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일 | 강의일정 | 회차 | 강사 | 강좌명 |
---|---|---|---|---|
[미술] 화요강좌 |
3.26 ~ 6.18 | 12 | 이진숙 | 그림, 시대를 말하다 #2 : 14C~17C 서양의 역사와 미술 |
[음악] 수요강좌 |
3.20 ~ 6.12 | 12 | 유정우 | 유정우의 오페라살롱 |
[음악] 목요강좌 |
3.21 ~ 6.13 | 12 | 최영옥 | 클래식의 오늘이 있기까지 : 근ㆍ현대를 잇는 거장들 |
[미술] 토요강좌 |
3.16 ~ 5.25 | 10 | 이 현 | 전시와 함께 보는 서양미술사 : 19세기 후반 편 |
기 간 3.26 ~ 6.18 화요일 (*휴강: 6.7)
시 간 10:30~12:30 / 12주 (주1회)
장 소 오페라하우스 4층 컨퍼런스홀
수강료 380,000원
강의소개
▪ 르네상스, 매너리즘, 바로크
<이미지의 삶과 죽음>의 저자 레지스 드브레는 “사고방식과 과학적 패러다임과 정치적 분위기의 변화를 예고하는 징후를 알아채려면 공공정보 도서관보다 현대미술관으로 가는 것이 더 낫다”고 주장한다. 그림은 직간접적으로 시대의 정신을 예감하고 반영한다. 서양미술사를 통해서 본 고대에서 1960년대까지의 중요한 역사 이야기.
주차 | 날짜 | 주제 |
---|---|---|
1주 | 3.26 | 코지모 메디치 시대와 르네상스 발흥 |
2주 | 4.2 | 로렌초 메디치와 피렌체의 영광 |
3주 | 4.9 | 로렌초 인문주의 교황들의 시대 |
4주 | 4.16 | 마틴 루터의 종교개혁과 뒤러의 후기 작품 |
5주 | 4.23 | 귀족이되어 돌아온 메디치 가문 |
6주 | 4.30 | 종교개혁기의 매너리즘 예술 |
5.7 | 휴 강 | |
7주 | 5.14 | 반종교개혁과 바로크미술의 시작 |
8주 | 5.21 | 헨리 8세와 영국의 종교개혁 |
9주 | 5.28 | 절대 왕정과 궁정바로크 - 프랑스 |
10주 | 6.4 | 절대 왕정과 궁정바로크 - 스페인 |
11주 | 6.11 | 17세기 네덜란드 황금기 - 시민들의 공적인 삶과 미술 |
12주 | 6.18 | 17세기 네덜란드 황금기 - 시민들의 사적인 삶과 미술 |
기 간 3.20 ~ 6.12 수요일 (*휴강: 5.15 석가탄신일)
시 간 10:30~12:30 / 12주 (주1회)
장 소 오페라하우스 4층 컨퍼런스홀
수강료 380,000원
강의소개
2014년에 시작된 유정우의 오페라 살롱은 지난 2019년을 맞아 “리부트(Reboot)”를 선언했습니다. 이전에 소개해 드렸던 주옥 같은 오페라들에 있어 새롭고 훌륭한 공연 실황들이 많이 축적되었고 그 작품들을 바라보는 저의 새로운 관점들도 추가되었기에 위대한 유명 오페라들의 세계를 다시 한 번 차근차근 탐구해 보려 합니다.
