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대기계 그것이 알고 싶다


> 목록 펼치기
1) 백 스테이지 Backstage
2) 무대 하부
3) ‘무대예술’과 ‘무대기술’의 만남
4) 무대 뒤 출연자 편의공간들

무대 뒤 출연자 편의공간들


우선, 관객과 출연자 사용공간을 완전히 분리하는 것이 기본원칙입니다. 동선 또한 중복되지 않아야 합니다. 공연장에는 관객이 이용하는 동선과 출입구 이외에, 주로 무대 뒤쪽으로 통하는 제작자 전용공간이 있습니다. 만약, 관객이 분장을 한 배우를 공연 전에 보았다면 신비감이 떨어지겠지요. 보통 일반관객의 출입이 통제되는 무대 뒤쪽 공간을 백 스테이지라 부릅니다. 주로 출연진이나 기술 스태프들이 이용하는 공간을 말합니다.


:: 분장실 Make up Room·Dressing Room ::

공연직전 배우나 가수들은 주로 분장실에서 머무르게 됩니다. 주로 연습을 하거나 휴식을 취합니다. 분장을 하거나 의상을 갈아입기도 합니다. 공연 비중에 따라, 즉 주역일수록 무대와 가깝게 배치되고 1인실이 배정됩니다. 예술의전당 음악당 주역분장실은 일급 호텔 스위트 급 수준으로 시설을 설비하였습니다. 내부엔 그랜드 피아노가 갖추어져 있고, 목재 음향반사벽(1면)과 실크계 패브릭 흡음면(3면)으로 내부를 마감, 최적의 조건에서 공연을 준비할 수 있도록 꾸며져 있습니다.

오페라하우스 분장실 Make up Room·Dressing Room 사진
분장실 Make up Room·Dressing Room 사진



:: 출연자 휴게실 Green Room ::

리허설 도중이라도 공연장 바깥으로 나가지 않고 접근할 수 있도록 주로 백 스테이지 중간부분에 위치한다.

오페라하우스 출연자 휴게실 Green Room 사진
오페라하우스 출연자 휴게실 Green Room 사진



:: 리허설룸 Rehearsal Room ::

공연 직전까지 실제 공연과 똑같이 연습하는 공간이므로 되도록 주 무대와 동일한 환경을 갖춥니다. 무대세트와 소품 등을 반입하거나 반출할 수 있도록 진입동선을 고려합니다.

연극 리허설룸 Rehearsal Room  사진



:: 오케스트라 피트 Orchestra Pit ::

무대와 객석 사이에 오케스트라 연주공간인 오케스트라 피트가 있습니다. 승강기가 있고, 보통 둘이나 세부분으로 나뉘어 집니다. 공연에 따라서 연기공간이나 객석으로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오페라 반주를 맡게 되는 오케스트라는 주로 오케스트라 피트에서 연주하므로 무대나 별도의 공간을 거치지 않고 오케스트라 피트로 바로 갈 수 있도록 분장실 위치를 배려합니다.

오케스트라 피트 Orchestra Pit(오페라 '라 보엠' 공연 중)
오케스트라 피트 Orchestra Pit(오페라 '라 보엠' 공연 중)
오케스트라 피트 Orchestra Pit(오페라 '라 보엠' 공연 중)



:: 조정실 Control Booth ::

보통 객석 뒤쪽에 위치한다. 공연 진행 상황을 잘 볼 수 있도록 창문이 설치 되 있으며 객석의 일반 관객들과는 분리됩니다.

조정실 Control Booth 사진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