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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페이지 내용 : OPERA P R E V I E W 예술의전당 가족오페라_투란도트 8 . 9 ( 금 그녀의 차가운 심장을 녹인 ) - 8 . 1 8 ( 일 뜨거운 아리아 ) C J 토 장영아(오페라 연출가) 월 극 장 JULY 2013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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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페이지 내용 : 2007년 영국 TV 프로그램 브리튼즈 갓 탤런트에서 휴대폰 세일 룬다. 투란도트를 작곡하던 푸치니가 후두암으로 건강이 악 즈맨 폴 포츠가 예선전에서 불러 심사위원과 관객 모두를 놀라게 화되어 마지막 부분을 미처 완성하지 못하고 죽게 되자, 그의 한 노래, 한국판 폴 포츠로 알려진 수족관 기사 김태희 씨도 불러 제자 알파노가 3막 투란도트와 칼라프의 이중창과 피날레를 작 감동을 주었던 오페라 투란도트의 아리아 ‘Nessun Dorma(공주 곡하여 오페라를 완성시켰다. 1926년 4월 26일, 밀라노 라 스 는 잠 못 이루고)’. 테너 파바로티, 도밍고 등의 성악가들은 물론 팝 칼라 극장에서 투란도트를 초연하게 되는데, 지휘자 토스카 페라 가수 안드레아 보첼리, 사라 브라이트만도 이 아리아를 애창 니니는 류가 죽는 장면까지의 연주 후 지휘봉을 내려놓고 관객 했다. ‘Nessun Dorma’의 정확한 뜻은 ‘아무도 잠을 잘 수 없다‘이 에게 “마에스트로 푸치니가 작곡한 부분은 여기까지입니다”라 다. 이 곡은 세 개의 수수께끼를 모두 맞춘 칼라프가 투란도트에게 고 말한 후 퇴장했다는 유명한 일화가 있다. 자신의 이름을 맞춰보라는 수수께끼를 내자, 투란도트가 “그의 이 름을 알아낼 때까지 북경 시민 아무도 잠을 잘 수 없다!”는 포고를 2013, 더욱 새로워진 모두의 투란도트내리고, 칼라프가 포고문을 따라 읊는 것Nessun Dorma으로 시작하여 예술의전당은 9년 동안 가족오페라 마술피리로 가족 관객에 자신의 승리Vincero를 확신하며 끝나는 노래다. 많은 이들의 사랑을 게 수준 높은 공연을 보여주고자 노력해왔고 드디어 2010년, 받는 이 유명한 아리아 외에도 오페라 투란도트에는 감동적인 ‘가족오페라=마술피리’의 틀에서 벗어난 푸치니의 투란도 음악과 흥미로운 이야기가 가득 차 있다. 오페라의 처음부터 끝까 트로 변화를 꾀했다. 투란도트는 내용이 단순해서 이해하 지 드라마틱한 내용과 생생한 현장감으로 3D 영화를 보는 것 이상 기 쉽고 ‘사랑과 희생, 그리고 치유’를 주제로 하며 무엇보다 의 흥미진진한 긴장감을 느낄 수 있다. 음악이 주는 감동이 커 가족오페라로도 적합했다. 2010년 가 족오페라 10주년 기념으로 선보인 투란도트가 2013년 새 단 얼음공주 투란도트가 오페라로 관객을 만나기까지 장을 끝낸 CJ 토월극장에 새롭게 올려진다. 투란도트는 고대 페르시아의 전래동화 「천일일화」 중 ‘투란도 트 공주 이야기’가 원작이다. 「천일일화」는 1001일 동안 유모가 투란도트의 내용과 음악은 구체적이고 사실적이기보다 상징 남자를 혐오하는 공주를 설득하기 위해 만든 이야기들로 「천일야 과 환상이 지배적이다. 이번 공연에서는 내용의 전통성을 존중 화(아라비안 나이트)」처럼 액자 형식을 취하는데 결국 공주는 남 하면서 상징적 이미지를 강화시키고자 한다. 무대 디자이너 오 자에 대한 불신과 두려움을 없애고 페르시아 왕자의 청혼을 받 윤균은 그동안 화려하고 웅장하기만 했던 투란도트와 조금 아들인다. 「천일일화」의 ‘투란도트 공주 이야기’는 희곡으로도 창 다른 느낌으로 중국풍의 요소들과 사실적인 표현을 절제하고, 작, 개작되었다. 1762년 이탈리아 고치의 코메디아 델라르테 형 공간적, 시간적 배경의 제한을 벗어난 공간 표현에 역점을 두었 식으로 시작해, 1802년 독일 쉴러의 서사적 희곡, 1911년 폴 묄 다. 무대에 장식을 채워넣는 것이 아닌 함축적 의미를 담는 방 러, 1950년대 브레히트, 1960년대 힐데스하이머의 희곡을 거쳐 식을 통해 관객들의 상상력으로 채워나갈 수 있는 무대를 선보 연극으로 공연되었다. 수세기 동안 여러 작가들에 의해 발굴, 번 인다. 수수께끼를 풀지 못해 죽은 사람들을 12개의 ‘토우’(고대 역, 개작되다가 잊히고 재발굴, 재창작되긴 했지만, 또다시 잊힐 중국의 주술적인 우상의 의미)로 형상화했으며, 핑, 팡, 퐁이 뻔하던 투란도트는 1920년대 푸치니의 오페라로 작곡되어 현 해학적으로 그려내는 사랑과 죽음의 메시지는 흰색과 붉은색의 재 가장 많이 공연 되는 오페라 중 하나가 되었다. 등불의 대비를 통해 전달되고, 부채는 살인 무기를 상징한다. 푸치니의 큰 변화 중 하나가 합창의 이국적인 면과 기괴함을 극 자신의 작품세계에서 벗어나고 싶어 하던 푸치니는 투란도트대화한 것인데 군중들의 강박, 집착, 정신병적 요소와 핑, 팡, 이전 자신의 오페라들은 장난과도 같다고 표현할 정도로 이 오페 퐁의 희극적인 면을 움직임을 통해 표현하고자 한다. 안무가 리 라에 애착을 가지고 있었다. ‘장난 아닌’ 오페라 투란도트는 휘는 몸의 움직임이 살아있는 오페라로 극의 표현을 극대화하 핑, 팡, 퐁의 희극적인 요소, 류의 서정적이면서 비극적인 요소, 고자 했다. 합창단과 핑, 팡, 퐁이 직접 현대무용적인 연기를 선 칼라프와 투란도트의 영웅적이고도 극적인 모습, 그로테스크한 보이고 무용수들이 중국 궁중무용의 동작들을 현대예술 형식으 합창 등이 하나의 작품 안에 모두 들어 있어 절묘한 조화를 이 로 풀어가는 것은 다른 오페라와의 차이점이다. 또한 의상 디자 www.sacticket.co.kr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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