주차 | 날짜 | 주제 |
---|---|---|
1주 | 3.20 | 개강 특집 ❘ 새해를 여는 음악 <아름답고 푸른 도나우>의 탄생 비화 |
2주 | 3.27 | 부활절 특집 ❘ 바흐 <마태 수난곡>과 코랄의 정신 |
3주 | 4.3 | 푸치니 서거 100주기 ❘ <마농 레스코> |
4주 | 4.10 | 봄볕 같은 벨 칸토 오페라의 대표작 ❘ 도니제티 <사랑의 묘약> |
5주 | 4.17 | 역사상 최고의 오페라 ❘ 모차르트 <피가로의 결혼> |
6주 | 4.24 | 베르디 중기 3대 명작의 출발점 <리골레토> |
7주 | 5.1 | 베르디 초기 시대를 마감하는 명작 ❘ <루이자 밀러> |
8주 | 5.8 | 초연 200주년 ❘ 베토벤 교향곡 9번 <환희의 송가> |
5.15 | 휴 강 <석가탄신일> | |
9주 | 5.22 | 국립 오페라 프리뷰 ❘ 코른골트 <죽음의 도시> |
10주 | 5.29 | 영원한 사랑의 아이콘 ❘ 구노 <로미오와 줄리엣> |
11주 | 6.5 | 열정의 또다른 이름 ❘ 비제 <카르멘> |
12주 | 6.12 | 푸치니 서거 100주기 ❘ <토스카> |
기 간 3.21 ~ 6.13 목요일 (*휴강: 6.6 현충일)
시 간 10:30~12:30 / 12주 (주1회)
장 소 오페라하우스 4층 컨퍼런스홀
수강료 380,000원
강의소개
유구한 클래식 음악의 역사 속에서 한 시대를 풍미하거나, 새로운 시대를 연 연주자들은 오늘의 클래식 음악을 있게 한 주인공들이다. 그들이 어떠한 길을 걸어왔고, 또 어떤 음악을 우리에게 제시함으로 해서 클래식 음악의 세계가 더욱 발전하고 풍요로워졌는지를 살펴보는 것은 대단히 즐거운 일이라 하겠다. 아울러 이들의 뒤를 잇고 있는 새로운 스타들의 면모 또한 살펴보며, 곁들여 그들의 아름다운 명곡들을 감상해 본다.
주차 | 날짜 | 주제 |
---|---|---|
1주 | 3.21 | [성악Ⅰ] 오페라의 B.C와 A.D_디바 마리아 칼라스와 ‘하이C의 제왕’ 파바로티 |
2주 | 3.28 | [성악Ⅱ] 가곡: 예술 가곡(Lied)의 대부 피셔 디스카우와 새로운 영국의 신상 이안 보스트리지 |
3주 | 4.4 | [성악Ⅲ] 새로운 시대를 연 오페라 스타들_안나 네트렙코, 롤란도 빌라존, 나탈리 드세이, 드미트리 흐보로스토프스키 |
4주 | 4.11 | [피아노Ⅰ] 20세기 피아노의 상징 블라디미르 호로비츠와 바흐 계승자 굴렌 굴드 |
5주 | 4.18 | [피아노 Ⅱ] 구 소련의 마지막 천재 예브게니 키신과 완벽함 그 자체 크리스티안 짐머만 |
6주 | 4.25 | [바이올린Ⅰ] 20세기 바이올린의 대표 야사 하이페츠와 무대 위의 마녀 정경화 |
7주 | 5.2 | [바이올린Ⅱ] 거장들의 뒤를 잇는 3인방_장영주, 힐러리 한, 율리아 피셔 |
8주 | 5.9 | [첼로Ⅰ] 첼로의 신(神) 파블로 카잘스와 베를린 장벽에 선 로스트로포비치 |
9주 | 5.16 | [첼로Ⅱ] 현 시대 3인의 첼리스트_미샤 마이스키, 요요 마, 자클린 뒤프레 |
10주 | 5.23 | [관악Ⅰ] 플륫으로 평화를 제임스 골웨이와 카라얀이 꼽은 최초의 여성 클라리넷 수석 자비네 마이어 |
11주 | 5.30 | [관악Ⅱ] 오보에의 가능성을 확대시킨 하인츠 홀리거와 클래식과 재즈 모두를 석권한 트럼펫 윈튼 마샬리스 |
6.6 | 휴 강 : 현충일 | |
12주 | 6.13 | [세계 속의 한국 스타들] 독일 궁정가수 연광철과 사무엘 윤, 바로크 음악의 독보적인 임선혜, 쇼팽 콩쿨의 조성진과 새로운 신동 임윤찬, 한국 여성 지휘자의 돌풍을 연 성시연 |
기 간 3.16 ~ 5.25 토요일 (*휴강: 5.4)
시 간 10:30~12:30 / 10주 (주1회)
장 소 오페라하우스 4층 컨퍼런스홀
수강료 320,000원
강의소개
미술사는 미술을 바라보는 눈이자 세상을 보는 눈이다. 시시각각 변하는 눈을 가장 잘 반영하는 것이 전시이다.
