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대기계 그것이 알고 싶다


> 목록 펼치기
1) 백 스테이지 Backstage
2) 무대 하부
3) ‘무대예술’과 ‘무대기술’의 만남
4) 무대 뒤 출연자 편의공간들

무대 하부


무대시설 주요명칭

무대바닥으로 내려가 보겠습니다. 무대는 배우, 가수, 무용수가 공연하 는 주무대가 하나 있고, 주무대 뒤쪽과 좌·우측에 주무대 크기와 똑같은 무대가 더 있습니다. 측무대와 후무대는 공연이 진행되는 동안 다음 장면의 준비와 장면전환 장소를 쓰입니다.


:: 회전무대 Revolving Stage ::

오페라극장의 경우 후무대는 주무대와 똑같은 크기인데 무대바닥에는 동심원으로 이루어진 2개의 회전무대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회전무대의 기본적인 기능은 여러 장면을 한 무대에 담는 것입니다. 원형을 분할한 다음 이를 회전하며 관객에게 다른 장면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공연장 마다 특정 무대기계 지원 정도에 차이가 있으므로, 프로덕션(예 ; 뮤지컬 <명성황후>)에 따라서는 기획사에서 자체 제작한 ‘프로덕션 전용 회전무대’를 세트에 장착하여 사용하기도 합니다. 두 개의 회전무대는 같은 방향으로 회전하거나 다른 방향으로 회전하면서 주무대 위까지 앞으로 전진할 수 있습니다.

뮤지컬 <명성황후> 공연장면



:: 왜건 Wagon ::

또 주무대 좌·우측에는 각각 3m x 5m 크기의 왜건이라고 하는 이동무대가 3대씩 있어 따로따로, 또는 2대, 3대씩 서로 조합하여 주무대쪽으로 들어오고 나갈 수가 있게 되어 있습니다. 위에서 설명 드린 무대를 단독으로 사용하거나 조합하여 무대를 전환하는 방법을 작품을 예시하여 설명해 보겠습니다. 오페라 <라 트라비아타>에서 우선 비올레타의 살롱이 설치된 우측무대를 주무대 위치에 들여 놓습니다. 좌측무대에 파리 교외의 집을 지어놓고 우측무대가 나가면서 좌측무대가 주무대로 들어오면 곧바로 흥겨운 파티장에서 알프레도와 비올레타가 사랑하는 예쁜 집으로 변신하는 것입니다. 또는, 오페라 <리골레토>에서 회전무대에 만토바 공작의 살롱을 설치하고 반대 쪽에 리골레토의 작은 집을 지어놓고, 좌측무대에 공작 저택의 방을 꾸미고 우측 무대에 여관이 있는 거리를 설치하여 후무대를 주무대로 불러놓고 회전무대를 180도 회전시켜 살롱에서 리골레토가 딸을 보호하려다 유괴당하는 장소로 극을 이끈 다음 후무대를 이동시키고 좌·우 무대를 교대로 관객에 노출시키며 극에 맞는 장면을 연출하여 객석의 관객들이 공연에 몰입하면서 감동을 가질 수 있는 것입니다.

오페라 <리골레토> 공연장면



:: 경사무대 ::

경사무대는 무대 위의 연기를 더욱 잘 보이게 하는 장점이 있으나 현실적으로 고정식으로 설치하는 것은 비현실적입니다. 오페라극장의 주무대는 3대의 2층 무대로 되어 있으며, 6대의 경사무대, 트랩 등 여러 장치가 되어 있어서 다양한 공연에 적합하도록 설치되어 있습니다. 객석에서 무대 위의 배우의 동작 하나와 발끝까지 감상이 가능하도록 주무대를 6도까지 자유로이 경사무대를 만들 수도 있고 계단식의 무대로 꾸밀 수도 있습니다. 뮤지컬 <명성황후>에서 2층 무대를 사용하여 위층에는 고종황제와 명성황후가 축배를 들면서 파티를 하고, 아래층에서는 일본 자객들이 명성황후 시해를 모의하는 다다미방 장면을 동시에 대비시켜 보여줍니다.

경사무대 (오페라 ‘돈 조반니’ 공연 중)



:: 트랩 Trap ::

오페라 <마술피리>에서는 트랩을 열고 별도의 리프트를 설치하여 밤의 여왕이 지하에서 땅 위로 솟아오르며 부르는 복수심에 불타는 아리아는 보고 듣는 이를 감동으로 몰아갑니다.

오페라 <마술피리> 공연장면



:: 오케스트라 피트 Orchestra Pit ::

객석과 무대의 사이에는 오페라나 뮤지컬에서 오케스트라 및 여러 종류의 연주를 할 수 있도록 높이를 조절할 수 있는 엘리베이터 2대가 설치되어 아름다운 음악과 연기자들의 연기를 동시에 감상할 수 있습니다. 때로는 객석 쪽의 엘리베이터에 객석을 설치하여 뮤지컬 등에서 연기자의 호흡까지 느낄 수 있도록 편성하여 호응을 얻기도 합니다.

오케스트라 피트 Orchestra Pit(오페라 '라 보엠' 공연 중)


↑ top