍼런스, 하버드 대학
Kirkland House, 죠지타운 대학, 사라큐스 대학에서 `음악을
통한 한반도 하모니` 특강.
린덴바움 페스티벌, 유로아시아페스티벌, 광복70년 판문점
평화 음악회.
린덴바움 페스티벌 오케스트라 음악감독,
하버드 대학 Kirkland House 명예위원.
임홍균(Vn) 서울예고 졸업, 연세대학교 음악대학 실기수석입학.
파리 시립음악원(CRR de Paris)졸업.
파리 국립고등음악원(CNSM de Paris) 및
동음악원 실내악과정 졸업.
베를린 국립음대(UDK) Konzertexamen 과정 졸업.
파리 오케스트라 아카데미 단원 역임.
일본 Hyogo Performing Arts Center Orchestra 수석역임.
대전시립교향악단 객원악장, 성남시립교향악단 객원악장,
클래시칸앙상블 단원.
이홍경(Va) 연세대 음대 졸업. 독일 뒤셀도르프 국립음대 디플롬 졸업.
독일 트로싱엔 솔리스트 과정 졸업.
독일 로베르트 슈만 챔버 단원역임.
독일 폴리포니 티인스트루멘달 챔버 수석 단원역임.
다비드 퀄텟 멤버.
상명대 특임교수.
음악저널 발행인 겸 대표.
전경원(Vc) 서울예고, 한국예술종합학교 예술사(학사) 및 예술전문사(석사)졸업.
미국 미시건주립대 박사 - 전액장학금.
미국 피츠버그 듀케인대 최고연주자과정 졸업 - 전액장학금.
조선일보 콩쿨 1등 및 영국 첼튼햄 심포니 콩쿨 1등,
한국페스티발앙상블 콩쿨 금상 및 페스티발 어워드,
Stanley&Selma Hollander Endowed Scholarship 취득.
미시건주립대 및 피츠버그 듀케인 대학 에서 Teaching Assistant.
미국 마이에미 뉴월드 심포니 단원, 프라임필하모니 첼로수석 및 KBS교향악단,
성남시향, 청주시향, 전주시향 객원수석 역임.
전주기전대 겸임교수 역임.
서울솔리스트 첼로앙상블, 하늠쳄버앙상블 단원,
블리스트리오리더, 헤리티지앙상블, 앙상블스텐토 수석.
이새롬(Cl) 예원학교 졸업. 서울예고 재학 중 도오.
오스트리아 빈국립음악대학 학사,석사과정 최우등 졸업.
스위스 바젤국립음악대학 Konzertdiplom과정 최우등 졸업.
스위스 Dr. Robert und Lina Thyll-Durr 장학재단 장학생 발탁.
선화관악콩쿨, 이화경향콩쿨, 파도바이태리음악콩쿨 청소년부문 1등.
2008 카를리노 이태리 국제 클라리넷 콩쿨 2등상 수상.
인천시향 수석.
김주영(Pf) 서울대 음대 기악과 피아노 전공 졸업.
러시아 모스크바 국립 음악원 대학원 및 연주박사 과정 졸업.
모스크바 프로코피에프 예술기념 국제 콩쿨 1위 없는 2위.
파리 그랜드 국제 피아노 콩쿨 2위.
KBS 클래식 FM < KBS 음악실 >진행.
추계예술대학교 겸임교수, 서울종합예술학교 전임교수 역임.
세종문화회관 세종예술 아카데미 “김주영의 클래식 인터뷰”
진행자, ‘아트엠 콘서트’ 진행자.
이선아(Pf) 예원학교, 서울예고, 서울대학교 졸업.
University of Michigan 석사 및 박사 학위 취득.
미국 케네디 센터, 신시내티음대 등 초청연주.
서울심포니, Sichuan Symphony Orchestra 등과 협연.
