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소개

홈으로

프린트 공유

페이스북 아이콘 트위터 아이콘 블로그 아이콘 카카오톡 아이콘

  >  기관소개  >  예술의전당 소개  >  협력기관  >  상주단체 · 입주기관

공유
페이스북 아이콘 트위터 아이콘 블로그 아이콘

협력기관

 

예술의전당은 보다 수준 높은 공연예술작품의 탄생을 위해
다른 문화예술기관과 긴밀한 협력관계와 지원체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 국립발레단
    오페라하우스 4층 02-587-6181 홈페이지

    1962년 창단된 대한민국 최초의 직업발레단으로 국내 최고의 무용수들과 세계 유명작품을 레퍼토리로 보유하고 있다. 세예 유수의 발레단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기 위하여 유명 안무가와 트레이너들을 초청하여 무용수들의 기량 및 수준을 대폭 강화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클래식 레퍼토리 이외에도 네오클래식, 모던 발레 등 각기 다른 색을 가진 작품들을 레퍼토리로 확보하며 내실을 다지는 데에 주력하고 있다. 한국 최고의 발레단에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아시아 최고의 발레단으로 자리매김 하고 세계 발레계에 대한민국 발레의 위상을 알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 국립오페라단
    오페라하우스 4층 02-586-5282 홈페이지

    1962년에 창단된 국립오페라단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예술단체로서 수준 높은 오페라를 선보이며 대한민국 문화예술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창단 이래 인류가 남긴 최고의 예술, 오페라가 가진 고매한 예술적 이상을 실현하고자 유럽의 역사가 살아 숨쉬는 세계 명작 오페라의 예술성 높은 초연 작품들을 한국무대에 소개하는 동시에 한국의 정서와 문화가 담긴 창작오페라를 꾸준히 발굴해오고 있다.

  • 국립합창단
    오페라하우스 4층 02-587-8111 홈페이지

    국립합창단은 우리나라 합창음악의 전문성과 예술성 추구를 위해 1973년에 창단된 전문 합창단으로서, 본격적인 합창 예술운동을 위한 선두주자이자 합창음악 발전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해 온 한국 최고의 프로합창단이다. 르네상스 시대부터 현대에 이르는 폭넓은 레퍼토리를 보유하고 있으며, 세계 유명 합창곡을 모두 무대에 올림으로써 합창음악의 모든 장르를 폭넓게 소화할 뿐 아니라 칸타타 작곡 위촉과 합창 창작품 공모를 통해 창작곡 발표 및 보급에도 힘쓰고 있다. 지속적으로 연간 70여 회에 이르는 많은 공연을 소화하면서 유럽, 미국, 중국, 일본 등의 해외공연을 통해 한국 합창의 세계화에도 힘을 쏟고 있다. 현재 10대 윤의중 예술감독이 이끌고 있다.

  • 국립현대무용단
    오페라하우스 4층 02-3472-1420 홈페이지

    재단법인 국립현대무용단은 국내 현대무용분야를 선도하며 한국 현대무용의 세계무대 진출을 촉진하는 등 현대무용의 진흥과 보급에 기여하고자 2010년 8월 설립된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무용단이다. 동시대 예술로서의 춤을 통해 오늘의 삶과 몸을 통찰하고 이를 통한 예술적 비전과 대안을 제시하기위해 다양한 실험과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있으며, 세계적인 수준의 무용단으로 도약하기 위하여 예술 창작 작업을 위한 전문적인 프로그래밍과 제작 시스템을 구축해 레퍼토리를 개발하고, 한국 무용계의 미래를 책임질 신진 안무가들의 창작 육성을 위해서도 힘쓰고 있다

  • 국립심포니오케스트라
    오페라하우스 4층 02-523-6258 홈페이지

    국립심포니오케스트라는 1985년 국내 최초의 민간 교향악단인 코리안심포니오케스트라로 출발해 2001년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예술단체로 지정되며 관현악 · 발레 · 오페라를 아우르는 대표적인 극장오케스트라로 자리매김했다. 폭넓은 레퍼토리로 독자적인 음악세계를 구축한 가운데 신한류 흐름 속 국립예술단체로서 차세대 음악가를 위한 플랫폼으로의 전환을 모색하며 2022년 국립심포니오케스트라로 재탄생, 대한민국 교향악 역사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다.

  • 서울예술단
    음악당 2층 02-523-0987 홈페이지

    재단법인 ‘서울예술단’은 1986년 창단되어 한국의 공연예술 발전에 앞장서고 있는 문화체육관광부 산하의 국립예술단체이다. 서울예술단은 한국적 뮤지컬이라고 할 수 있는 ‘가무극’이라는 예술형식을 통해 한국적 소재와 양식을 기반으로 현대적이고 완성도 높은 창작 공연을 발표하고 있으며, 예술의전당 입주 단체로서 매년 정기공연을 통해 창작 신작공연과 레퍼토리 공연을 무대에 올리고 있다. 또한, 국립예술단체로서 국민의 문화 향유를 위해 지방 및 문화소외지역 순회공연을 진행하고 있고, 해외공연 등의 국제교류를 통해 한국의 문화사절단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아르코예술기록원
    디자인미술관 2,3층 02-760-4750 홈페이지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아르코예술기록원은 예술 자료를 체계적으로 수집·보존하여 예술창작과 연구, 교육에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기 위하여 설립된 국내 최초의 예술기록보존 전문기관으로 1979년 이래로 우리 예술 현장의 구석구석을 찾아가고 있다. 예술기록정보의 허브, 지식정보화 시대를 선도하는 디지털아카이브, 예술자료의 가치를 새롭게 생산하는 기관으로서 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
    오페라하우스 4층 02-586-1994 홈페이지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The Korean Cultural & Arts Centers Association, 약칭:한문연)는 국내 문화예술회관의 균형발전 및 상호간의 협력 증진과 공연예술 유통, 소외계층을 비롯한 국민의 문화활동지원 등 문화예술 진흥을 도모하기 위해 1996년 설립된 문화제육관광부 산하 공공기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