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문·이용

홈으로

프린트 공유

페이스북 아이콘 트위터 아이콘 블로그 아이콘 카카오톡 아이콘

  >  방문·이용  >  전당소식  >  공지사항

공유
페이스북 아이콘 트위터 아이콘 블로그 아이콘

공지사항

전당소식

2021 예술의전당 신진작가 공모_마스커레이드展

안내

2021 예술의전당 신진작가 공모_마스커레이드展
2021 예술의전당 신진작가 공모_마스커레이드展


2021 예술의전당 신진작가 공모
<마스커레이드 MasqueParade展>


[지원자를 위한 추가설명]

하나,
어느 세대보다도 “나”에 대한 다양한 표현이 자연스러운 MZ세대를 대변하는 작가들이 다양하게 해석한 “나”의 이야기를 작품으로 대중과 공유합니다. 개인적인 “나”의 이야기가 곧 사회적, 문화적 정체성으로 이어져 연대와 공감으로 점철된 “우리”의 이야기가 될 수 있음을 고려하여, 단순히 자신을 어필하는 것을 넘어 전 세대가 공감하며 함께 담론을 만들어 갈 수 있는 전시를 만들고자 합니다. 상이할 수 있는 ‘나’에 대한 다양한 해석, 괴리감, 내적상실감, 자아, 문화, 사회적 정체성 등 세상에 알리고픈 나의 표현은 공모전 주제가 됩니다. “나”를 표현하고 어필할 수 있는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둘,
만 20세에서 39세 이하의 역량 있는 신진 작가분들은 주목해 주세요. 대한민국 국적의 1982년~2001년도 이내 출생 작가분들 중 갤러리, 화랑, 특정 기업의 전속 작가가 아니며 개인전 1회 혹은 단체전 3회 이상의 경력을 지닌 분들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청구전이나 학부 졸업 전시는 포함하지 않습니다. 작가분들은 전시경력을 보여주는 증빙자료를 함께 제출해 주시기 바라며, 선정된 이후에는 전시에 출품이 가능할 수 있도록 작품 확보가 되어있어야 합니다. 또한 전시 홍보 및 홍보 인쇄물 제작을 위해 작품이미지(고해상도)를 제공해 주시길 바랍니다.

셋,
작품은 자화상부터 추상화, 입체조형(설치)까지 장르 및 재료(기법)의 제한이 없습니다. ‘나’를 주제로 한 다섯점의 연작, 혹은 8m 벽면을 채우는 규모의 순수 예술 작품(평면, 입체, 설치)은 모두 지원이 가능합니다. 단, 동일한 작품으로 국내외 타 공모전에서 이미 수상한 작품이거나 표절 혹은 타인의 지적재산권을 침해한 것으로 인정된 작품이거나 미술관 전시장 반출구로 반입이 불가능한 작품(형태변형 및 분리가 불가능한 300*300*300cm 이상의 작품), 관람객의 감상을 저해하는 유해한 소재의 작품, 미술관 안전 지침에 위배되는 작품 (300kg 이상 하중의 입체작품 혹은 관객 안전 우려 작품), 또는 미술관 구조상 수용이 어려운 작품 (암실, 층고, 설치방법, 전기 작업 등) 등은 심의에서 제외됩니다.

넷,
작품 출품 시 작가는 작품에 대해 스토리텔링한 에세이를 함께 제출(필수)해야 합니다. 작가가 제출한 에세이는 수정 보완하여 추후 작품과 함께 전시할 수 있습니다.

다섯,
‘퍼레이드’라는 콘셉트에 맞게 미술관 로비 벽화(그래피티), 라이브드로잉 퍼포먼스, 아뜰리에 재현 등 현장성이 있고 대중에게 어필할 수 있는 관객 참여 프로그램을 제안, 실행하는 작가에게는 가산점이 부여됩니다.

여섯,
예술의전당 홈페이지에서 공고문을 확인한 후 지원신청서(지정 양식)와 포트폴리오 및 활동 이력이 담긴 CV(개별 양식), 출품작 이미지 및 정보 등 필요한 제출 자료는 전체 용량이 50MB가 넘지 않도록 크기를 조율하여 파일명을 “지원신청서_작가명“으로 지정해 주시고 이메일(sac-tomorrow@naver.com)로 접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 때 메일 제목에도 역시 ”지원신청서_작가명“으로 통일해 주세요.

일곱,
공모 마감 후 1차 심의(9월 첫째주 이내)와 2차 심의(인터뷰 형식, 9월추석 연휴 이전)을 거칠 예정입니다. 이 때 심의기준은 작품의 예술성, 메시지 전달력, 대중소통 능력을 중점으로 내,외부 심의의원이 심사합니다. 자세한 심의 기준은 상기 명기한 2항 11조[심의기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모든 심의과정이 끝나는 09월 25일에 최종 스무 명의 작가를 선정할 예정이며, 선정 작가에게는 개별연락으로 통보합니다. 선정 작가에게는 2021 <마스커레이드MasqueParade展> 전시 출품 지원금 명목으로 제세금을 포함한 일백만원(₩1,000,000)을 지급합니다.

여덟,
공모 접수 시 유의사항을 알려드립니다.
지원신청은 이메일 접수로만 진행하며 우편이나 방문 접수는 받지 않습니다. 또한 제출마감일 이후에는 접수가 불가합니다. 제출 서류 불충분 혹은 결격사유가 발견되면 심사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또한 저작권 침해, 모방작, 이미지 무단도용 등 제출한 제반 서류에 대한 허위사실이 확인될 경우, 선정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전시지원금은 최종 발표 및 선정자 간담회 이후에 지급합니다. 그 외 당선자 의무사항 이행 불가 시 선정이 취소되며, 전시가 불가한 경우에는 지원금을 반환해야 합니다.

아홉,
이번 공모전에 선정된 총 20명의 작가는 오는 11월 27일(토)부터 12월 12일(일)까지 예술의전당 한가람디자인미술관에서 열리는 <마스커레이드MasqueParade展>에 참가하게 됩니다.


<마스커레이드MasqueParade展> 전시소개
가장무도회를 뜻하는 마스커레이드(Masquerade)로부터, 직접 소통하기 어려운 팬데믹 시대의 사회 이슈인 “마스크masque”와 젊은이들의 외침을 들을 수 있는 “축제parade”라는 키워드로 나누어 재조합한 언어유희적 전시명입니다. 신진작가들의 작품을 통해 자신을 어필하는데 그치지 않고 적극적으로 대중과 공유하고 소통하는 현대 예술계의 동향을 살펴봅니다. 일방적 관람에 그치는 것을 넘어 현장 팝업 아뜰리에, 관객과 함께하는 벽화작업, 라이브 페인팅 등 다양한 프로그램 등을 기획하여 작가와 관객이 함께하는 축제의 장을 만들고자 합니다. <마스커레이드MasqueParade展>을 통해 일상으로의 회귀를 준비하는 모든 이들이 위로와 용기를 나눌 수 있는 따뜻함으로 추운 겨울을 녹일 수 있길 희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