금호영아티스트 시리즈, 예술의전당 리사이틀홀, IBK홀
등 국내외 다수의 리사이틀 및 앙상블 연주.
앙상블 더 스텔라, 포티핑거스 멤버.
관람석 총 354석
1988년 문을 연 소규모 클래식 음악 공연장으로 잔향보다 명료함이 요구되는 연주회에 최적화되어 있는 공간이다. 2005년 리노베이션을 거쳐 2층 354석 규모로 새단장 하였다.리사이틀홀은 데뷔 무대, 귀국 발표회, 실내악 앙상블 뿐 아니라 실험적인 음악을 선보이는 무대로도 큰 인기를 얻고 있다.
각 좌석도에서 좌석 버튼을 클릭하시면 해당 좌석에서 촬영한 무대시각선을 보실 수 있습니다.
촬영 시야(VIEW)이기 때문에 실제 눈으로 보는 것과는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1층 262석
2층 92석
사)한국페스티발앙상블 제27회 현대음악축제에 대한 관람평을 적어주세요.
※ 저속한 표현, 타인의 명예훼손, 광고성 게시물 등은 통보 없이 삭제할 수 있음을 양지하여 주십시오.
※ 등록된 관람평의 수정과 삭제는 마이페이지 > 참여와활동 > 관람평 에서 가능합니다.
예술의전당은 초등학생 이상부터 공연 관람이 가능하며, 관람 연령 증빙이 어려울 경우 티켓 소지 여부 및 보호자의 동반 여부와 관계 없이 입장이 불가능합니다. (단, 어린이 대상 공연은 제외)
승용차 이용 시 주차장이 혼잡하여 공연장 정시 입장이 어려울 수 있으니, 대중교통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주차장 혼잡으로 인한 공연장 입장 지연 시 피해보상(티켓교환 및 환불)불가)
온라인(PC,모바일) 예매의 경우 1회 10매까지 구매 가능합니다.
반복하여 예매하기 불편하거나 단체 티켓예매를 원하시면 서비스플라자 (1668-1352)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티켓은 유가증권이므로 분실하였을 경우 재발행 되지 않으며 환불 및 변경이 불가하오니 보관에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지정예매처를 통하지 않고 개인적으로 양도 양수한 티켓에 대해 예술의전당은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공연, 전시에 따라 예매, 환불 및 환불수수료 정책이 상이할 경우 상세페이지에 별도 공지하며 해당 공지는 위 내용보다 우선합니다. 반드시 상세페이지를 확인 부탁드립니다.
구분 | 환불수수료 | 비고 | |
---|---|---|---|
관람일 10일 전 | 전액 환불 | ||
관람일 9일~1일 전 | 티켓금액의 10% | 관람일 3일 전 예매건에 한해 예매당일 환불할 경우 별도의 수수료 없이 환불 가능 (전화 : 20:00까지 / 방문 : 화~일 20:00까지, 월 18:00까지 / 인터넷 23:59까지) |
|
관람 당일 | 전당기획공연 | 티켓금액의 90% | 공연시작 2시간 전까지 (현장매표소 환불 불가) |
대관공연 | 환불 불가 | 관람일 1일 전까지 가능 |
관람당일까지 사용 가능
관람일 4일까지 사용 가능
카드사 승인취소
예매자명의 계좌로 환급
- [ 마이페이지 > 티켓예매내역 ] 에서 직접 예매내역 조회 후 취소
- 서비스플라자(1668-1352)를 통해 예매 취소 요청
[ 마이페이지 > 티켓예매내역 ] 에서 직접 취소하거나
서비스플라자(1668-1352)를 통해 취소 요청
해당공연 관람일 1일전까지 비타민스테이션 서비스플라자로 직접 방문하여 티켓을 반납 하여야만 환불 가능
방문 가능시간 (월- 09:00~18:00 / 화~일- 09:00~20:00)
(자세한 문의는 고객센터로 문의 요망 : 1668-1352, 09:00~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