전시와 함께 보는 서양미술사는 기존의 미술사를 이야기하면서 변화된 눈의 모습과 현재의 미술사의 상황을 함께 조망하고자 한다. 시대전과 작가전을 주제로 19세기 후반부의 미술을 분석하고자 한다.
주차 | 날짜 | 주제 |
---|---|---|
1주 | 3.16 | [인상주의의 발단과 전개 I] ▪ 오르세, 오랑주리, 마르모탕모네, 지베르니 상설전 외 ▪ Manet-Degas / 2023-2024 / Paris / New York ▪ The private collection of Edgar Degas / 1998 / New York ▪ Caillebotte / 2016 / Giverny / Madrid ▪ Frédéric Bazille and the Birth of Impressionism / 2016-17 / Washington / Montpellier / Paris / London |
2주 | 3.23 | |
3주 | 3.30 | [인상주의의 발단과 전개 II] ▪ Scene de la vie impressionniste / 2016 / Rouen ▪ Mary Cassatt: Une Impressionniste Américaine à Paris / 2018 / Paris / Washington ▪ Julie Manet : la memoire impressionniste / 2022 / Paris ▪ Berthe Morisot et l’art du XVIIIe siecles / 2024 / Paris |
4주 | 4.6 | |
5주 | 4.13 | [신인상주의의 전개] ▪ Seurat: Galeries nationales du Grand Palais / 1991 / Paris ▪ Signac collectionneur / 2022 / Paris |
6주 | 4.20 | [후기 신인상주의의 전개 I] ▪ the Courtauld Cezannes / 2008 / London ▪ Cezanne : Metamorphoses / 2017-2018 / Karlsruhe |
7주 | 4.27 | [후기 신인상주의의 전개 II] ▪ Vincent van Gogh and Expressionism / 2017 / Amsterdam ▪ Van Gogh and his illness / 2016 / Amsterdam ▪ Making Van Gogh / 2020 / Frankfurt ▪ Van Gogh a Auvers-sur-Oise, Les derniers mois / 2024 / Paris |
5.4 | 휴 강 | |
8주 | 5.11 | [후기 신인상주의의 전개 III] ▪ Gauguin : L’alchimiste / 2017- 2018 / Paris / Chicago |
9주 | 5.18 | [상징주의의 전개 I : 프랑스] ▪ 귀스타브 모로 미술관, 오르세 미술관, 벨기에 왕립미술관 외 상설전 ▪ Andries Bonger and Odilon Redon / 2022 / Amsterdam ▪ Gustave Moreau. Le Moyen Âge retrouvé / 2024 / Paris |
10주 | 5.25 | [상징주의의 전개 II : 벨기에 외] ▪ Fernand Khnopff, Le maitre de l’enibme / 2019 / Paris ▪ Edvard Munch. Masterpieces from Bergen / 2022 / London ▪ Edvard Munch : Un poeme de vie, d’amour et de mort / 2023 / Paris ▪ Edvard Munch : love and angst / 2019 / London |
강좌명 | 강사명 | 아카데미명 / 학기명 | 기간 | 시간 | (접수중인인원/총인원) | 접수현황 |
---|
인문ㆍ감상 02-580-1614,1615,1457
(화~토 오전 9시~오후 5시 / 일,월,공휴일 휴무)
음악영재 02-580-1452
(화~토 오전 10시~오후 6시 / 일,월,공휴일 휴무)
미술실기 02-580-1607
(화~토 오전 9시~오후 5시 / 일,월,공휴일 휴무)
어린이 02-580-1613
(화~토 오전 10시~오후 5시 / 일,월,공휴일 휴무)
서화 02-580-1658~9
(화~토 오전 10시~오후 5시 / 일,월,공휴일 휴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