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아카데미 <봄 정규>
이진숙 강사 <그림, 시대를 말하다 #6>
서울대학교 독어독문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석사 학위를 받은 뒤 러시아 국립 인문 대학교에서 미술사 석사 학위를 받았다. 미술과 관련된 대중 강의와 집필에 전념하고 있다. 2001년 삼성 이건희 회장 러시아 미술관 해설을 필두로 SERI CEO, 한국전력공사, 환경부관리공단, 한국도로공사, KT, 삼성전자, 신세계, NC soft, 신영 증권, 코오롱 스포츠, 만도 위니아 등 여러 기업에서 직원 및 임원 교육 인문학 강의를 진행했다. 연세대학교, 동국대학교, 중앙대학교 등에서 강의했다. 2013년부터 예술의전당 인문·감상 아카데미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
· 방송출연
- KBS 1라디오 <신성원의 문화공감>
- KBS 3라디오 <사랑의 책방>
- KBS 1TV <TV 미술관>의 ‘미술관 가는 길’
- 최강 1교시 <흥미진진 서양미술사 4부작>
· 주요 저서
- 『위대한 고독의 순간들 – 그림과 함께 온전한 내가 될 때』(돌베캐, 2021)
- 『인간다움의 순간들 – 흔들리는 삶이 그림이 될 때』(돌베캐, 2020)
- 『롤리타는 없다 1,2 : 그림과 문학으로 깨우는 공감의 인문학』(민음사, 2016)
- 『시대를 훔친 미술』(민음사, 2015)
- 『위대한 미술책』(민음사, 2014)
- 『미술의 빅뱅』(민음사, 2010)
- 『러시아 미술사』(민음in, 2007)
- 『아름다움에 기대다』(에세이, 2005)
유정우 강사 <오페라살롱>
음악칼럼니스트, 흉부외과 전문
· <풍월당>, 워커힐 호텔 MET 오페라 브런치 등 정기 강좌 진행
· KBS 1FM <장일범의 가정 음악> ‘두 남자의 클래식 크루즈’ 진행
· KBS 1FM <명작 스캔들> 출연
최영옥 강사 <최영옥의 클래식 버킷 리스트 IV : 음악은 예술 안에서 어떤 의미인가?>
선화예중에서 피아노를 전공하고 동덕여자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했다. 2005년 목월제로 등단해 음악 전문지 기자를 거쳐 작가 ․ 음악 칼럼니스트. 음악평론가. 공연기획자로 왕성하게 활동하고 있다. KBS 1FM <KBS 음악실>,SBS 창사특집<개국 10주년 기념 음악회>, EBS <예술의 광장>,<클래식과 함께>,<음악과 함께 한 삶>등의 방송 작품과 KBS 라디오 <스튜디오 1049>, <SBS 컬쳐클럽> 등에 출연했다, <삼성 르네상스 영상음악감상회>등을 기획 또는 진행했고, <매경 이코노미>에 ‘최영옥의 백 투 더 클래식’을 연재했다. 서울시립미술관 ․ 한국무역협회 ․ 한국표준협회 ․ KT ․ 신라호텔 ․ 삼성인력개발원 ․ 삼성전자 ․ 현대자동차 ․ 신세계 연수원 ․ 서울시청 등과, 신세계 백화점 본점 ․ 강남점 ․ 경기점 ․ 영등포점 ․ 인천점 등에서 클래식 음악 감상법 강의를 해오고 있으며, <클래식 아는 만큼 들린다>와 <Classic in Cinema>로 호텔 반얀트리, 세종 도서관 등에서 다수의 강의와 공연을 해오고 있다. 카운터 테너 데이빗 다니엘스 풍월당 쇼케이스, 양성원 풍월당 쇼케이스 등을 진행했고, 신세계 문화홀에서 <최영옥의 클래식 산책>을 기획, 진행하는 등 연 300회 이상의 강의와 공연을 하며, MBC FM <그건 이렇습니다>, TBS FM <허리케인 라디오>에 출연과 TBS FM <일요클래식 최영옥입니다>를 진행했다.
· 주요 저서
- 『클래식, 아는 만큼 들린다』
- 『클래식, 사람의 음악이다
- 『영화 속 클래식 이야기』
- 『클래식 태교음악』
- 『최영옥과 함께 하는 클래식 산책』
- 『영화가 사랑한 클래식』
- 『클래식은 처음입니다만-이번 생은 우아하게 살고 싶어서』
- 『클래식을 사랑하는 당신에게』 등이 있다.
정태종 강사 <예술을 담은 현대 건축>
정태종은 건축을 통해 세상을 읽어내는 공간 탐구자이다. 현재 홍익대학교 기술과학대학 건축공학부 조교수로서 이론적 기반 위의 건축설계 방법론을 연구하며 교육에 힘쓰고 있다. 서울대학교 치과대학을 졸업한 뒤 가톨릭대학교 성모병원에서 치과교정과 수련의 과정을 거쳐 의학박사를 취득했으며, 이후 미국 SCI-Arc.와 네덜란드 델프트 공과대학교에서 건축을 공부하고 미국 건축사사무소에서 실무 경험을 쌓았다. 귀국 후 서울대학교 건축학과에서 공학박사를 마치며 학문적 여정을 완성했다. 그는 도시와 건축을 주제로 활발한 저술 활동을 이어가고 있으며, 대표 저서로는 『도시의 깊이』, 『말을 거는 건축』, 『모든 도시는 특별하다』, 『가까이 있는 건축』, 『50개 건축물로 읽는 세계사』, 『당신의 공간은 건강합니까?』, 『우리의 공간은 공정합니까?』, 『작은 도시는 더 특별하다』, 『나는 도쿄로소이다』 등이 있다. 건축과 도시를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며, 공간이 인간의 삶과 사회에 어떤 의미를 지니는지 탐구하는 강연을 이어가고 있다.
이 현 강사 <미술, 인문학 여행이 되다 : 비엔나>
· 고려대 불어불문학과 졸업, 홍익대 대학원 미술사학과 석사졸업
· 프랑스 국립 소르본느 파리1대학 대학교 미술사학과 박사과정 수료
· 프랑스 국립 오르세미술관 객원 연구원 역임
· 홍익대, 이화여대 미술사 강사, 목원대 강의전담 및 겸임 교수 역임
· 現) 미술사연구소장, 국립중앙박물관, 예술의전당, 세종문화회관, 인천아트센터, 갤러리 로얄 미술사 및 미술관 전시 관련 강사, 대한민국 국회 전시 심의위원 및 자문위원, (주)아르떼포에베 대표
이소영 강사 <컬렉터의 시선으로 탐구하는 현대미술>
미술 교육인ㆍ미술에세이스트 이소영
미대 졸업 후 대학원에서 한양대학교에서는 미술교육을, 홍익대학교에서는 다시 미술사학을 공부했다. 소통하는그림연구소, 조이뮤지엄, 빅피쉬아트 등 여러 미술교육 기관을 운영하고 미술 에세이스트로서의 삶을 살고 있다. 저서로는《하루한장 인생그림》, 《서랍에서 꺼낸 미술관》, 《미술에게 말을걸다》, 《처음 만나는 아트컬렉팅 》, 《모지스 할머니 평범한 삶의 행복을 그리다》, 《칼 라르손 오늘도 행복을 그리는 이유》등이 있으며 360여점의 미술 작품을 소장하고 있는 아트컬렉터 이기도 하다. 유튜브 채널 '아트메신저 이소영'을 통해 많은 사람들에게 미술을 전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